배구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배구수업지도안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받아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아주 잘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단원 학습목표

Ⅱ. 단원 학습과제 분석

Ⅲ. 단원 지도계획

Ⅳ.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Ⅴ. 본시 학습목표

Ⅵ. 본시에 적용할 교수기술
1. 지시학습(the command style)
2. 과제학습(the practice style)
3. 개인학습(the self-check style)

Ⅶ. 본시 지도상 유의점

Ⅷ. 세부시간사용계획
▶▶단체운동: 배 구 (1/10)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Ⅰ. 단원 학습목표
1. 배구의 경기방법 및 규칙에 대하여 알고 실제 경기에 적용할 수 있다.
2. 배구의 기초기능(서브, 리시브, 토스, 스파이크)을 숙달하고 경기에 적용할 수 있다.
3. 동료와의 연습 및 경기를 통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면서 새롭고 가치 있는 세련된 동작을 산출할 수 있다.
4. 팀의 구성원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경기에 참가함으로써 협동심․책임감을 기른다.
5. 배구 경기를 통해 자신의 신체적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
6. “스포츠 교육모형(문호준, 1988)”을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경기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경기운영능력을 키워준다(교사목표).
.................
Ⅳ.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대학생의 학습자는 성인기로서 감각기, 지각능력의 발달과 함께 근육, 골격, 심장과 폐의 성장발달 되어 있다. 한편 협동성이 부족한 면도 보인다.
남학생들은 근력과 스피드에서 여학생을 능가하며 다양하고도 왕성한 신체활동에 흥미를 느낀다. 특히 축구, 농구, 핸드볼과 같은 경쟁적인 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조직화된 스포츠 활동을 지치도록 즐기는 학생들이 상당수 나타난다. 쉽게 접하지 못했던 배구 경기의 묘미를 느끼도록 해준다면 훌륭한 학습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학생들은 정신적인 성숙 면에서 남학생들보다 앞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구 종목과 같은 조직화된 스포츠활동을 통해 팀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깨닫게 함으로써 체력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Ⅴ. 본시 학습목표
1. 배구 경기의 역사를 안다.
2. 배구의 특성과 효과를 안다
3. 배구경기를 봄으로써 배구의 묘미를 이해한다.
................
1. 지시학습(the command style)
지시학습은 역사적으로 가장 널리 오랫동안 이용되어온 방법으로 ‘전통적 방법’이라고도 불리며, 수업의 전과정에 걸쳐 모든 결정이 교사에 의해 조절되는 학습의 형태이다. 지시학습 유형의 목적은 정확하고 짧은 시간 내에 과제를 학습시키는 유형으로 모든 것이 교사의 결정에 의해 수행된다. 교사의 역할은 단원을 결정하고 모든 준비단계를 결정하며 학습자의 역할과 운동 수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는 교사에 의해 결정된 과제를 수행하고 따르기면 된다.
본시 학습에서는 핸드볼 경기의 개요와 역사 등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는 과정이 해당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안-배구-규칙
  • 체육과 교수 - 학습 지도안대단원단체운동소단원배 구본시의 주제경기 규칙차 시학습목표 배구의 경기 방법을 알 수 있다. 배구의 경기 규칙을 알고 적용시킬 수 있다.학습단계학습 요소교 수 - 학 습 활 동 ( 이 론 편 )지도상 유의점도입출석 확인학습 목표확인 출석 및 실내 수업 준비를 확인한다. 전시 학습 상기- 배구는 언제, 어디서, 누가 창안하였는가?- 우리 나라에는 언제 누구 보급 시켰는가? 학습 목표 제시 본

  • 배구수업 학습 지도안
  • 배구의 수비동작 (리시브, 토스) 연습4주차: 배구의 수비동작 반복훈련5주차: 배구의 수비동작 반복훈련6주차: 배구의 서브 연습 및 스파이크 연습7주차: 중간고사 8주차: 배구의 서브연습 및 스파이크 연습9주차: 배구의 서브연습 및 스파이크 연습10주차: 블로킹과 다양한 공격방법 연습11주차: 블로킹과 다양한 공격방법 연습12주차: 배구의 전술 훈련13주차: 배구게임14주차: 기말고사 및 배구게임< 체육철학 배구 수업 학습 지도안 > 단 원 명배

  • [체육수업지도안] 배구경기
  • I. 교수설계1. 과목 : 체육과2. 단원 : I. 배구 3. 학습자 :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0명4. 적용이론 : 구성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전개 5. 수업방식 : 체육관수업 및 교실 수업(교실수업에서는 ICT활용)6. 주요내용 : 배구경기를 이해하고 배구경기를 수행해 봄으로써 실생활에서도 배 구 경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II. 요구 분석1. 요구분석 목적학생들은 중학교 체육시간에 배구 수업에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배구의 기초기능은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

  • 스포츠 교육모형 - 스포츠 교육모형 진행방식 - 배구경기 수업지도안 -
  • 배구경기에 있어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2. 자신에게 100점 만점으로 몇 점을 줄 수 있는지 써 봅시다.3. 자신이 속한 조의 경기 모습을 담은 영상을 보고 자기 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4. 자신이 속한 조에게 100점 만점으로 몇 점을 줄 수 있는지 써 봅시다.< 동 료 평 가 >5. 자신이 속한 조의 조원 중 팀 내 공헌도가 가장 큰 사람부터 차례대로 나열 해 보세요.6. 이 번 배구 수업에 있어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을 적어

  • 교수학습지도안-배구-서브
  • 배구 경기에서 제1의 공격 시작은? (서브)☞ 효율적인 서브를 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 좋은 토스를 한다)☞ 먼저 전체 학생을 4개 집단으로 나눔(네트를 사이에 두고 1, 2조는 우측, 3, 4조는 좌측에 위치한다)- 1조 학생이 서브를 넣으면 반대편 3조가 받아 넣고 또 다시 반대편 2조가 받아 넣고 마지막 4조가 받아 넣으며 실시한다.1) 서브의 내용 및 방법 (1) 언더 핸드 서브의 요령◈ 발을 전.후로 하고 서브할 방향으로 경사지게 준비하며 허리는 낮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