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존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실용주의(pragmatism)

Ⅲ. 실용주의 교육철학자 듀이(J.Dewey)

Ⅳ. 교육사적 의의 및 한국의 교육에 미친 영향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실용주의로 번역하고 있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은 미국이 낳은 생활철학으로 19세기 후반에 미국의 피어스, 제임스, 미드, 듀이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들이 내세운 실용주의는 법·교육·정치·사회 이론·나아가 예술·종교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지나치게 현학적·폐쇄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던 19세기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두되게 되었으며,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당시 급속한 산업 발전으로 "고된 노동은 반드시 보상을 가져다 준다"는 청교도적 낙관주의 등 당시 미국의 사회적 분위기도 실용주의의 출현에의 중요한 배경으로 볼 수 있다. 실용주의 교육철학은 칼 패트릭을 비롯한 많은 후계자들에 의해 미국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다음에서는 이러한 실용주의의 특성과 그 내용을 알아보고, 실용주의 교육철학으로 대표할 수 있는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및 그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교육사상 1. 생애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하여, 철학을 전공하고 1884년

  • [존듀이] 존듀이의 교육사상 및 시사점 분석
  • 교육원리의 연구에 기초하여 아동들을 교육하고자 교육학의 부속학교로서 「실험학교」를 세웠다. 이 실험학교는 교육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법과 기술내용들을 지향하면서 운영하였다. 또 존 듀이는 1897년에 그의 교육사상을 잘 나타내고 있는 문헌인 「나의 교육신조」를 발표하였으며, 1899년에 발간한 「학교와 사회」는 그가 실험학교에서 실천하려고 하는 자신의 교육이론을 담은 글이다. 이후 1904년에는 콜롬비아 대학의 철학 및 교육학 교수로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에 진학하였다. 이 대학에서 그는 헤겔 철학을 연구했으며, 1884년 가을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때 연구한 헤겔의 철학이 듀이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듀이는 학위를 받은 후 바로 미시간 대학의 철학 강사로 부임하였으며 이후 1894년 시카고대학으로 옮기기까지 10년간을 이 대학에서 생활하였다. 다시 1904년에 콜럼비아 대학으로 옮기기까지 10년간을 시카고 대학에서 철학 및 교육학 교수로서 활동하였다. 시카고 대학 기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듀이의 교육사상 듀이의 교육사상의 기본적 배경은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 pragmatism)에 있으며, 듀이는 그 이론을 다시 자기의 독자적인 실험주의(experientalism) 혹은 도구주의(instrumentalism)철학으로 발전 시켜 실용주의적 교육학을 건설하고,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였다. /81) 교육과 사회생활우리가 흔히 교육이라 생각하면 학교교육을 생각하게 되고, 지식의 전달을 주 기능으로 생각하게 되지만 존듀이 교육사상의 진면목은 학교교

  • [교육철학] 죤 듀이(존 듀이)의 교육상상
  • 듀이의 교육사상과 방법1) 죤 듀이의 사상적 배경① 생애와 활동존 듀이는 New England의 Vermont주에서 출생하여 그 곳에서 성장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이 곳에서 상점을 경영했다. 듀이는 Vermont대학에 진학해서 1879년에 졸업을 하며, 1880년에 Johns Hopkins 대학원에 진학하여 철학, 심리학, 역사를 공부한다. 1882년에 Ph.D 학위를 받고 Michigan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한다. 그후 1894년 35세의 나이에 Chicago대학의 철학, 심리학, 교육학과의 학과장이 된다. 이 대학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