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교수설계이론(가네, 롸이글루스, 캘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설계이론이 주장한 가네,뢰이겔루스,켈러의 내용입니다..
아주 요약이 잘 되있으니..잘 활용하시길바라겠씁니다..
발표자료나..레포트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거 같습니다
목차
가네의 교수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관념
(3). 가네의 5가지 목표영역별 수업원리
(4).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5) 가네 이론의 장점
(6) 가네 이론의 단점

캘러의 학습동기 이론 (ARCS이론)
(1) 특징
(2) ARCS 모형
(3) 동기 설정 단계(10단계)
(4) ARCS 이론의 장단점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1) 정교화이론의 3가지모형 조직모형
(2)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기본전략
(3) 일반적 정교화 교수모형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 가네의 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 주의적 입장에서 출발.
․ 가네는 교수의 목적이 학습 과정을 돕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교수를 구성 하는 일련의 사태들은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 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계 를 가지고 있다고 봄.
☞ 즉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바람 직한 수업 사태들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뜻함.
(2) 기본관념
①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②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 나 기술을 습득하여야한다
③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능력을 요구한다.
④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이에 알 맞은 학습 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3). 가네의 5가지 목표영역별 수업원리
① 언어적정보 :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으로서 어떤 사실 또는 일련의 사 건에 대해 구두로 말하거나 글로 진술하는 것을 말함
② 지적기능 : 학습자 주변에 있는 환경에 대하여 이를 개념화 하여 반응하는 능력
③ 인지 능력 : 내적으로 조직된 통제과정으로 학습방법, 사고방법, 독서방법 등과 같은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사고 전략
④ 태도능력 : 어떤 대상에 대한 찬반 또는 호응을 선택하게 하는 어떤 사람의 내 적인 정신적 경향을 의미
⑤ 운동기능 :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몸의 움직임을 말함.
(4).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사태 ① : 주의력을 획득시키기
- 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일
사태 ② : 학습자에서 수업목표 알리기
- 학습이 끝났을 때의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대감을 주는 단계
사태 ③ : 선수 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숙달하는 단계
사태 ④ : 자극제시하기
-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을 제시하는 것. 즉, 교사가 학습할 내용의 독특 한 특징을 제시해 줌으로써 학습자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단계
사태 ⑤ : 학습안내 제시하기
-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시키는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
☞ 가네는 이를 통합교수라고 지칭했는데 이것은 학습자들이 과제를 적절히 수 행할 수 있도록 모든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이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을 말함.
사태 ⑥ : 수행 유도하기
- 학습자가 실제로 새로운 학습을 했는지를 증명하는 기회를 제공
사태 ⑦ : 피드백 제공하기
-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심리학자와 이론에 대한 소개 C M Reigeluth
  •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2. 교수에 있어서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을 체계화 한 것 3. 교수설계이론과 모델을 집대성한 두 권의 저서를 편집한 것은 학계의 찬사를 받음. Ⅱ. 사상적 배경가네의 교수이론은 현실적 교육활동을 보다 이론화하고 체계화하였고 현재 학교교육에서 교사에 의하여 준비되고 있는 학습지도안의 구성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전체적인 주요 수업 사태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 설계-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맥락과 함께 제시, 실제적인 과제를 사용, 전문가의 수행과 사고과정을 반영,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 실제적인 평가를 설계2) 교수방법 설계- 인지적 전략의 시연과 관찰의 기회를 제공, 협동, 반성, 명료화의 기회를 제공, 교사는 지식 전수자가 아니라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담당 객관주의 가네의 교수설계는 교사 중심, 교과서 중심의 수업 상황에 적용되는 이론이다.이러한 이론은 프랑스어 수업에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설계를 함에 있어 야외에서 관찰 수업이 바람직하나 지역적 장소문제와 한정된 수업시간, 학습자 안전문제 등으로 시도하기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학습자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수업설계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가네(Gagne)의 이론은 행동주의의 심리학적 견해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인 입장에서 출발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교수이론의 구성변인들의 관계① 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유의미 학습과제) ② 매개 변인으로서의 인지 구조와 인지과정 ③ 종속변수로서의 명제의 재생, 파지, 적용 6) 연역적 수업형태를 취함2. 가네의 교수이론1) 가네의 학습사태2) 교수설계에 대한 기본 가정3) 교수설계의 입장4) 교수내용의 선택① 선수학습능력 ② 교수목적의 선택③ 교수목표(수행목표)의 선택5) 가네(Gagne) 이론의 강점과 약점(1) 가네(Gagne) 이론의 강점(2) 가네(Gagne)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