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교수설계이론(가네, 롸이글루스, 캘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설계이론이 주장한 가네,뢰이겔루스,켈러의 내용입니다..
아주 요약이 잘 되있으니..잘 활용하시길바라겠씁니다..
발표자료나..레포트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거 같습니다
- 목차
-
가네의 교수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관념
(3). 가네의 5가지 목표영역별 수업원리
(4).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5) 가네 이론의 장점
(6) 가네 이론의 단점
캘러의 학습동기 이론 (ARCS이론)
(1) 특징
(2) ARCS 모형
(3) 동기 설정 단계(10단계)
(4) ARCS 이론의 장단점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1) 정교화이론의 3가지모형 조직모형
(2)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기본전략
(3) 일반적 정교화 교수모형
- 본문내용
-
(1) 이론적 배경
․ 가네의 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 주의적 입장에서 출발.
․ 가네는 교수의 목적이 학습 과정을 돕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교수를 구성 하는 일련의 사태들은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 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계 를 가지고 있다고 봄.
☞ 즉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바람 직한 수업 사태들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뜻함.
(2) 기본관념
①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②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 나 기술을 습득하여야한다
③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능력을 요구한다.
④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이에 알 맞은 학습 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3). 가네의 5가지 목표영역별 수업원리
① 언어적정보 :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으로서 어떤 사실 또는 일련의 사 건에 대해 구두로 말하거나 글로 진술하는 것을 말함
② 지적기능 : 학습자 주변에 있는 환경에 대하여 이를 개념화 하여 반응하는 능력
③ 인지 능력 : 내적으로 조직된 통제과정으로 학습방법, 사고방법, 독서방법 등과 같은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사고 전략
④ 태도능력 : 어떤 대상에 대한 찬반 또는 호응을 선택하게 하는 어떤 사람의 내 적인 정신적 경향을 의미
⑤ 운동기능 :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몸의 움직임을 말함.
(4).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사태 ① : 주의력을 획득시키기
- 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일
사태 ② : 학습자에서 수업목표 알리기
- 학습이 끝났을 때의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대감을 주는 단계
사태 ③ : 선수 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숙달하는 단계
사태 ④ : 자극제시하기
-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을 제시하는 것. 즉, 교사가 학습할 내용의 독특 한 특징을 제시해 줌으로써 학습자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단계
사태 ⑤ : 학습안내 제시하기
-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시키는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
☞ 가네는 이를 통합교수라고 지칭했는데 이것은 학습자들이 과제를 적절히 수 행할 수 있도록 모든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이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을 말함.
사태 ⑥ : 수행 유도하기
- 학습자가 실제로 새로운 학습을 했는지를 증명하는 기회를 제공
사태 ⑦ : 피드백 제공하기
-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