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금지]교사의 학생체벌금지에 대한 찬성반대의견과 학생체벌금지 대안-학교체벌금지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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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생체벌 전면금지 논란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심도 있게 조사하였습니다.

- 학생 체벌의 개념
- 학생체벌 관련일지와 국민여론
- 학생 체벌 전면 금지에 대한 찬반양론 정리
- 체벌금지 대안에 대한 나의 생각 서술

다양한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니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면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벌의 개념

2. 학생체벌 관련일지

3. 학교체벌 전면금지에 대한 국민여론

4. 체벌의 이론적 근거

5. 외국의 학생체벌 현황
1) 미국
2) 영국
3) 독일
4) 프랑스
5) 중국
6) 일본

6. 학교체벌 찬반입장
1) 학교체벌 찬성입장
2) 학교체벌 반대입장

7. 체벌의 대체방안
1) 외국의 체벌 대체방법
2) 체벌의 대체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체벌금지 찬반입장과 대안

Ⅰ. 서론

서울시교육청이 ‘전면 체벌 금지 조치’를 시행하면서 서울 소재의 모든 초중고교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체벌이 금지되었다. 그리고 다른 시·도 교육청에서도 ‘체벌금지’에 대한 방안 마련에 나서면서 이러한 조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학교 내외에서 반발하면서 ‘체벌금지’에 대한 논란이 극심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체벌은 학교와 가정에서 훈육의 한 형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체벌은 잘못을 저지른데 대한 징벌로서, 집단을 통솔하고 통제하기 위한 일벌백계의 수단으로서, 혹은 잘못을 깨닫고 올바른 행동을 배우게 하려는 교육적 의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체벌의 역사는 교육의 역사와 함께하여 왔으며 그에 따라 체벌에 대한 논쟁 역시 끊임없이 계속되었다. 최근에는 일부 교사들의 폭력에 가까운 ‘과체벌’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체벌에 관한 논란이 더욱 커졌는데, 그것을 계기로 서울에서 ‘전면 체벌 금지 조치’가 시행되었다. 하지만 적절한 대안 없이 성급하게 내려진 조치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지금부터 체벌의 개념과 외국의 사례, 찬반입장 등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안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최원홍, 학생체벌의 정당성과 한계에 대한 분석,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9.
2. 강은희, 체벌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9.
3. 이범석, 교육적 체벌의 범위와 동향, 군산대 교육대학원, 2009.
4. 심재동, 학생체벌 대체프로그램인 상·벌점제의 효과, 순천대 교육대학원, 2009.
5. 정숙희, 중학교의 신체적 및 대체체벌 적용에 대한 교사-학생간 인식 비교, 성산효대학원대, 2007.
6. 송지은, 학생체벌의 정당성과 한계,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8.
7. 최규원, 학생 인권 실태에 관한 연구,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7.
8. 최은혜, 서울 ‘체벌금지 매뉴얼’ 효과 있을까, 머니투데이, 2010.11.14일자.
9. 노성열, “체벌 필요” 67.7%… 교육개발원 여론조사, 문화일보, 2010.11.16일자.
10. 성행경, 국민 3명 중 2명은 “체벌 필요”, 서울경제, 2010.11.16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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