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에티켓] 일본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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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식주

1.1 의상
1.1.1 화복과 기모노
1.1.2 일본의 기모노에 대해서

1.2 음식
1.2.1 일본요리의 특징
1.2.2 식사요령
1.2.3 술집
1.2.4 음주예절

1.3 주거문화
1.3.1 낮은 일본집
1.3.2 일본집의 구조적 특성

2 종교

2.1 일본신토 애니미즘

2.2 일본 민간신앙 중 칠복신
2.2.1 칠복신의 종류

2.3 신도
2.3.1 신사신도
2.3.2 국가신도
2.3.3 야스쿠니신사
2.3.4 공식참배
2.3.5 신종교
2.3.6 교파신도

2.4 일본의 종교
2.4.1 불교(일본의 종교)
2.4.2 장례
2.4.3 신도
2.4.4 결혼
2.4.5 신사

3 . 축제문화(마쯔리)

3.1 마쯔리의 개념

3.2 마쯔리의 어원적 기원

3.3 마쯔리를 주관하는 사람들

3.4 일본의 3대 마쯔리
3.4.1 도쿄 간다마쯔리
3.4.2 오사카 텐진 마쯔리
3.4.3 교토 기온마쯔리
본문내용
도코노마는 그림이나 꽂꽂이를 감상하기 위해 다다미방 벽면에 만들어둔 공간을 말한다. 방바닥을 약간 높여 벽에 족자를 걸고, 그 앞에 화병이나 장식품을 올려 두었다. 하지만 생활하기도 좁은데, 족자가 뭐고 화병이 또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집도 좁은데 그만한 공간이 있으면 차라리 텔레비젼을 하나 사다 두겠다는 게 현재를 사는 일본인의 심정인가보다. 어느새인가 도코노마는 점점 사라져버려 이제 도코노마가 갖추어진 집은 거의 없다.
1.3.2.3 고타쓰
고타쓰는 일본의 유일한 난방도구라 할 수 있다. 낮은 책상 같이 생긴 곳에 적외선 등을 달고 이불을 덮은 뒤 이불위에 또 윗판을 덮고 그 아래에 발을 넣어 몸을 덥히는 도구이다. 고타쓰를 굳이 우리것과 비교하자면 옛날 우리나라의 화로불 정도가 되려나? 화로불가가 가족들이 모여 군밤이나 군고구마 까먹으면서 이야기꽃을 피우던 친목의 장소였듯이, 고타쓰는 식구들이 둘러 앉아 식탁이나 책상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동의 생활공간이라 할 수 있다.
1.3.2.4 부쓰단
일반가정에서 불상이나 조상의 위패를 모시는 곳이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일반가정에 반드시 부쓰단이 있었다. 옷장이 당연히 있는 가구인것처럼 부쓰단 역시 당연히 존재하는 가구의 하나였다. 하지만 집값의 상승, 신앙심과 조상경배사상의 상실로 인해 부쓰단이 있는 가정은 격감했다. 그렇다 해도 아직 노인층에는 부쓰단을 모시는 집이 많다.
2 종교
2.1 일본신토 애니미즘
일본인은 옛부터 자연 속에서 영적인 가미(神)의 세계를 보았다. 신도는 현재에도 일본인이 지닌 애니미즘적 신성 감각을 잘 보존하고 있는데, 이런 감각이 오늘날 일본인들에게 현대문명의 의의를 되묻게 하는 자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신도'라는 명칭은 {일본서기} 제31대 요메이(用明)천황의 즉위전기에 처음 등장한다. 즉 거기에는 "천황이 불교를 믿고 신도를 존숭했다."(天皇信佛法尊神道)고 나오는데, 이 때 우리는 '신도'라는 말이 '불법'의 대비어로서 나온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이는 일본인들이 외래의 종교문화(불교)와 만남으로써 비로소 자기 자신(신도)을 의식하기 시작했음을 시사해 준다. 이 '신도'란 말은 아마도 당시 중국에서 도교가 자칭 '신도'라 한 것을 채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신도의 형태는 역사적으로 여섯가지 즉 신사신도(종교시설로서의 신사를 중심으로 한 신도로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 황실신도(천황가의 궁중제사를 중심으로 한 신도), 이론신도(학파로서의 신도사상), 국가신도(천황제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했던 국교로서의 신도), 교파신도(국가신도 체제에 편입되었던 신도적 신종교들), 민간신도(민간신앙적인 신도 습속) 등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신도라는 문화현상은 이 여섯가지 영역 모두와 관련이 있다. 일본 문화청에서 펴내는 {종교연감}에 따르면, 신도란 "일본 민족에 고유한 가미(神) 및 신령에 관련된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되어 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이다. 또한 거기에는 이와 같은 가미와 신령에 관련된 신념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종교적 실천 및 널리 생활 속에 전승되어 온 태도나 사고방식까지 함축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신도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대단히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령 대표적인 사례를 몇가지만 더 소개해 보기로 하자."신도란 역사상 일본에 들어온 여러 외래 종교와 구별되는 일본 고유의 종교를 총괄하는 말이다."(村岡典嗣)"신도란 일본민족의 가미 관념에 입각, 일본에서 발생하여 주로 일본인들 사이에 전개된 전통적인 종교적 실천과 그 배경을 이루는 생활태도 및 이념 등의 총체를 가리킨다.
몇몇 예외가 있긴 하나, 신도는 교조가 없는 자연발생적인 민족종교이다. 각 시대별로 다양한 신도론이 있기는 하지만, 확립된 도그마(교의)는 없다. 신도는 정비된 신학이라든가 철학이 아니다. 신도는 하나의 기본적인 가치체계, 사유형식, 행동양식으로서 일본인의 생활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平井直房) "신도는 일본민족 고유의 종교이다. 그것은 일본열도의 풍토 환경과 거기서 살아온 일본인들의 생활습관이 만들어 낸 것이다.
즉 신도는 일본의 역사 속에서 발생한 소박한 종교적 정조와 영적 가치관을 기반으로 하여, 외래 정신문화를 섭취 융합하면서 성장해 왔다."(小出義治) "신도가 과연 종교인지 아닌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것은 일본의 풍토에서 생겨났고 일본민족의 역사와 함께 성쇄해온 종교문화의 일단면으로서, 일본인의 생활감각에 밀착된 전통문화일 따름이다. 따라서 그것은 종교로서의 고유한 성격이나 역사를 지니고 있지 않다. 신도의 입장에서 보면 현실의 풍토와 사회가 그 자체로 종교의 세계라 할 수 있다.
2.2 일본 민간신앙 중 칠복신
칠복신(시치후쿠진,七福神)은 지금으로부터 약 500여년 전 무로마치 시대 간사이 지방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복을 가져오는 7명의 신으로 국가, 종교, 성별 등이 다양하답니다. 칠복신은 절 뿐만아니라 일본 전통 종교인 신도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2.2.1 칠복신의 종류
2.2.1.1 에비스
칠복신 중 유일한 일본 전래의 신. 왼손에 커다란 붉은 도미를, 오른손에 낚시대를 들고 있어요. 어업과 관련된 신으로써 풍요, 사업 번창 등을 상징한답니다. 삿뽀로 맥주 계열로, '조금 사치스러운 맥주'라는 컨셉트로 어필한 에비스맥주캔에도 에비스 신이 그려져 있답니다. 또한 사업 번창과 관련된 신이기 때문에, 일본의 쇼텐가이(商店街)에 에비스를 모시는 사당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2.2.1.2 벤자이텐
칠복신 중 유일한 여성. 고대 인도의 사라스 바티(サラスバティ) 라고 하는 강의 신이 모델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연유로 물 인근에 벤자이텐을 모시는 절이나 신사가 많아요. 우에노의 시노바즈 연못, 키치죠지의 이노카시라 연못, 그리고 가마쿠라 갈 때 잠시 들리는 섬 에노시마에도 벤자이텐 사당이 있답니다. 중국풍 복장을 입고 비파를 켜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벤자이텐은 풍요나 예능의 신으로도 추앙받고 있어요.
2.2.1.3 호테이
10세기 초 중국의 유명한 선승 카이시(契此)의 화신. 칠복신 중 유일하게 실제 인물을 모델로 했다고 합니다. 배와 가슴이 드러난 체구에 커다란 보따리나 지팡이, 부채 등을 들고 있어요. 길흉을 예측하는 능력이 뛰어나, 풍족함과 행복의 신으로 추앙받고 있어요.
2.2.1.4 비샤몬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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