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기업의 사회적책임(맥도날드의 위기 극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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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CSR의 개괄적 정의

3. 맥도날드의 CSR

4. 맥도날드의 위기

5. 맥도날드 위기의 원인

6. 맥도날드 위기극복의 방법 - 제품에 대한 CSR

7. 맥도날드의 재기

8. 나가며


본문내용

2. CSR의 개괄적 정의

본격적인 논의로 들어가기 전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여러 기업, 단체가 기업의 사회적 정의에 대한 개념을 정의해왔기 때문에 어느 한 정의를 가지고 그것을 절대적으로 옳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본고에서는 논의의 편의를 위해 ‘마케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가 낸시 리와 함께 저술한 저서 ‘필립 코틀러의 CSR마케팅’(원제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서 내린 정의를 차용하도록 한다. 위 책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와 내부 자원의 기부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의무’라고 정의내리고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줄여서 CSR이라고 부르고 있는 데 앞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언급할 때는 간단하게 이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다. 필립 코틀러에 의하면 CSR은 법률이나 윤리적 기준에 의해 강제성을 띤 것이 아니라 기업 스스로 자발적으로 실천해야하는 의무이다. 그리고 이러한 의무의 수행을 통해 기업은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증명할 수 있다고 한다.
CSR의 개념은 한 사회에서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감에 따라 등장하였다. 거대 기업들은 담합과 독과점, 그리고 정경유착을 통해 그들의 규모를 키워나가 사회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이 지닌 영향력에 걸맞은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였고 오히려 법률과 윤리적 기준을 어기는 경우가 빈번하였다. 처음에는 이러한 기업들이 너무 거대한지라 이에 대한 논의가 그다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사회구성원들의 의식수준이 고양됨에 따라 이러한 기업의 행태에 대한 사회적 불만이 불거졌고 그 결과 CSR의 개념이 대두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거대 재벌기업들이 형성되기 시작한 1960년대 즈음에 CSR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때는 정부에 의한 강압적 분위기로 자유로운 논의가 이루어질 수 없었고 사회구성원들의 의식수준도 낮은 편이어서 CSR에 대한 논의는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그러다가 1980년대 말부터 민주화가 이루어지고 교육 수준의 향상으로 사회구성원들의 의식수준 역시 높아져 CSR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CSR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됨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들 사이에서도 CSR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우리나라의 기업 간 경쟁이 ‘양의 게임’에서 ‘질의 게임’으로 바뀐 것으로부터 기인한다. 1960년대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은 매우 불안정하였다. 필수재에 대한 수요는 상당한 규모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전쟁으로 인한 생산시설의 파괴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생산라인은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하였다. 그래서 폭발적인 초과수요가 발생하였고 기업들은 상품을 생산하기만 하면 쉽게 판매하여 이윤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기업은 대량 생산만을 통해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었는데 이를 ‘양의 게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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