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의류산업_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과 일본의 의류산업을 시대별 발전 과정과 최근동향, 전망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 목차
-
Ⅰ.서론
1.연구목적 ---------------------------------------------------1
2.의류산업의 정의와 특징-----------------------------------------2
1)의류 산업의 정의--------------------------------------------2
2)의류 산업의 특징--------------------------------------------2
Ⅱ.본론
1.한국과 일본의 의류산업 발전 과정 ---------------------------------2
1)한국 의류산업의 발전 과정 ------------------------------------2
2)일본 의류산업의 발전 과정 ------------------------------------5
2.현재 양국의 의류산업 비교 --------------------------------------6
1)의류산업의 소비패턴의 양극화(명품 브랜드 관련) --------------------6
2)의류산업의 소비패턴의 양극화(중저가 브랜드 관련) ------------------9
3.양국의 의류시장 동향과 전망 ------------------------------------12
1)최근까지의 일본 의류시장 동향과 전망 ---------------------------12
2)한국 의류시장과의 비교분석 및 일본 의류시장이 한국에 주는 시사점 ----13
Ⅲ.결론
결론-------------------------------------------------------14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5
- 본문내용
-
3.양국의 의류시장 동향과 전망
1) 최근까지의 일본 의류시장 동향과 전망
- 의류업종은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위축이 매우 큰 업종 중에 하나로 불황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10~20년 전의 일본의 의류소비 패턴과 현재의 소비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소비의 가치가 경기의 흐름에 따라 매우 달라져 왔다.
- 80년대 일본은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1억 국민 총 중산층'이라는 말까지 생길정도로 압도적인 다수의 중간층 전체가 풍부해져와 균질한 시장이면서 계층화 되지 않은 시장으로 다른 나라 소비시장들과의 특징으로 언급되어 왔다. 일본인의 의류 소비 패턴은 미국인과 같이 타인과 동일한 옷을 입는 것을 싫어하지만 유럽과 같은 타인과 전혀 다른 옷을 입는 것 또한 싫어하기 때문에 공통된 브랜드 내에서 미세한 차이를 즐기는 것을 특징으로 해왔다. 따라서 일본의류는 전체적으로 고급화가 진행되어와 고품질의 코모디티 상품이라는 특수한 상품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이런 일본 소비시장을 토대로 그동안 일본 어패럴 기업이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 참고문헌
-
나카무라우사기, 「쇼핑의 여왕」, 2002
금기숙 외, 「현대패션 100년(1900-2000)」,교문사, 2002
정귀수 외, 「국내 의류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09
남우석 외, 「일본 소비재 유망상품 및 수출 방안」,KOTRA, 2009
김연건, 「루이비통, 100엔숍을 통해 본 일본소비시장 양극화」KOTRA, 2005
이호정, 「한국과 일본의 패션산업 발전과정 비교를 통한 마케팅 전략연구」,계명대, 2004
산업연구원, 「일본 패션 시장의 해체와 재구축」, 산업연구원, 2009
한국섬유경제, 「한국, 명품소비 늘어나나」,한국섬유경제, 2009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의류시장, 명품 브랜드 몰락과 양극화」,KOTRA ,2009
강현주, 「日유니클로의 위기 건너기 작전」,삼성경제연구소, 2006
KOTRA, 「日, 명품브랜드 고전하고있다」. KOTRA, 2009
KOTRA, 「日,고급 브랜드 매장이 중저가 할인점에 밀려나는 속사정」,한국패션협회, 2009
패션인사이트, 「최근 일본 패션 유통 시장 현황」, 한국패션협회, 2009
TIN뉴스, 「2010한국 패션 시장 전망」, 한국의류산업협회, 2009
텍스헤럴드, 「일본 백화점 신화 무너지고 있다」, 텍스헤럴드, 2010
차병석, 「거품 뺀 실용성 ‘승부’...‘+알파’ 필수」,한국경제매거진, 2010
한국섬유경제, 「SPA,글로벌 VS 로컬 기업의 정면 승부」, 한국섬유경제, 2009
이지현, 「국내 브랜드의 SPA전략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1
Uniqlo http://www.uniqlo.com/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KOTRA http://www.kotra.or.kr
한술연구정보서비스 http://www.riss.kr
한국패션협회 http://www.koreafashion.org/
한국의류산업협회 http://www.kaia.or.kr/
하나금융경영연구소 http://www.hanaif.re.kr
산업연구원 http://www.kiet.re.kr/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alzar***
(2012.09.30 17:40: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