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의 사회적책임(CS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본 한국기업들의 과제입니다
목차
Ⅰ.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2. CSR에 주목하는 이유


Ⅱ.본론

1. CSR의 분야별 개념
-환경경영, 정도경영, 사회공헌

2. CSR 의 주체
-이해 관계자와 지역사회
이해관계자 : 소비자, 종업원, 투자자
지역사회 : 환경, 인권, 복지

3. 일본기업의 CSR 활동
①. 아사히맥주의 CSR
②. 닛산의 CSR
③. 리코(RICOH)의 CSR

4. 한국기업의 CSR 활동

Ⅲ.결론

- 한국기업의 CSR과제
- 일본기업의 CSR이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①. 아사히맥주의 CSR
아사히 맥주 그룹은「음식과 건강」의 영역에 있어서 고객에게「생애를 통한 기쁨과 감동」을 제공해 가는 것으로 성장성 넘치는“일류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사히 맥주 그룹에서는 2008년의 경영방침으로서 「창조, 그리고 진화」를 내걸고 있다. 또 아사히 맥주 단체에서는「내일을 향한 신 가치 창조」를 방침으로 하고 있다. 이 방침에 근거하여「브랜드의 육성·강화」「수익 구조의 개혁」「비약적 성장에의 투자」의 3개의 중점 과제를 설정하였고, 이것의 전제가 되는 것이CSR의 실천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아사히 맥주 그룹의 특징 중의 하나로 코퍼레이트 통치를 들 수 있다. 코퍼레이트 통치는 격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그룹 경영의 강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기업의 사회성·경영의 투명성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경영 구조를 뜻하는 것으로서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를 대단히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2008 리코그룹 사회적 책임 경영보고서 中, 第15 次中期経営計画におけるCSR活動実績(2005年度〜007年度)p.17
2008 리코그룹 사회적 책임 경영보고서 中, p.41
サステナビリティレポート(sustainability report)2008, p55-p57
サステナビリティレポート(sustainability report)2008, p73-p82
http://www.ricoh.co.jp/csr/foundation/index.html 리코그룹 3애 정신 관련 홈페이지.
http://owen.yahoohope.com/735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해관계자谷本寛治. 2004. CSR経営 - 企業の社会的責任とステイクホルダー. 中央経済社.
CEO Information 지속성장기업의 조건: CSR 2007.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good
    good
  • gnlql***
    (2013.07.03 11:27:58)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해 및 실패 성공 사례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이해 및 실패 성공 사례분석CSR에 대한 정의 및 용어의 비교기업의 가치 추구기업의 사회적 책임분산된 특성을 극복하기자선에서 사회공헌활동으로관심과 영향력의 관계다양한 이슈위기 관리 확대Value Chain-평판 악화의 위협국제적 CSR 활동 트랜드UN Global CompactEU미국일본한국기업 영역별 기업사회봉사 현황실패사례인도 보팔의 살충제 공장 폭발사건일본 후쿠시마 지진시 일본 전력의 원자력 발전소규격 미달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일본의 의지를 표명하였다. 사회적 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대두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첫째 현대 사회가 복잡해져 여러 집단이 상호 불가분의 의존 관계에 있기 때문이고, 둘째 다원 가치로의 진전으로 인해 좋은 공동 이미지를 지니기 위해서 이며, 셋째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했을 때 야기될 수 있는 정부 규제를 피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소유와 경영이 점차로 분리되고 있으며, 현대의 윤리 개념이 변화하고 있는

  • [경제학과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
  •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 (30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인식 및 효과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적 성과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1) 사례1 – 미국2) 사례2 – 일본 3) 사례3 – 일본4) 사례4 – 미국5) 사례5 – 미국6) 사례6 – 미국7) 사례7

  • [창업과경영] 포스코와 외국기업의 사례를 통해바라본 CSR
  • 기업이 결정한다는 것은 더 이상 과장이 아니다. 이제 기업이 사회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집단이 된 것이다. 한편 기업이 이처럼 큰 영향력을 갖게 됨에 따라 그들이 누리게 된 사회적 지위에 걸맞은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이제 기업 경영활동의 일거수일투족은 국제시민사회의 가장 큰 관심 대상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관련 경영활동에 관한 국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의의 및 현황
  • 사회적 요구에 대한 기업의 전략적 대응활동”2. CSR의 등장배경 (1)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 증가 급격한 산업화, 환경파괴, 자연재해과다한 인구증가, 빈곤, 불평등(개도국)노령화, 저출산, 부의 편중 심화(선진국)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론의 제기(CSR)2. CSR의 등장배경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각 미국 : 엔론(Enron), 월드컴(Worldcom) 등의 회계 부정    일본 : 식품회사 유끼지루시(雪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