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에서 STP전략에 대해 기술하고, 마케팅에서 왜 시장세분화를 해야 하는지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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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에서 STP전략에 대해 기술하고, 마케팅에서 왜 시장세분화를 해야 하는지 기술하세요. 또한 STP전략을 통한 성공사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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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에서 STP전략에 대해 기술하고, 마케팅에서 왜 시장세분화를 해야 하는지 기술하세요. 또한 STP전략을 통한 성공사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STP는 마케팅 노력을 분산시키지 않고 자신들의 상품에 가장 높은 관심을 갖는 구매자에게 마케팅 노력을 집중시켜 큰 효과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STP 전략에는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시장표적화(targeting), 시장위치화(positioning)를 말한다.
시장세분화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과 분류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는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준에는 인구통계학적 변수 ,심리 분석적 변수, 사용 상황변수, 추구효익변수 등이 있다.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은 성별, 소득, 지역, 연령, 종교 등이 있고 ,심리 분석적 변수에는 사회계층, 개성, 라이프 스타일 등이 있으며, 구매행동변수에는 사용기회, 사용경험, 상표 애호도, 사용량 등이 있다.
이러한 변수들을 사용하여 시장을 세분화할 때에는 변수 하나만을 사용하여 세분화라는 것보다는 세분 시장의 특성 모두를 설명할 수 있도록 여러 변수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각 세분시장이 측정가능성 ,규모, 접근가능성, 차별적 반응의 요건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기준변수를 이용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나면 각 세분시장에 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프로화일을 작성한다. 프로화일 작성 시에는 시장을 세분화할 때 사용하지 않았던 변수들을 이용하여 각 세분시장을 설명하게 되며, 이 때 효율적인 프로화일 작성을 위해서 세분시장의 측정, 규모, 접근가능성을 파악하기 쉬운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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