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이스트만 코닥 기업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코닥 소개
1) Eastman Kodak의 연혁
2) 창립자
3) 기본 원칙
4) 경영 이념
5) Marketing 전략
2. 코닥의 위치와 현재 시장 상황
1) 코닥의 브랜드 가치
2) BCG 매트릭스 분석
3) 코닥의 경쟁력
4) SWOT Matrix
3. 시장변화로 인한 코닥의 위기와 위기극복방안
1) 카메라 시장의 변화 ( 필름 시장의 위기)
2) 코닥의 위기극복 전략
-창업116년 만의 외부수혈 단행
-주력사업에 대한 업종전문화
-신사업을 위한 전략적 제휴
-전 조직원과 전사적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Ⅲ.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미국의 한 빈민촌에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어머니만 모시고 사는 조지 이스트만(George Eastman)이라는 소년이 있었습니다. 그들 모자는 그 날 벌어 그 날 먹고사는 어려운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나 George의 어머니는 아들이 잠들기 전 함께 손을 잡고 기도하는 일을 하루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하나님, 지금은 비록 가난하지만 George가 훌륭히 자라 이 나라의 큰 일꾼이 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세요.” 어머니는 침상을 눈물로 적시며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꼭 잡은 어머니의 손은 시멘트 바닥처럼 거칠었고 손가락 마디마디에는 못이 박혀 있었습니다. 힘든 노동을 하고 집에 와서도 피곤하다는 말 한 마디 없었습니다. 그러나 잠이 들면 밤새도록 신음 소리를 냈습니다. George는 깊은 밤에 다시 일어나 꿇어앉아 하나님께 기도 드렸습니다. “내 어머니의 기도가 헛되지 않도록 도와주옵소서, 돈을 많이 벌어 어머니가 하나님 앞에 헌금을 많이 드릴 수 있도록 큰 사업가가 되게 해주옵소서.”
George 는 사진관에 취직했습니다. 성실하게 일하며 주인이 가르쳐 주는 기술을 열심히 배웠습니다. 친절하고 사진 찍는 기술이 좋아 널리 소문이 났습니다. 조그만 가게를 내 독립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간편한 휴대용 필름을 만들어 특허를 받아 팔기 시작했습니다. 국내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신상품에 대한 주문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공장을 짓고 생산라인을 늘려도 수요를 따르기 힘들었습니다. 주가는 천장 부지로 오르고 하루아침에 갑부가 되었습니다.
앞서 설명한 일화의 주인공이 바로 휴대용 카메라, 사업용 ․ 의료용 필름 등 필름의 대명사로 세계 시장을 석권한 이스트만 코닥(Eastman Kodak)그룹의 회장 George Eastman입니다. http://myhome.naver.com/hunt/pray/ex/4.htm - George Eastman에 대한 일화
본론에서 저희는 코닥의 브랜드 네이밍 ․ BCG 매트릭스 ․ SWOT분석 ․ Poter 교수의 산업구조분석 ․ 성공적인 위기극복 전략 등을 중심으로 코닥이라는 거대 다국적 기업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 참고문헌
-
★ http://www.kodak.com - 코닥 연혁과 역사
★ http://global.smba.go.kr/market/analysis/trend/contents.jsp?con_no=2306
-소프트뱅크리서치 2002-06-29 - BCG 매트릭스
★ http://my.netian.com/~mypark66/article/21cegi.htm - BCG 매트릭스
★ http://myhome.naver.com/hunt/pray/ex/4.htm - George Eastman에 대한 일화
★ http://www.kodakkorea.co.kr/ko/corp/aboutkorea/corp5.shtml - 인용
★ http://www.mktclub.com/MKT%20Special/MKT%20Special201/mktspecial-17.htm - 인용
★ http://www.millenniumkorea.net/millennium/mile/Mill=98/98-spring/busi/pr.htm
-코닥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 http://www.design.co.kr/club/interest5.htm - 코닥 칼라
★ http://www.infocam.co.kr/P1-kodak/kodak0/htm - 코닥 사진기
★ http://kaa.or.kr/kaa/Magazine/99_10/ka01.htm - 브랜드 가치 20대 기업
★ http://mspark.howon.ac.kr/rroom/serv/ceo1/CEO%EA%B0%80%EC%B9%98%EC%99%80%
EB%B8%8C%EB%9E%9C%EB%93%9C%ED%99%94.htm - 조지피셔 브랜드 가치 : 인용
★ http://abc.marketingschool.com/chap8-4.html - 포지셔닝 전략
★ http://user.chollian.net/~kdh1212/ad-room/1-100/millennium_marketing.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