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이스트만 코닥 기업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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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코닥 소개
1) Eastman Kodak의 연혁
2) 창립자
3) 기본 원칙
4) 경영 이념
5) Marketing 전략

2. 코닥의 위치와 현재 시장 상황
1) 코닥의 브랜드 가치
2) BCG 매트릭스 분석
3) 코닥의 경쟁력
4) SWOT Matrix

3. 시장변화로 인한 코닥의 위기와 위기극복방안
1) 카메라 시장의 변화 ( 필름 시장의 위기)
2) 코닥의 위기극복 전략
-창업116년 만의 외부수혈 단행
-주력사업에 대한 업종전문화
-신사업을 위한 전략적 제휴
-전 조직원과 전사적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Ⅲ.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미국의 한 빈민촌에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어머니만 모시고 사는 조지 이스트만(George Eastman)이라는 소년이 있었습니다. 그들 모자는 그 날 벌어 그 날 먹고사는 어려운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나 George의 어머니는 아들이 잠들기 전 함께 손을 잡고 기도하는 일을 하루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하나님, 지금은 비록 가난하지만 George가 훌륭히 자라 이 나라의 큰 일꾼이 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세요.” 어머니는 침상을 눈물로 적시며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꼭 잡은 어머니의 손은 시멘트 바닥처럼 거칠었고 손가락 마디마디에는 못이 박혀 있었습니다. 힘든 노동을 하고 집에 와서도 피곤하다는 말 한 마디 없었습니다. 그러나 잠이 들면 밤새도록 신음 소리를 냈습니다. George는 깊은 밤에 다시 일어나 꿇어앉아 하나님께 기도 드렸습니다. “내 어머니의 기도가 헛되지 않도록 도와주옵소서, 돈을 많이 벌어 어머니가 하나님 앞에 헌금을 많이 드릴 수 있도록 큰 사업가가 되게 해주옵소서.”

George 는 사진관에 취직했습니다. 성실하게 일하며 주인이 가르쳐 주는 기술을 열심히 배웠습니다. 친절하고 사진 찍는 기술이 좋아 널리 소문이 났습니다. 조그만 가게를 내 독립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간편한 휴대용 필름을 만들어 특허를 받아 팔기 시작했습니다. 국내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신상품에 대한 주문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공장을 짓고 생산라인을 늘려도 수요를 따르기 힘들었습니다. 주가는 천장 부지로 오르고 하루아침에 갑부가 되었습니다.



앞서 설명한 일화의 주인공이 바로 휴대용 카메라, 사업용 ․ 의료용 필름 등 필름의 대명사로 세계 시장을 석권한 이스트만 코닥(Eastman Kodak)그룹의 회장 George Eastman입니다. http://myhome.naver.com/hunt/pray/ex/4.htm - George Eastman에 대한 일화


본론에서 저희는 코닥의 브랜드 네이밍 ․ BCG 매트릭스 ․ SWOT분석 ․ Poter 교수의 산업구조분석 ․ 성공적인 위기극복 전략 등을 중심으로 코닥이라는 거대 다국적 기업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참고문헌
★ http://www.kodak.com - 코닥 연혁과 역사
★ http://global.smba.go.kr/market/analysis/trend/contents.jsp?con_no=2306
-소프트뱅크리서치 2002-06-29 - BCG 매트릭스
★ http://my.netian.com/~mypark66/article/21cegi.htm - BCG 매트릭스
★ http://myhome.naver.com/hunt/pray/ex/4.htm - George Eastman에 대한 일화
★ http://www.kodakkorea.co.kr/ko/corp/aboutkorea/corp5.shtml - 인용
★ http://www.mktclub.com/MKT%20Special/MKT%20Special201/mktspecial-17.htm - 인용
★ http://www.millenniumkorea.net/millennium/mile/Mill=98/98-spring/busi/pr.htm
-코닥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 http://www.design.co.kr/club/interest5.htm - 코닥 칼라
★ http://www.infocam.co.kr/P1-kodak/kodak0/htm - 코닥 사진기
★ http://kaa.or.kr/kaa/Magazine/99_10/ka01.htm - 브랜드 가치 20대 기업
★ http://mspark.howon.ac.kr/rroom/serv/ceo1/CEO%EA%B0%80%EC%B9%98%EC%99%80%
EB%B8%8C%EB%9E%9C%EB%93%9C%ED%99%94.htm - 조지피셔 브랜드 가치 : 인용
★ http://abc.marketingschool.com/chap8-4.html - 포지셔닝 전략
★ http://user.chollian.net/~kdh1212/ad-room/1-100/millennium_marketi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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