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LG전자의 인도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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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목적
2. 연구내용

Ⅱ. LG 전자의 인도 시장 진출 배경과 성과
1. 진출배경
2. 성과

Ⅲ. 현지 시장분석
1.시장 현황
2. 경제부문별 동향
3. 인도가전시장의 특성
4. 주요 마케팅 인프라 (메스미디어)

ⅳ. 인도시장에서의 LG전자 마케팅전략
1. SWOT분석
2. 4P전략
3. 전략적 성공요인

Ⅴ. LG전자의 인도 현지마케팅의 특징
1. LG전자와 스포츠 마케팅
2. LG전자와 귀족 마케팅

Ⅵ. 예상되는 문제점

본문내용
Ⅰ.서론

1.조사목적

90년대 초반 이래 연평균 5~6%의 견실한 경제성장을 이루어오고 있으며 수출증대, 외환보유고 증가 등 활기찬 모습을 보여온 인도. 그러나 인도는 아직 시작에 불과한 시장이다. 2002년 기준 1인당GNP 449불, 국가 GNP 4,578억불 , 수출액 499억불, 수입액 626억불로 국가GNP가 세계 12위 (한국 13위), 수입액은 세계 22위 (한국 14위)에 불과하다.
그렇지만 인도는 방대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인구 10억의 내수시장을 지니고 있고 천연자원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저렴한 인력 등의 면에서 "제2의 중국시장"으로 평가 받고 있다. 오는 2010년경에는 인도가 세계 7대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인공위성을 발사할 정도의 과학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S/W 분야에서도 많은 세계수준의 기술인력들을 확보하고 있다. 또 실질 관세율이 평균40%에 달하고 있으나 금년 예산안에서 향후 15년 동안20%로 낮출 것을 언급하는 등 세계경제에로의 편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자본진입을 막은 채 기술도입에만 집착하던 투자유치정책에서도 외국인 지분율을 51%까지 확대하고, 첨단기술 수반산업은 75%까지 , 독점기술 분야에 대해서는 100%까지 지분을 허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한국을 위시하여 미국, 영국 등 선진 각국의 다국적 기업들의 애인도 투자가 증가 하고 있다. 자동차, 전자, 화학 등 주력산업은 물론 전력 항만 등 인프라에 이르기 까지 방대한 인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주요국가간의 각축전이 전개 되고 있다.
한국기업에게 있어서 인도는 동남아나 중국 붐에 가려서 아직 주요 투자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지만, 구미나 일본의 기업들은 인도를 '아시아의 남은 마지막 거대시장'으로 판단하고 적극적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LG전자의 인도공략은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 고유의 브랜드로 인도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둔 LG전자의 성공사례는 이러한 전례가 우리나라 기업은 물론 선진국 기업에서도 드물기 때문에 주목할 만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LG전자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은 크다.
본 보고서에서는 인도의 경제 상황과 인도 시장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 후 LG전자가 어떠한 전략으로 인도시장을 공략해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문제점도 명확하게 인식하고 앞으로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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