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유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아동발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발달론 - 성격유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1. Jung의 유형이론
2. MBTI
1) 개요
2) 4가지 선호지표 성격유형별 특성
3) MBTI 16가지 성격유형별 특성
3. MMTIC
1) 개요
2) 기질별 특징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Jung의 유형이론
심리학적 경향의 역동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구조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설명함과 동시에 비합리적인 기능을 합리적인 기능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즉, 성격의 기능 중 합리적인 기능인 사고 및 감정기능과 함께 비합리적인 기능인 감각과 직관을 모두 인정했다.
Jung은 사람들이 상반되는 오리엔테이션과 심리적 기능들을 함께 갖고 있으며 또한 통합된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는데 모든 상반되는 오리엔테이션과 기능들을 활용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한쪽이 다른 쪽보다 지배적인 양식을 갖기 때문에 외향적인 사람-내향적인사람, 사고지향적인 사람-감성지향적인 사람, 감각지향적인 사람-직관지향적인 사람 등의 분류가 가능하다고 생각했다(민경환, 2002, 재인용).
- 참고문헌
-
• 김정택․심혜숙(2000)「16가지 성격유형의 특성」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심혜숙․김명권(1996)「비행청소년을 위한 MBTI 성장 프로그램 개발」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이현숙(2007)「초등학생의 성격유형과 학습기술의 관계」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황금란(2006)「초등학생 MMTIC성격유형별 학습스타일 자기효능감의 차이」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황인춘(2006)「한국인과 결혼한 일본여성의 성격유형별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분석」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