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유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아동발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론 - 성격유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Jung의 유형이론

2. MBTI
1) 개요
2) 4가지 선호지표 성격유형별 특성
3) MBTI 16가지 성격유형별 특성

3. MMTIC
1) 개요
2) 기질별 특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Jung의 유형이론

심리학적 경향의 역동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구조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설명함과 동시에 비합리적인 기능을 합리적인 기능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즉, 성격의 기능 중 합리적인 기능인 사고 및 감정기능과 함께 비합리적인 기능인 감각과 직관을 모두 인정했다.
Jung은 사람들이 상반되는 오리엔테이션과 심리적 기능들을 함께 갖고 있으며 또한 통합된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는데 모든 상반되는 오리엔테이션과 기능들을 활용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한쪽이 다른 쪽보다 지배적인 양식을 갖기 때문에 외향적인 사람-내향적인사람, 사고지향적인 사람-감성지향적인 사람, 감각지향적인 사람-직관지향적인 사람 등의 분류가 가능하다고 생각했다(민경환, 2002, 재인용).
참고문헌
• 김정택․심혜숙(2000)「16가지 성격유형의 특성」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심혜숙․김명권(1996)「비행청소년을 위한 MBTI 성장 프로그램 개발」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이현숙(2007)「초등학생의 성격유형과 학습기술의 관계」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황금란(2006)「초등학생 MMTIC성격유형별 학습스타일 자기효능감의 차이」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황인춘(2006)「한국인과 결혼한 일본여성의 성격유형별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분석」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발달론 - 도덕적 성격과 도덕적 행동 - 사례분석 - 교육적용
  • 설명과 평가, 그리고 Mischel의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사례(개인적 경험)를 분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론에 근거하여 학생들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방법에 대해 말할 것이다. Ⅱ.본론1. 관련 이론① 성격적 특질은 상황 보편적으로 존재하는가?특질 혹은 특성을 성격의 주요인으로 보는 입장에서는 개인의 특정적 속성을 파악하는데 관심이 있다. 이 접근법의 주요 특성은 사람들의 성격을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기술하는 데

  • 학습장애 수학교수전략
  • 아동들의 수학 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짐.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재가 필요할 때, 개개인 단위로 교수에 대한 의사결정, 집중적인 교수 전달, 기술을 중심으로 한 명백한 개념화가 필요(Fuchs & fuchs :2001)● 효과적인 수학교수의 구성요소들 1. 적절한 수학 내용의 선택 1) 문제해결 2) 수학적 idea 의사소통하기 3) 수학적 추론 4) 수학을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5) 결과의 합리성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기 6) 추정 7) 적절한 계산기술 8

  • [아동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 아동발달론 - 형설출판사. 강경미 외.아동간호학 - 형설출판사.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 학지사.교육심리 - 형설출판사.아동발달과 부모교육 - 시그마프레스. 정영숙, 김영희, 박범혁 공저현대사회와 아동발달 - 교육과학사. 허혜정, 김성희 지음.목 차1. 신체발달1) 신체적 성장2)신체적 성장에 미치는 요인 3) 학령기 아동의 건강(1) 비만(2) 사고2. 인지발달1)지능2) 창의성 3)구체적 조작의 사고4) 인지양식3. 정서발달1) 아동 정서의 유형2)정서

  •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은 학대를 가하는 부모와 동일화되어 공격적인 성격이 되거나, 역으로 계속해 공격을 받기만 한 결과 위축되고 우울증 증상을 지닌 성격이 된다.2. 아동학대의 발생원인아동학대의 원인은 크게 아동과 부모, 가족, 사회적 요인에서 찾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동 자신의 발달적 특성에서 기인하여 학대가 발생한다고 보는 발달론적 관점과, 학대 부모들을 비롯한 가해자들의 정신적인 결함, 이상 심리적 특성에서 학대의 원인을 찾는 정신병리학적

  • [교육심리학] 피아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아동에게 10개의 구슬 한줌을 주고서 그의 반응을 알아보자. Jacqueline은 자기의 양손에 구슬들을 들고 호기심어린 눈으로 바라본다.(이번에 구슬을 처음 본다) 그리고 구슬을 카펫트 위에 떨어뜨렸다. 그 다음에는 그것들을 안락의자의 움푹 들어간 부분에다 놓는다. -piaget 각주 8과 동일. 28p.이러한 특성을 통해 이 기간은 도덕성에 대하여 무지한(규칙에 대한 무인식(無認識)) 기간으로 분류된다. 2)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도덕적 실재론 ․ 우리는 도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