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동기유발 내용이론 과정이론 등에 관한 이론설명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동기유발이란
동기유발의 이론적 접근
내면적 동기부여의 사례
내용이론과 사례
과정이론과 사례
결론
본문내용
개인의 욕구(needs)를 충족시키는 가운데 이미 설정된 목표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노력하게 만드는 과정
충족되면 만족감을 갖게 됨→ 개인으로 하여금 보다 열심히 일하도록 하고 성과도 높여주는 요인.
충족되지 못해도 불만이 없고 충족되면 만족에 적극적인 영향을 줌
직무내용 = 성취감, 안정감, 책임감 등등

개인의 욕구를충족시키는데 있어서 개인의 불만족을 방지해 주는 효과
불만족의 감소만 가져올 뿐, 만족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함
직무환경 : 사회정책, 감독, 작업조건, 임금 등등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출판사 거름 , 정혜원 지음
☞ 조직행동 – 출판사 문영사
☞ 보보의 인간관계론 – 출판사 청람
☞ 동기부여의 기술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조직관리 노하우) 저자 나이젤 니콜슨 ☞ 동기유발의 원칙 저자 라인하르트 K.슈프렝어 출판사 생각의 나무
☞동기부여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김문권 한경대 산업대학원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김상곤 동아대경영대학원
☞동기부여의 의미와 중요성 및 이론 적용 – 김경헌 충북대 경영대학원
☞애드와플 TVCF광고
☞다음 영화 TVpot
☞ www.tvcf.co.kr
☞ http://blog.naver.com/lnbcoach/10059900306
☞ http://cafe.daum.net/gmkt04/IV5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효과적인 동기부여와 실제적 응용사례(삼성 에스원)
  • 동기유발요인은 무엇이며,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동기부여가 되는지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을 거쳐 연구해보고, 실제로 구체적 기업을 선정하여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덧붙여서 더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 보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다.조직 선정 이유이번 보고서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동기부여 응용 사례 조직은 에스원이다. 에스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씨큐리티 산업 회사이다. 요즘 많은 범죄가 일어나는 가운데 씨큐리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1학년 경영학개론 공통]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
  • 동기부여이론1) 동기부여의 중요성2) 동기유발 요인3) 동기부여이론의 정의2. 동기부여의 접근법1) 쾌락이론적 접근방법2) 본능이론적 접근방법3) 동인이론적 접근방법4) 인지적 동기이론적 접근방법3. 동기부여이론의 유형1) 내용이론(1) A. Maslow의 욕구계층이론(2) Alderfer의 E.R.G 이론(3) D.Mcgregor의 X.Y 이론(4) Herzberg의 욕구충족 2개요인 이론(5) Argyris의 성숙. 미성숙이론(6) Mc Clelland 의 성취동기이론2) 과정이론(1) J.S.Adams의 공정성이론(2) 기대이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1학년 경영학개론 공통]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
  • 이론적 접근방법2) 본능이론적 접근방법3) 동인이론적 접근방법4) 인지적 동기이론적 접근방법3. 동기부여이론의 유형1) 내용이론(1) A. Maslow의 욕구계층이론(2) Alderfer의 E.R.G 이론(3) D.Mcgregor의 X.Y 이론(4) Herzberg의 욕구충족 2개요인 이론(5) Argyris의 성숙. 미성숙이론(6) Mc Clelland 의 성취동기이론2) 과정이론(1) J.S.Adams의 공정성이론(2) 기대이론(3) Locke의 목표설정이론(4) 강화이론4. 동기부여이론의 적용1) 공기업 동기유발 사례2) 사기업 동기유

  • [2019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내용인 동시에 경험을 구성하는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이다.4) 교수학습 효과교수기능이란 교육공학에서 매체를 구성ㆍ활용하여 아동의 지적 기능을 개발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교수기능을 발휘하기 위하여 매체에는 컴퓨터, 교육 TV, 교육영화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매개체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수기능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첫째, 매체는 주의ㆍ집중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을 일으키게 한다. 매체는 여러 가지 상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내용 풍부 (cf. 경험주의에서 환원 가능성 문제)합리주의: 보편타당 / 내용 없음논문의 구성과 방법*학습이론은 무엇인가?의문과 해답으로서의 지식체계적 관찰을 활용한 관찰탐색적 관찰가설검증적 관찰“관찰된 결과의 일반적 명제화”로서 지식의 획득방법: 이론 형성 과정의 점증적 성격학습이론: 학습과 연합된 결과를 설명하고, 학습을 유발시키는 조건을 예언하는 것. 수업이론: 효과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적절한 조건을 제공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