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아이스크림전문점의 입지선정 AHP모형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 고찰 ∙ ∙ ∙ ∙ ∙ ∙ ∙ ∙ ∙ 2
(1) 개 요
(2) 의사결정 요인의 계층 구성
(3) 중요도 평가방법
(4) 계층분석법(AHP)의 한계성

Ⅱ. 본 론(기본모형)
1. 문제에 대하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8
2. 아이스크림 판매점 입지 선정 의사결정 기준 ∙ ∙ ∙ ∙ ∙ ∙ ∙ ∙ ∙ ∙ ∙ ∙ ∙ ∙ ∙ 9
(1) 계층적 기준 설정
(2) 각 기준의 세부적인 수치 설정
(3) 의사결정 요인별 분류 및 선정근거
3. 설문조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6
(1) 전문가 집단의 선정
(2) 설문조사 실시 방법

4.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 ∙ ∙ ∙ ∙ ∙ ∙ ∙ ∙ ∙ ∙ ∙ ∙ ∙ ∙ ∙ ∙ ∙ ∙ 18
(1) 기준별 중요도 측정
(2) 기준별 대안의 상대적 중요도 측정
(3) 판단의 일관성 측정
(4) 종합화(대안들의 전반적인 우선순위 결정)
• 첨부 : Excel 분석
5. 모형 분석의 시사점과 문제점 ∙ ∙ ∙ ∙ ∙ ∙ ∙ ∙ ∙ ∙ ∙ ∙ ∙ ∙ ∙ ∙ ∙ ∙ ∙ ∙ ∙ ∙ ∙ ∙ 25
(1) 모형분석의 시사점
(2) 모형분석의 문제점

Ⅲ. 본 론(생각해볼 문제)
1. 경기변동에 따른 입지 선정 모형의 변화 ∙ ∙ ∙ ∙ ∙ ∙ ∙ ∙ ∙ ∙ ∙ ∙ ∙ ∙ ∙ ∙ ∙ 28

2. 정수목표계획 모형을 통한 AHP모형의 보완 ∙ ∙ ∙ ∙ ∙ ∙ ∙ ∙ ∙ ∙ ∙ ∙ ∙ ∙ ∙ 32

Ⅳ. 결 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4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입지란 한 조직의 경영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장소를 말한다. 입지선정에 따라 생산, 판매 및 운영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고객과의 거리로 인해 제품 및 서비스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운영의 성패와 대단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입지선정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비교적 많은 자본을 장기간 투자하여야 하고 계약문제, 인테리어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한번 선정하면 그 변경이 곤란하고 변경을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입지 선정은 조직의 생존능력, 경제적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인터넷이 부각되고 전자상거래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입지의 중요성이 비교적 축소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유통망의 마지막 단계를 차지하고 있는 소매점, 즉 고객을 직접적으로 상대해야 하는 일반 소매점의 경우에 입지 문제는 여전히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점포사업은 입지산업이다.’, ‘점포의 입지가 성공의 70%이상을 좌우한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입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입지를 결정하는 기준들은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있다. 기준들에는 수치로 평가할 수 있는 정량적인 기준 뿐만 아니라 수치로 표현할 수 없는 정성적인 기준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모든 기준을 고려하고 그러한 모든 기준을 만족하는 최적의 입지를 찾는 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점포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입지를 선정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입지를 선정하는 기준을 가지고 최대한 기준과 가까운 최선의 입지를 찾아 점포를 개설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도 문제는 발생한다. 입지를 선정하는 수많은 기준들 가운데 어떠한 기준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인가, 그 기준들을 얼마나 중요하게 고려할 것인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분명히 모든 기준을 만족시키는 최적의 입지는 존재하기 어렵고 그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것을 가장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법칙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선의 입지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입지선정을 위한 고려대상 기준과 그러한 기준들 중 무엇을 먼저 또는 무엇을 보다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지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아이스크림 전문점 입지 선정 문제도 역시 입지 선정시 여러가지 평가기준을 고려하여서 의사결정을 하도록 요구된다. 또한 아이스크림 전문점 입지선정의 문제는 정량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요인도 입지선정 의사결정에 크게 좌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AHP모형은 기존의 다른 경영과학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구매했다는 생각이 드네여.^^
  • 5chari***
    (2006.01.24 08:24:04)
회원 추천자료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분석상권분석은 강남지역 행인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기초로 분류하였으며, 가장 입지가 좋은 곳으로 강남구가 선정되어 그곳의 유동인구 및 미래예상고객의 수요파악조사를 했다. 1) 강남구 수요분석 상권내 인구 이동량, 경제력, 생활수준 등을 바탕으로 수요분석을 실시하였다. ■ 지역별 인구 (단위 : 명, %) 구 분세 대인 구계남여강남구186,179552,293271,269281,024P.F는 Target Market을 20대로 잡았다. 서울전체 인구 10,321,449명 20대가 20.24

  • 국내외식산업에 대한완벽분석
  • 모형차를 나누어주는 판촉을 고려하고 있는데, 이같은 제휴 판촉의 장점은 경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사실상 코코스로서는 이러한 공개적이고 대규모의 판촉 활동은 처음인데, 이는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선점적인 위치를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보여진다. ⑤ 기타코코스에서는 여러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이미 운용 중인 멤버쉽 카드를 도입할 것을 검토하고 있는데, 업계 관계자는 일정 자격 조건을 갖춘 (예를

  • 서비스 경영론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 Blue Sky 마케팅 전략
  • 분석상권분석은 강남지역 행인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기초로 분류하였으며, 가장 입지가 좋은 곳으로 강남구가 선정되어 그곳의 유동인구 및 미래예상고객의 수요파악조사를 했다. 1) 강남구 수요분석 상권내 인구 이동량, 경제력, 생활수준 등을 바탕으로 수요분석을 실시하였다. ■ 지역별 인구 (단위 : 명, %) 구 분세 대인 구계남여강남구186,179552,293271,269281,024BS는 Target Market을 20대로 잡았다. 서울전체 인구 10,321,449명 20대가 20.24%

  • 창업과경영의이해 창업아이템 창업의자금조달과운용 상권분석과점포입지
  • 과학모형기기 전문점, 부가통신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창업아이템 유형SWOT분석을 통한 사업아이템 선정창업의 유망아이템창업아이템 유형2. 혈액형 별 아이템혈액형특징추천사업A형대의명분을 중시한다변화보다는 안정을 중시한다모든 사람과 비슷하다꼼꼼하고 실수가 적은 편이다PC방, 노래방, 치킨전문점, 패스트푸드점, 포토아트, 냉장육 전문점, 베이비시터 파견업 등O형끈기와 오기, 고집이 강하다대인관계가 원만하다긍정

  • AHP를 활용한 대학교 학생증 체크카드 선호도 분석
  • 과학대학 ③ 사범대학 ④ 경영대학 ⑤ 법정대학⑦ 공과대학 ⑧ 교양융합대학라. 귀하의 학년은 무엇입니까?① 1학년 ② 2학년 ③ 3학년 ④ 4학년 ⑤ 5학년 이상< 기준 정의 >1. 교통 혜택 : 대중교통 (버스/지하철), 택시, 주유 관련 혜택2. 문화 혜택 : 영화, 노래방, 서적, 놀이공원 관련 혜택3. 푸드 혜택 : 음식점, 카페 관련 혜택4. 쇼핑 혜택 : 편의점, 면세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 할인점, 뷰티스토어 관련 혜택5. 디자인 : 카드 디자인 및 색상< 카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