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고산의 `어부사시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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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윤선도의 삶
1. 시대상황 및 생애
2. 유배와 은거생활

Ⅲ. 윤선도의 자연관
1. 순수 자연관
2. 유가적 자연관
3. 도가적 자연관

Ⅳ. <어부사시사> 작품론
1. <어부사시사> 창작배경
2. <어부사시사> 분석
3. <어부사시사>의 자연관
4. <어부사시사> 후대수용양상 및 갈래 논란

Ⅴ.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어부사시사> 전편
본문내용
ㄷ. 색감(色感)의 이미지 사용
고산은 또 색감의 이미지를 사용해서 내용 전달에 큰 상승적 효과를 창출하기도 했다.무심(無心)한 백구(白駒)는 내 좃는가 제 좃는가 <하사2>
홍슈(紅樹) 쳥강(淸江)이 슬믜디도 아니한다 <추사6>
흰 이슬 빋견는데 발근 달 도다온다 <추사7>
무심한 백구를 통해 사회현실과 동떨어진 상태의 어부의 순수한 정신세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붉은 색으로 물들인 나무와 맑은 가을의 강물을 통해 풍류생활을 흥미진진함을 보여줌과 동시에 홍(紅)-청(淸)의 색감 대비를 통해 신선경(神仙景)같은 모습을 그리고 있고, 흰 이슬과 붉은 달의 색의 대비를 통해 순결함과 화려함의 복합적 요소를 형상화하여 회화적 여백미를 느끼게 하고 내용적으로는 희망차고 활기 있는 강호생활을 그렸다.

2.2.2 우리말 시어의 사용

여튼 갣 고기들히 먼 소해 다 갇나니
돋다라라 돋다라라
져근덛(잠깐동안) 날 됴흔 제 바탕의 나가보쟈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밋기 곧다오면(미끼가 좋으면) 굴근 고기 믄다 한다 <동사3>
농암의 어부가는 후렴구와 '…라'라는 우리말 토씨를 제외하면 한시(漢詩)의 칠언절구(七言絶句) 그대로이지만, 고산의 어부사시사에서는 순우리말을 구사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국어의 사용은 시가 포함하고 있는 뜻을 구체화하는 기능을 가진다.

물외(物外)예 조흔 일이 어부 생애(漁夫生涯) 아니러냐
배떠라 배떠라
어옹(漁翁)을 욷디 마라 그림마다 그렷더라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사시흥(四時興)이 한가지나 츄강(秋江)이 읃듬이라
<추사1>
내일(來日)이 또 업스랴 봄밤이 몃덛새리
배브텨라 배브텨라
낫대로 막대삼고 시비(柴扉)를 차자보쟈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어부 생애(漁父生涯)는 이렁구러 디낼로다
<춘사10>
'그림마다 그렷더라'라고 하는 순우리말을 사용하여 어부의 생애에 관해 직설을 피함으로 문학적 수준을 높이려고 하는 동시에 독자(혹은 청자)의 머릿속에 구체적인 어부의 형상을 떠올리게 해주고 있으며, 또 '이렁구러'라는 시어를 통해 풍류적인 삶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 한다.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작품 전반에 걸쳐 시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을 볼 수 있다.
날이 덥도다 믈 우희 고기 떳다 <춘사2>
동풍(東風)이 건듣 부니 믉결이 고이 닌다 <춘사3>
마람 닙희 바람나니 봉창( 窓)이 서늘코야 <하사3>
주대 다사리고 뱃밥을 박앋나냐 <동사2>
이처럼 고산은 어부사시사에서 주로 순우리말을 사용함으로써, 국문 경시 풍조가 만연하던 시기에 국어 애호(國語愛好)의 실천자였으며 동시에 운율적 효과를 높이고 시의(詩意)를 구체적으로 형상화했다.

2.2.3 음수율(音數律)의 파격(破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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