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학 번역] 전기 예언서(후반부) P127-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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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 왕들과 예언자들 사이의 이스라엘과 유다
연속과 귀결
3.1 이스라엘이 다윗의 집을 배반하다.

3.2 오직 유다만이 다윗의 집에 남다.

3.3 그들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다.(개관)

3.4 야훼 혹은 바알

3.5 다윗의 집의 마지막을 향하는 유다

3.6 이스라엘은 실패했는가?

막 간

본문내용
이 모든 것은 솔로몬 사망 전에 언급되어진다. 그러나 이것은 그 때 북방지파의 대표자들과 솔로몬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르호보암 사이의 극적인 충동 가운데에서 실현된다(왕상 12:1-19). “그래서 이스라엘은 오늘 날까지 다윗의 집에 거슬러 반역하여왔다(v 19).” “온 이스라엘”(여기에는 유다 족속이 제외된다, 20절)을 다스리는 왕으로서의 여로보암의 임명과 더불어, 현재 다윗과 솔로몬을 계승한 왕은 두 명이 된다. 열왕기상 11:37에 따르면 다윗의 르호보암이 단순히 "다윗을 위해" 남은 자들의 관리자인 반면, 여로보암은 다윗의 진정한 계승자로 등장한다[→§13]. 그는 다시 한 번 무력으로 온 이스라엘에 대한 통치를 되찾아오려 한다. 하지만 스마야라는 이름을 가진 “하나님의 사람”의 말에 의해 저지당한다(12:20-24). 이러한 이유로 “이스라엘”과 “유다” 사이의 분열은 지속되었다. (다음에서 필자는 통상적인 넓은 범위에서의 이스라엘 개념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이스라엘”을 “북방 왕국”이라는 용어로 자주 일컬어 사용할 것이다.)
북방 민족의 정치적 분리는 바로 종교 제의의 분리에 따른 뒤이은 결과이다. 여로보암은 그의 왕국 남쪽에 있는 벧엘과 북쪽의 단에 있는(12:26-33) 두 개의 성소를 짓는다[→§11]. 벧엘은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의 시대로부터 거슬러 올라가는 오래된 제의적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참고. 창28:10-22) [→31]; 단의 전통은 사사시대와 연관이 있었다(참고 삿 18). 이 두 성지는 예루살렘을 대체할 근거지로서 특별히 묘사되는데 이것은 그 매력적 요인들 때문에 정치적 위험이 될 수 있었다(26절f). 벧엘의 성지는 훗날 정치적 요구가 표현된 용어인 “왕의 성지”[→286]와 “왕국의 사원”(암 7:13)으로 불리게 된다. 여로보암은 종교적 상징으로서 두 성지에 금송아지 상을 만든다. 출애굽기 32장[→60]이 명백히 되풀이되는 이것들은 “송아지들”로 표현이 되는데 이 단어는 경멸적인 의미를 담고 있을 수도 있지만, 또한 “어린 동물”의 의미로도 쓰일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송아지 자체가 신을 나타낸다고 간주하기보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생각하는 근거로 보는 것이 낫다.(참고 삽화 BRL 102); 그래서 황소 이미지는 보이지 않는 야훼를 숭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예루살렘 성전의 언약궤와 동질성을 형성한다. 예루살렘에서 정착돼 온 제의적 전통으로부터의 결정적 이탈은 여기서 두드러진다. 동시에, 어떤 식으로든, 이 새롭게 만들어진 제의 전통은 예배로의 부름을 통해 이스라엘의 이전 역사에 입각하고 있는데, 이는 출애굽기 32:8: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들이라 역자 주) 개정개역판 성경에는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라고 나와있습니다.
)” 와 입장을 같이한다.(28절)
여로보암에 의한 제의적 확립에 대한 서술은 유대인 또는 예루살렘인의 관점에서 작성되었다. 이 때문에 전통에 대한 일탈이 전면에 내세워진다. 그러므로 송아지 상의 건축은 출애굽기 32장처럼 야훼 유일 신앙에 대한 죄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전통들의 독자적인 형태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정확히 "죄"가 있는 곳인데(30절), 왜냐하면 “사람들”이 이제 이곳을 성지순례를 하고, 유일하게 적법한 이스라엘의 제의 전통에서 떠났기 때문이다[→80]. 여로보암은 유대 전형과 다른 날짜의 제사일을 정하여 예루살렘으로부터의 일탈을 선전한다(32절). 그것은 레위기 23:34에 나타나는 절기력에 따라 지켜진 매년의 추수감사제일인 ‘장막절’로서 7월 15일인, 반면에 여로보암은 절기 날짜를 한 달을 늦추어 8월 15일로 바꾸었다.
여로보암의 기술된 제의적 조례는 더 나아간다. 우리는 그가 산당을 지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왕상 12:31) 이 “제의적 산당”(bάmάh)이라는 용어는 옛 시대부터 이스라엘 주변에 있던 지역 성지들을 의미한다(참고. 삼상 9:12ff; 왕상 3:4) [→105,117]. 이것들의 부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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