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에 대한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서론
2.본론
2.1.걸리버 여행기의 시대상황
2.1.1.이성의 시대
2.1.2.자본주의의 출현과 이에 따른 권력의 이동
2.1.3.정치적 변화에 따른 개인의 여론 참여
2.2.걸리버 여행기의 풍자
2.2.1.풍자의 동기
2.2.2.풍자의 기교
2.2.3.풍자의 대상
2.2.4.국내․외 소설 속의 풍자
2.3.걸리버 여행기의 경제적 가치
2.3.1.걸리버 여행기의 영상
2.3.2.걸리버 여행기의 애니메이션
2.3.3.천공의 성 라퓨타, 미야자키 하야오
2.4.걸리버 여행기에 대한 비평
2.4.1.걸리버 여행기속의 여성 혐오주의
2.4.2.걸리버 여행기속의 상업성
2.4.3.걸리버 여행기속의 유토피아
2.4.4.걸리버 여행기속의 비판대상
2.4.5.걸리버 여행기속의 내용상 오류
3.결론
4.참고문헌
- 본문내용
-
2.2.2.풍자의 기교
스위프트의 풍자의 기교에서 문체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는 수식이 없는 산문체를 선택하여 단순하고 분명한 문체를 사용해서 단정적이고 도전적인 표현방식을 취한다. 이 단순성은 스취프트의 풍자에서 근본적인 요소이다. 또한 스위프트는 한 작품에서 작중 인물에 적절한 문체를 사용한다. 비평가들은 인간이 고칠 수 없는 결함에 대해 공격한 예로 제 4장에서 저주받은 인간의 본보기인 야후를 근절하자는 휴이넘의 제인을 이용한다. 그러나 스위프트는 인간이 기형적인 신체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변명함으로써, 고칠 수 없는 결함들만 공격대상으로 삼고자 애썼다.
스위프트의 풍자의 기교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패러디이다. 패러디란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나 문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을 말한다. 패러디는 풍자의 효과를 높여준다. 독자는 이것이 지닌 유머 때문에 즐거워지고, 그것이 패러디에 지나지 않음을 알고 만족하게 된다.
스위프트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풍자대상의 공격 방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그의 가면인 페르소나를 이용한다. 그가 만들어낸 페르소나인 걸리버는 단순하고 어리석으며 영리하면서도 우직한 애국적인 영국인 혐오를 느끼게 하는 염세가로 묘사된다. 스위프트는 페르소나를 이용함으로써 융통성 있게 공격을 취하였다. 페르소나는 아이러니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제 4장을 보면 많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생각들이 아이러니에 의해 부정적으로 묘사된다. 휴이넘은 틀린 행동은 못 하는 대신, 사랑과 구애가 없으며 염치와 열정을 모른다. 한편 청결함과 우아함을 만들어 내는 인간의 본능과 정서생활은 더러움과 무절제로 변해 야후에게만 남아있다. 아이러니의 주된 특징은 작가의 의견과 페르소나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이러니는 페르소나가 순수하게 행동하기 때문에 더 큰 효력을 발생한다. 스위프트가 유럽의 여러 가지 전쟁을 아주 명백히 비난하는 동안 걸리버는 순진하게도 휴이넘 주인에게 유럽의 전쟁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스위프트가 걸리버 여행기에서 사용한 다른 몇 가지 부수적 풍자기교로는 과장법, 변화법, 구체화, 풍자적 대조, 반어적 모방, 수사학적 점층법 등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그의 풍작걸작인 이 책에다 독특한 운치를 더해주고 있다.
2.2.3.풍자의 대상
스위프트는 부패한 것은 무엇이든지 혹은 누구이든지 공격의 대상이 된다고 믿고 있었으며, 단순히 어떤 것을 욕할 목적으로 풍자의 대상을 택하지 않았다. 스위프트가 공격한 것은 사회제도가 아니고 그것을 남용함으로써 발생한 부패였다. 스위프트는 나쁜 작가들, 문학적 안습, 당대의 과학과 현학, 종교의 부패, 영국정부의 정치적 경제적 정책, 인간의 자만과 탐욕 등을 풍자의 대상으로 삼았다.
스위프트의 풍자대상은 풍자의 목적에 따라 4개의 일반적인 범주로 나누어진다. 그 첫 번째는 학문적 풍자이다. 학문적 풍자에서 비문학적 풍자의 대상은 철학과 과학이다. 스위프트는 비실용적인 동시대의 과학활동을 보았기 때문에 수학과 과학이 실용적이어야 함을 절실히 느꼈다. 걸리버 여행기 제 2장에서 실용적인 가치를 잘 알고 있는 거인국왕은 곡식의 이삭을 둘로 만들거나 전에는 한 그루의 풀 밖에 자라지 않던 땅의 한 지점에서 두 그루의 풀을 자라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존경받을 만한 인물이 될 자격이 있으며, 전체 정치인들을 다 합친 것 보다 조국에 좀 더 필요한 봉사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왕의
- 참고문헌
-
조나단 스위프트(2000), 『걸리버 여행기』문학수첩
류혜원(2002),「『걸리버 여행기』에 나타난 풍자가 걸리버의 사회 비판: 상업화와 여성 혐오를 중심으로」
김영대(2002),「『걸리버 여행기』에 나타난 풍자기교」『論文集(THESIS COLLECTION)』
유수흥(2004),「조나단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에 나타난 인간모습에 대한 풍자」
박홍규(2005),『걸리버, 세상을 비웃다』가산 출판
최해수(2003),『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타니자키 쥰이치로(谷崎潤一郞)의 『작은 왕국(小さな王國)』 비교연구(40099086)』 한국비교문학회 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