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 세계화 -한스비빔밥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비빔밥인가?? ( 비빔밥의 우수성 )

◆ 세계유일의 매운맛 소스 고추장

◆ 패스트푸드 비빔밥

◆ 맛과 멋이 있는 음식

◆ 다이어트 식품 비빔밥

◆ 풍부한 영양식 비빔밥

◆ 메뉴선호도 1위 비빔밥

2. 한 나라의 음식이 다른 나라로 전파되는 유형
1) 특정 사건에 의한 전파.

2) 국제결혼, 이주노동자 및 해외 유학생들에 의한 전파.

3) benchmarking

3. ‘한스 비빔밥’ 사례

1) 핵심역량

2) 해외진출현황

◆진출

◆ Product (제품)

◆ Price(가격)

◆ Place(유통)

◆ Promotion(촉진)

4. 사례분석

◆성공요인

<문제점>

5. 결론 ( 발전방향 )

본문내용

◆ 메뉴선호도 1위 비빔밥
외국인 대상의 각종 조사에서 한국음식 메뉴선호도 1위로 비빔밥이 선정되고 있다. 이를 증명해 보일 수 있는 한 예로 비행기안에서 제공되는 음식 가운데 비빔밥의 성가가 날로 높아가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발행하는 격월간지 "에어라인 인터내셔널"에 실린 기내식 관련 특집기사에서 "비빔밥은 고추장, 나물 등 한국 고유의 음식 맛을 두루 담았을 뿐 아니라 기내에서 승객이 직접 요리 (비비는 일을 지칭)해 먹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호기심 많은 외국인에게 인기가 많다."고 적었다. 비빔밥은 대한항공이 국제선 메뉴에 넣은 지 반년 만인 1998년 2월에 국제기내식협회(IFCA)에서 기내식 최고 영예인 "머큐리상"을 받기도 했다. 이렇게 한국을 여행하면서, 또 기내식으로 비빔밥을 먹어보고 좋은 인상을 받아서 자신의 나라로 돌아가 비빔밥을 먹어보고 싶으나 비빔밥 음식점을 쉽게 찾을 수 없어 아쉽다는 외국인들이 많다.

이와 같이 비빔밥은 맛과 멋, 영양에 있어서 훌륭한 음식이며 외국인에게도 호응이 좋아서 세계적인 음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

2. 한 나라의 음식이 다른 나라로 전파되는 유형
1) 특정 사건에 의한 전파.
- 1900년대 일본에서는 쌀이 풍족해지자 각기병이 널리 퍼졌다. 각기병은 비타민 B가 많은 왕겨(벼의 겉겨)를 완전히 벗겨 낸 흰쌀로만 밥을 해먹으면 생기는 병이다. 당시 삿포로농학교의 미국인 교수였던 클라크박사는 일본 학생들의 건강을 우려해서 기숙사 식당에서 흰 쌀밥을 금지하였다. 다만, 야채나 육류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카레라이스를 먹을 때만 흰 쌀밥을 허락하였다. 그러자 흰 쌀밥이 먹고 싶었던 일본 학생들은 너도나도 카레라이스를 즐겨 먹었고 결국 일본에 카레라이스가 유행처럼 번졌다.

2) 국제결혼, 이주노동자 및 해외 유학생들에 의한 전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외식산업]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
  • 사례분석 . 183. 외국인의 한식에 대한 견해 19가.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식 19나. 외래관광객이 생각하는 한국음식의 장단점에 대한 조사 23다. 연구의 시사점 . 26Ⅳ. 한식의 세계화 저해요인 .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 한식의 세계화 방안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목차1. 한식세계화란?2. 한국음식문화의 특징3. 민족음식의 세계화4. 품목별 세계화 전략의 사례1) 해외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2) 국내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5. 한식세계화의 과제6.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1) 한식의 해외 진출 문제점2) 국내 한식기업의 글로벌화 문제점7. 한식의 세계화 전략1) 홍보노출2) 우수성 인식3) 인력 육성4) 체험참여5) 인프라 구축6) R&D 강화참고

  • 한식세계화도전과 과제
  • 목차ⅰ. 꿈의 한식당 과연 꿈인가?ⅱ. 한식 세계화를 위한 도전1. 한식의 경쟁력2. 세계시장에 진출한 한식3. 한식기업의 세계화 도전 사례 ( 한스비빔밥)ⅲ. 한식 세계화 문제와 전략1.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2. 한식의 세계화 전략ⅳ. 한식 세계화를 가속화 하자.ⅰ. 꿈의 한식당 과연 꿈인가?“한식을 2017년까지 중국일본프랑스이탈리아식과 더불어 세계 5대 음식으로 키우겠다”라는 포부로 한국 정부가 음식 세계화에 나섰다. 현재 약 1만 개

  • Hansbibimbap기업소개
  • 한스비빔밥 사례를 통해 본 한식의 세계화 가능성과 과제Han’s bibimbap2004.05.25.미국의 샌드위치가게를 국내에 도입하기 위해 미국 방문미국에서 한국의 외식시장을 들여다 보는 계기한국시장 규모의 한계한식의 세계화 목표, 1차 사업으로 비빔밥 선정진출계기Han’s bibimbap2004.05.25.패스트푸드 비빔밥고추장 소스       다양한 맛            발효식품      다이어트효과  풍부한 영양식    산성+알칼리성     웰빙음식외국인의

  • [외식산업]맥도날드에 관한 기업조사분석
  • 세계화를 지향하는 경제조류 속에 대외 경제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근래에는 IMF와 경기불황으로 한국 외식산업은 어느 때보다도 심한 진통 속에 있었다. 하루에도 수많은 음식점이 문을 닫고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아무나 손쉽게 경험 없이도 할 수 있는 업종이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무분별하게 음식점을 개업하고 있어 그 난립상태도 심각하지만 개업하는 숫자만큼 망하여 문을 닫는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