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활성화 요인 연구 -전략적 홍보의 유무에 따른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가. 지역축제
1) 지역축제의 개념 정의
2)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현황
3) 지역축제와 지역발전
가) 경제적 측면
나) 사회적 측면
다) 문화적 측면
나. 홍보와 정책홍보
1) 홍보의 개념
2) 정책홍보
다. 축제 홍보전략
1) 홍보 전략
2) 홍보 전략의 종류
3) 홍보 전략의 포인트

Ⅱ. 본론
1. 홍보효과에 따른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함평 , 무주, 순천 , 부여 곤충축제 비교
가. 함평 나비 축제 (성공 사례)
1) 함평 나비 축제 개요
2) 함평 나비 축제의 전략적 홍보
가) KTX 협약에 따른 홍보물 부착 홍보
나) 방송매체를 이용한 홍보
다) 기타 홍보
나. 부여 곤충나라 축제
1) 부여 곤충나라 축제 개요
2) 부여 곤충나라 축제의 홍보
다. 순천 풀벌레 축제
1) 순천 풀벌레 축제 개요
2) 순천 풀벌레 축제의 홍보

2. 홍보효과에 따른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이천·광주·여주의 도자기축제 비교
가. 이천도자기축제 (성공 사례)
1) 이천도자기축제의 전략적 홍보
가) 홍보 마케팅 기법 -축제홍보에 마케팅 기법을 도입
나)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흔히 사용하는 홍보활동에 약간의 차별성을 부여
다) 타깃을 겨냥한 ‘고객’ 홍보전략
2) 이천도자기축제의 결과(성공 근거)
나. 여주도자기축제(실패 사례)
1) 여주도자기축제의 홍보
가) 과도한 홍보비용
나) 일방적인 홍보방식
다) 특정 지역과 집단에게만 과도한 집중 홍보
다. 광주왕실도자기축제(실패 사례)
1) 광주왕실도자기축제의 홍보
가) 특징이 없는 일반적인 홍보방식
나) 매체홍보에 의존한 홍보방식
다) 광주왕실도자기축제만의 특성을 살리지 못한 홍보


3. 연구 결과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정책홍보

정책홍보의 개념을 정의하면 정책홍보는 결정된 정책을 일방적으로 알리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여론을 진단하고 정책에 이를 반영해 알리는 것으로 정책의 입안, 형성, 집행, 평가 등 정책의 단계에서 국민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신호석. 이메일을 활용한 정부의 정책홍보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 :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p10, 200608
국정홍보처는 정책홍보의 개념을 " 정책홍보는 결정된 정책을 일방적으로 알리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여론을 진단하고 정책에 이를 반영해 알리는 것"이라고 하고 있다. 정책성공을 위한 홍보매뉴얼, 국정홍보처, 2005.1월

정책홍보란 국가의 정책 홍보이며, 행정기관의 정부 홍보이다. 정책홍보의 내용은 문제관리, 마케팅 PR, 각종 정책 수행에 따른 사전 홍보, 국가 공무원들 간의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대외홍보, 정부 신뢰 회복, 국민 의식 개혁 캠페인, 언론 관계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하다. 한마디로, 국가의 대내외 정책을 가장 효과적으로 입안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신호창. 「행정PR원론: 이론과 전략」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 18, P. 338 참조. 2002
정부PR(Public Relations in Government)은 그 주체가 정부이고 그 대상자가 국민으로서, 정부가 국민에게 정부의 정책과 의도하는 바를 알림으로 해서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고 정부 시책에 대한 협력을 구하는 행정 활동을 의미한다. 문철수, 162~163쪽 (2004)
정부가 국민에게 의도하는 바를 알림에 있어서 축제홍보와 맥락을 같이 하기 때문에 정책홍보로써의 지역축제 홍보를 설명할 수 있다.

다. 축제 홍보전략

1) 홍보 전략

홍보 전략이란 축제의 효율적 인지도 제고를 위해 표적 방문객 층을 대상으로 홍보수단을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것이다. 축제마케팅에서는 홍보 전략에 홍보마케팅, 축제 아이덴터티, 홍보대사 등을 포함하며 특히 관광 상품화 개념을 넣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지역축제의 효율적 조직과 운영을 위한 매뉴얼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30페이지 2006


2) 홍보 전략의 종류

홍보물 제작, 외국인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내국인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언론홍보활동 등이 있다. 지역축제의 효율적 조직과 운영을 위한 매뉴얼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30페이지 2006
또한 보도 자료의 제공, 피쳐스토리로 흥밋거리 제공, 기자간담회, 인터뷰 등의 사전홍보강화, 홍보를 위한 홍보가 아닌 이벤트의 쌍방향성과 지역이벤트의 다양한 속성 및 성장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임하영. 전남지역이벤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마케팅적 관점을 중심으로. 광주대 언론홍보대학원 p105. 200608
홍보마인드 인식 제고 , 안내의 체계화가 있다.

3) 홍보 전략의 포인트

홍보 전략을 기획하는 순서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축제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창조하는 작업
참고문헌
[1] 김명자. "세시풍속의 기능과 그 변화". 안동대학교 민속연구소. p233~255. 1996

[2] 김용덕 / 지역축제브랜드의 개성과 속성이 브랜드자산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31 페이지 / 2008년도

[3] 김일용. 지역축제의 평가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명성산 억새꽃 축제를 중심으로. 포천 : 대진대 대학원, p.13. 200908

[4] 문철수, 162~163쪽 (2004)

[5] 문화관광부 / 문화 관광 축제 변화와 성과 : 1996-2005 194페이지 [편] 2007.

[6] 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1996-2005/문화관광부[편] 2007 . 56페이지

[7] 신호석. 이메일을 활용한 정부의 정책홍보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 :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p10, 200608

[8] 신호창, 이두원, 「행정 PR 원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2쪽, 2002

[9] 신호창. 「행정PR원론: 이론과 전략」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 18, P. 338 참조. 2002

[10] 이종하.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축제가 지역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경산 : 영남대 행정대학원 p.6 . 200908

[11] 임하영. 전남지역이벤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마케팅적 관점을 중심으로. 광주대 언론홍보대학원 p105. 200608

[12] 정책성공을 위한 홍보매뉴얼, 국정홍보처, 2005.1월

[13] 정책홍보매뉴얼 /특허청 p.3 2005

[14] 지역축제의 효율적 조직과 운영을 위한 매뉴얼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30페이지 2006

[15] 지역축제의 효율적 조직과 운영을 위한 매뉴얼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p.30. 2006

[16]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축제가 지역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이종하
경산 : 영남대 행정대학원, 6페이지 2009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사례연구(1)지역성공사례(2)제품성공사례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1)cyon 중국 실패제5장 위기극복사례연구(1)Zenith M&A제6장 LG전자의 미래(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제7장 발표수업후기제8장 참고문헌제1장 LG전자소개1. 소개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출발한 이래로 40여 년간 전자정보통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한국의 전자산업을 이끌어 왔으며 세계 전자 통신 산업의 중심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 [축제] 한국 축제와 일본 축제(마츠리) 비교 분석
  • 축제행위가 지향하는 경제적 수익증대와 지역홍보 및 정체성 강화전략 또한 전자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아울러 오늘날의 지역축제는 지역 문화전통의 발굴과 계승 및 지역 홍보와 정체성 강화는 물론 관광객 유인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정치의 현장이자 중요한 매개로 활용되고 있으므로 넓은 시각에서는 전통사회의 집단의례가 갖는 기능과 다르지 않다. 전통사회의 신분관계와 강한 영역성, 폐쇄적인 사회상황과는 달리 물리적인 경계가 허

  • [관광]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제1장 서론제2장 주5일 근무제와 농촌관광제1절 주5일 근무제제2절 농촌관광제3장 농촌관광사업 현황 및 문제점제1절 농촌관광사업 현황제2절 농촌관광사업의 문제점제4장 국내외 농촌관광 성공사례 분석 및 시사점제1절 국내외 농촌과광 성공사례 제2절 시사점제5장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제1절 농촌다움으로서 이미지 홍보제2절 시설 및 서비스의

  • [관광경영] 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A+)
  • 성공적으로 이룩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형할인마트인 월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의 강력한 경쟁상대보다 더 높은 차별적인 서비스를 부각시킴으로써 우리나라 제 1의 대형할인마트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4. 항공사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아시아나 항공)(1) 기업소개아시아나 항공은 여행자율화에 따른 항공수요 폭증과 함께 1988년 탄생하였습니다. 매년 2회 이상의 남, 여 승무원 공채를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

  • [지방행정] 지방자치단체 CI사업의 사례분석
  • 지방자치단체 CI사업의 사례분석- 서울, 인천, 평창을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배경2. 연구목적Ⅱ. 지방자치단체 CI 사업의 의의1. CI의 정의2. 지방자치단체 CI의 유형3. 지방자치단체 CI의 형성과정4. 지방자치단체 CI의 도입배경5. 지방자치단체 CI의 도입현황6. 지방자치단체 CI의 필요성7. 지방자치단체 CI의 효과Ⅲ. 사례분석기준의 개념화1. 홍보의 효율성2. 차별성․독창성3. 주민참여4. 경제적효과Ⅳ. 지방자치단체 CI 외국 성공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