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데스노트 속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와 방법

Ⅱ. 본론

1. 데스노트 인물분석과 줄거리

(1) 인물분석 ‘야가미 라이토’

‘이상세계의 신이 되길 꿈꾸는 고독한 살인자’
1) 성격
2) 능력
(2) 영화 줄거리

2. 정의와 인간의 존엄

(1) 정의(正義)
1) 사전적 의미

2) 정의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3) ‘정의’의 세 가지 의미

4) 정의에 관한 철학적 이해

① 각자에게 각자의 몫을 주라!

② 플라톤의 정의개념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개념

④ 공리주의의 정의개념

(2) 인간의 존엄성

(3) 인도주의(humanism)

3. 범죄자 처벌의 역사

(1) 서양 국가의 형벌 제도

1) 고대

①함무라비 법전

②로마법

2) 중세시대

3) 근대 이후

(2) 한국의 형벌 제도
1) 고대시대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현대 한국의 사형제도 실태

4. 사형제도의 정당성 여부

(1) 정당하지 않다.
1) 철학자들이 사형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이유

2) 그것들이 정당성을 입증하지 못하는 이유

①응보주의

② 억제효과

③ 사회 보호론


(2) 사형제도는 정당하다

1) 흉악범에 대한 범죄예방효과가 있다.

2) 범죄들을 모두 같은 형벌로 다스린다면 법의 적용에 있어서 공평성에 위배되는 것이므로 사형제도는 범죄에 대한 사회의 정당한 심판자적 역할을 할 수 있다

3) 범죄자에 대한 처벌 불이행 시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불만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진다.

4) 오늘날에는 인권이 향상되고,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어 권력층을 견제, 감시하는 사회제도적 장치가 되어 있으므로 사형제도가 악용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5) 법관이 증거를 수집하여 사형이라는 선고형을 결정하기까지 적정한 절차를 거쳐 재판을 진행하므로 오판의 가능성은 매우 적다.

6) 살인 행위를 한 범죄자는 타인의 생명과 존엄성을 짓밟음으로써 자신의 권리를 포기했으므로 그의 생명을 존중해 줄 필요는 없다.

7) 종신형의 경우, 감옥의 유지는 국민의 세금에 의한 것이므로 사형을 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8) 형법의 본질인 응보(應報)의 관념에 따라 반사회적(反社會的)인 행위에 대한 징벌로 사회 안정에 기여한다.

< 범죄 억제력 >

Ⅲ. 결론
◉ 사형제도의 대체형벌
1. 종신형제도

참고


본문내용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개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같은 플라톤의 정의에 관한 모순에 대해 정의 자체를 인간들 사이의올바른 관계로써 해결해 보고자 했다. 물론 그에게서도 정의는 플라톤의 경우처럼 “완전한 덕”이었다. 하지만 그는 이 덕을 “완전함”이나 “무조건적인”것이 아니라 법적인 의미에서의 “균등함”으로 파악하고자 했다. 즉 정의는개별적이며 동시에 공동체적인 균등이다. 정의가 완전한 덕인 까닭은 그것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그 덕을 자기 자신 속에서만 아니라 자기의 이웃사람에 대해서도 활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이 행하는 것을 올바르게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올바른 일을 바라게 하는 성질의 상태가 궁극적인 덕이다.
하지만 여기서 다음과 같은 의문이 제기된다. 인간은 각자 서로 다른 적성과 품위를 가지고 있다는 시각과 무든 인간들은 본성적으로 평등하다는 시각을 정의롭게 결합시키는 일이 가능한가 라는 점이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균등성으로서의 정의는 “ 무엇에 비례되는 균등성” 혹은 “ . . . 에 적당한 ” 또는 “ . . . 에 비례되는 균등성”으로써 이 비례의 균등성의 공식은 A = X x B 로써 X는 나이, 능력, 교육 등의 차이와 같아질 것이다. 하지만 이 차이에 따라 균등성의 변화가 있어서는 안 된다. 결국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X는 이성이다. 그러나 인간의 이성은 결코 균등할 수 없다. 즉 시민의 이성과 노예의 이성은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집약된 고전적 공적조의는 로크의 사회 계약론, 벤담, 밀의 공리주의 등 영국의 초기 자본주의 이론에 의해 자유주의 이념으로 발전해 갔다.

④ 공리주의의 정의개념
아리스토텔레스에서 한 차원 발전된 벤담이 말하는 정의의 핵심은 바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으로 집약 될 수 있다. 이것은 곧 행복을 쾌락의 양과 관련짓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어느 한 행동이 가능한 다른 어떤 행동보다도 더 많은 행복을 산출한다면 그 행복은 올바른 것으로 간주되지만, 그 반대로 어느 한 행동이 어떤 다른 행동보다도 더 적은 행복을 산출하게 된다면 그 행동은 나쁜 것이로 간주되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가장 많은 행복을 산출하는 방법으로써 일종의 일곱 가지 쾌락의 계산법을 제안한다. 첫째, 쾌락이 얼마나 강도가 있는가? 둘째, 쾌락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가? 셋째, 쾌락이 발생할 수 있음을 얼마나 확신할 수 있는가? 넷째 쾌락이 얼마나 직접적인가 혹은 간접적인가? 다섯째, 똑같은 종류의 감각들에 의해 추구될 쾌락의 가능성은 어느정도인가? 여섯째, 정반대의 감각들에 의해 추구될 쾌락의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일곱째, 얼마나 많은 다른 사람들이 이 쾌락을 공유할 수 있는가? 이러한 일곱 가지, 곧 쾌락의 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풍요성, 순수성 그리고 파급범위의 상이한 요소들을 고려한 수에 쾌락이 고통을 능가한다는 점이 밝혀지면 그 행동이 정의로운 것인지 아닌지를 알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다음과 같은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쾌락의 양적 요소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쾌락의 질적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가? 물론 그는 쾌락과 고통이 관계되는 한에서 중요한 것은 이들의 질이 아니라 양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하지망 이것은 모순이다. 결코 쾌락과 고통은 여느 물질처럼 측정가능하고 계산할 수 있는 성분의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려고 시도했던 사람이 바로 밀이었다. 밀은 쾌락은질에 있어서 서로 다르며 이러한 차이가 바로 이들 쾌락의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즉 그는 벤담의 양적인 쾌락주의 대신 질적인 쾌락주의를 가정했다. 이러한 그의 수정은 결국 벤담이 말한 순수한 쾌락주의의 포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만약 이처럼 쾌락이 양으로 등급이 매겨지는 것이 아니라 질로서 등급이 매겨진다면 쾌락은 더 이상 우리의 행동의 선택을 결정하는 표준이나 기준이 될 수 없게 될 것이다.
이러한 밀의 반성에도 불구하고 공리주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정적인 모순에 직면하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공리주의는 인간의 목적을 행복의 추구에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무엇이 진정한 행복인지에 대해 누가 알 수 있으며, 또한 이를 어떻게 규정지을 수 있을 것인가? 이것은 곧 개인적인 이해관계의 다양성을 인정함과 동시에 인간의 목적 역시 다양할
참고문헌
<철학콘서트> - 황광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펴냄
"나는 키라다" 매일경제 데스노트 모방한 엽기살인… 2007.10.08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범죄와 형벌 >(Dei)Delitti e delle Pene (체자레 벡카리아, 지산, 2000)
안상현, 청주대학교 법학회, 法學論考,사형제도에 관한 고찰 4~5p
한국의 사형실태 (http://jus.snu.ac.kr/%7Edeathpenalty/documents/death.html)
동아일보, 2005년11월23일
<死刑制度에 관한 考察 > 안상현, 청주대학교 법학회, 149-174 (26쪽) 1994
<死刑制度의 存廢論小考> 李秉熙, 청주대학교 법학회, 143-163 (21쪽) 1988
<死刑制度 廢止에 관한 小考> 朴起鍾, 조선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231-246 (16쪽)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리情理와 정의正義
  • 속의 생각 쪽으로 이동시키는 일에서 비롯된 것이다. 결국 개인이 스스로 행하는 일은 개인의 도덕적 양심, 성실성, 즉 자기 진실성에 입각할 때 그것이 정의로운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 앞서 데스노트라는 영화를 통해 정의(正義)와 정리(情理)는 어떤 의미인지, 그 각각의 예가 어떠한 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자신은 정의를 위한일이라 생각을 하며 행동을 하였지만 결과적으로 정의가 왜곡되는 모습을 생각해 보았다. 그 예로 중국무협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원질(原質)을 탐구하였다. 원질을 물로 본 탈레스, 무한정한 것이라고 생각한 아낙시만드로스, 공기로 본 아낙시메네스, 또 불생불멸의 ‘있는 것’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파르메니데스, 불이라고 본 헤라클레이토스, 다수의 원질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다원론자들이 이 시기에 속

  • 프랑스의 문화, 예술, 산업, 교육, 생활 등.
  • 목차프랑스기질-2p프랑스어-3p프랑스 인구특성-5p프랑스 인구현황-6p프랑스의 고용 및 실업, 임금-7p 프랑스의 주요산업-7p상거래 관습-10p프랑스의 노동법규-11p프랑스의 무역 현황-13p프랑스 사회의 특징-14p방문․식사예절 의,식,주 생활-20p프랑스 생활모습 일반-23p공휴일,국경일-24p사회보장제도-26p프랑스 가정 및 여가-32p프랑스 미술 소개-34p프랑스 음악 소개-36p프랑스 영화 -39p프랑스 철학-42p프랑스 방송,언론-44p프랑스 문학-46p프랑스의

  •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
  • 속에서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의 간절함과 또한 치열한 고민을 통한 목숨을 건 실천이었을 것이다) 즉, 우리의 ‘진짜현실’을 반영한 영상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와 필요,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여러 방면의 노력들이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한단어로 표현한다면 바로 ‘영화운동’일 것이고,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내려와 현재 우리의 고민의 지점과도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똑같은 것이 변화없

  • [프랑스사회] 프랑스 미술관
  • 속 등도 볼 수 있다. 19세기의 역사관이라 할 수 있다. 미술작품들은 세 개의 층에 나뉘어 전시되어 있다. 1층에는 19세기 중반부터 후반까지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2층에는 아르누보 양식의 장식미술작품과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그림과 조각 작품 그리고 초창기의영화들이 전시되어 있다. 3층에는 인상주의와 신인상주의의 미술에 관한 뛰어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1층의 전시실은 거대한 유리의 돔으로 되어 있어 채광이 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