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2) 주요개념
3)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격 발달단계
4) 방어기제
5) 사회복지실천과 정신분석이론의 적용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1) 심리사회이론의 개요 및 개념
2) 심리사회이론의 발달단계
3) 심리사회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3.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1) 개인심리이론의 개요 및 개념
2) 개인심리이론의 성격발달
3) 개인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4. 융의 분석심리이론
1) 분석심리이론의 개요 및 개념
2) 융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3) 분석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사회복지 실천과 정신분석이론의 적용
(1)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개인의 과거 경험을 중심으로 개별적으로 접근하는 진단주의학파에 영향, 개별사회사업이 발달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문제에는 일정한 원인이 있다는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함으로 사회복지 실천이론의 과학적 토대를 제공하였으며 생애 초기의 경험 중 감추어진 정신적 외상을 밝혀내는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지나치게 인간의 정신 내적 현상을 강조함에 따라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인간관을 강조하게 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2) 정신분석이론의 치료적 기법
① 자유연상
클라이언트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자유롭게 말하게 하는 개입기법이며 이를 통해 자기 꿈의 밑에 깔려 있는 의미에 도달하게 되고 무의식 혹은 무의식적 갈등에 접근할 수 있다.

② 해 석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고 때로는 가르치기도 하는 것이다. 행동에 대해 단순히 설명하는 것이 아닌 자아가 더 깊은 무의식의 자료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③ 꿈의 분석
꿈을 통하여 무의식적 욕구를 찾아내고,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꿈은 내용면에서 잠재적 내용과 명시적 내용으로 구분되며 잠재적 내용은 고통스럽고 위협적이기 때문에 위장되고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명시적 내용은 잠재적 내용이 용납 가능한 내용으로 대체되어 나타나는 것을 일컫는다.
치료자는 자유연상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꿈의 명시적 내용 속에서 잠재적 의미를 추출해 내야하며 또한, 꿈은 내담자의 무의식을 인식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내담자의 현재의 기능을 이해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④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저항은 치료적 발전을 저해하고 클라이언트가 무의식적 욕구를 표출하는 것을 방해한다. 치료자는 이러한 저항을 지적하고 해석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이에 대한 통찰을 더 깊이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⑤ 전이의 분석과 해석
전이는 치료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치료자에게 보이는 반응이다.
전이의 분석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과거 자신의 미결사항이 현재 자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통찰된 미결사항을 적절히 해석하고 훈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⑥ 훈습
전이현상이나 생활문제의 갈등, 과거문제의 갈등 등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이해 및 관점의 수준을 확장시켜 자신의 문제나 상황을 좀 더 통합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가 점점 의식화되어 가는 것을 클라이언트가 계속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을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이해시켜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가장 잘 이해하도록 문제에 대해 조리 있게 설명하고 반복적으로 전달하여 클라이언트의 통찰이 발달하고 자아통합이 확대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양서원, 임은희 지음 p.41 ~ p.103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권중돈,김동배 공저 p.219 ~ 30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양서원, 김영호외 p.193 ~ p.23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발표수업때 많은 도움이 되엇습니다.
  • jyong1***
    (2012.09.19 10:52:02)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아동발달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택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이론은 인간의 여러발달 측면인 인지, 사회, 정서, 신체발달 과정을 두루 보면서 아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는 학습이론, 아동의 성격발달에 초점을 둔 정신역동적이론, 인지발달에 초첨을 둔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생태이론과 비교행동이론이 있다. 그 중에 이 자료는 아동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II.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가정 및 핵심 개념(1) 기본 가정 피아제는 인간이 외부의 사물과 현상인

  • 공포증 - 미워할 수도 좋아할 수도 없는 그대
  • 이론은 정신역동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이 있는데 그 중 행동이론인 모러(Mowrer)의 ‘2요인 모형’ 가장 알맞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불안자극과 이에 뒤따르는 고통의 경험을 피할 수 있는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 패턴은 고통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보상이 되어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남아있게 된다. 이를 회피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즉 공포증이 처음 발생할 때는 공포자극과 무해한 중립자극을 짝지어 제시하게 되면 중립자극도

  • 정신역동 이론 레포트
  • 정신역동 이론정신분석 이론이라 하면 흔히 프로이드를 많이 떠올리는데 정신분석과 같이 인간의 무의식적 동기 등 내면적인 힘과 그 힘들의 갈등을 중시하는 입장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융의 분석심리학,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이러한 것을 합해서 정신역동 이론이라 한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무의식의 세계를 강조했고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했다. 무의

  • 정신역동 이론 레포트
  • 정신역동모델의 개념에 대해서 등장배경, 개입 목표, 제한점 위주로 작성하며, 본인이 정신역동모델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본인 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하세요
  • 정신역동모델은 그 적용에 있어 몇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첫째, 이 모델은 주관적인 해석에 크게 의존하므로 객관적인 측정이 어렵다는 점이다. 둘째, 상대적으로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셋째, 모든 정신질환에 대해 유일하게 적용 가능한 이론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 모델만으로는 모든 환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제한적일 수 있다.본 레포트는 이와 같은 정신역동모델의 등장 배경과 목표, 그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