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유한킴벌리 기업평가과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회사 소개

Ⅱ. CEO 소개

Ⅲ. 경영이념 및 철학

Ⅳ. 사업 분야

Ⅴ. 사업 환경

Ⅵ. SWOT 분석

Ⅶ. 기업 성과

Ⅷ. 기업 전략

Ⅸ. 기업 평가

본문내용
Ⅰ. 회사소개
1970년 3월 미국의 킴벌리클라크와 합작투자로 설럽 되었다. 투자비율은 유한양행 40%, 킴벌리클라크 60%로, 1970년 산업용 가정용 지류제품과 이와 관련된 제품생산 및 판매, 제지기술 용역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1970년 김천공장을 준공하여 시설규모를 확장하였다. 1984년 8월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시작하였고, 1987년 11월 경영혁신운동을 도입하였다. 1999년 4월 안양공장이 ‘환경친화기업’으로 지정되었고, 1999년 10월 김천공장이 ‘1999년 에너지 절약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되었다. 이어 2000년 8월에는 물류부문 차량위치 자동추적시스템을 도입하였다. 2001년 3월 디지털 날염(DTP)사업을 출범하였고, 2002년 10월 건설교통부와 한국물류협회, 매일경제신문이 공동 주관하는 제 10회 대한민국 물류대상 단체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였다.

주요 사업은 위생용품, 평판 미용지, 두루마리 화장지를 생산하여 국내 판매와 수출을 하고 있다.



Ⅱ.CEO 소개

유한킴벌리 문국현 사장(55)에게는ꡐ혁명가ꡑ,ꡐ뉴패러다임의 전도사ꡑ라는 표현이 늘 붙어 다닌다. 문사장이 이끄는 유한킴벌리는 지난해부터 정부와 기업, 학자들의 벤치 마킹 대상으로 떠올랐다. 경영학자들 사이에 문사장이 만들어냈다는 ꡐY-K 모델ꡑ(유한킴벌리 생산 방식)에 주목하지 않는 이가 없다.
문사장은 3년 반 전부터 일자리 창출에 대한 바람을 잡아왔다. 그러나 그의 말을 경청하는 사람은 없었고, 당시 김영호 산업자원부장관이 관심을 보였지만 도중 하차하는 바람에 정부 정책과의 연계 고리가 끊겼다. 2002년 말부터 신용불량자와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해지자 문사장은 오래 전부터 뜻을 같이하던 혁명 동지인ꡐ시민의 신문ꡑ이형모 사장과 함께 다시 바람을 일으켰다. 문사장과 이사장은 2002년 말 뉴패러다임 포럼 준비 모임을 발족하고 지난해 10여 차례 토론을 거듭한 끝에 2003년 12월 포럼을 발족했다. 창립 직후 각계 인사 15명이 참석한 ꡐ제2 경제 도약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ꡑ를 열면서 뉴패러다임 포럼은 주목되기 시작했다. 인적 자본을 길러 지속 가능한 일자리와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하자는, 뉴패러다임 포럼의 발족 취지이자 운동 목표는 큰 관심을 끌었다. 지난해 12월10일 신봉호 정책비서관이 대통령에게 <사람 입국을 위한 뉴패러다임(부제:지속 가능한 일자리와 신경쟁력 창출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올렸고, 12월11일 노무현 대통령에게 직접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당시 김진표 부총리 등 각료와 청와대 수석 등 20여 명이 모인 자리에서 문사장은 ꡐY-K 모델ꡑ로 대표되는 신구상(뉴패러다임)을 역설했다.

① 기업․노동자․국가가 상생할 길 제시(상생의 경영)
노대통령이 Y-K 모델 시범 사업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뉴패러다임운동이 탄력을 받기 시작했고 3월3일 노동연구원 부설 기구로 뉴패러다임센터(소장 신봉호)가 문을 열었다. 뉴 패러다임센터는 정부 예산으로 Y-K 모델을 채택하려는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등 여러 형태의 지원 사업을 펼친다. Y-K 모델을 전파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유한킴벌리의 고객만족경영 성공사례
  • 기업, 유아용품, 여성용품, 가정용품 등 8개 사업 분야에서 모두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 유한킴벌리의 프로필이다. 유한킴벌리는 1970년에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클라크사가 합작해 설립한 회사다. 현재 대전과 군포, 김천에 세 개의 공장이 있고, 주로 아기 기저귀, 생리대, 화장지, 미용티슈, 병원용품 등 생활위생용품을 생산하고 있다.몇 년 전부터 유한킴벌리의 경영성과가 사람들의 입에 유독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IMF 경제위기를

  • [마케팅원론] 유한킴벌리의 경영성공전략
  • 유한킴벌리의 경쟁력 분석1) 제품서비스의 경쟁력 Product & Service Competitiveness(1) 기업 이미지 및 평판유한킴벌리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5년 연속 선정되었습니다(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선정, 2008). 또한 시민단체인 환경연합과 언론사인 한겨레신문사가 평가한 자료에 따르면 각각 지속가능성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지식경제부 평가 결과 가장 우수한 지속가능경영 사례로 선정되어 2년 연속 제2회 지속가능경영 대상 민간기업 부문

  • [기업경영]유한킴벌리의 기업전략분석 발표
  • 목 차 1. 유한킴벌리2.CEO문국현9.SWOT 분석4.사업개요3.회사의 연혁8.안정성, 수익성, 활동성7.경쟁업체 분석6.기업 문화5.기업사명 및 경영원칙*1970년 3월30일에 설립*화장지, 미용티슈, 아기기저귀, 생리대 등을 생산 공급하는전문 생활용품 업체.*심벌의미- 가운데 흰색의 Y 와K 결합 - 나무상징푸른색바탕 - 공기와 물 상징깨끗한 위생문화, 우리강산 푸르게를 표현.*기본사명-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

  • 유한킴벌리 기업분석
  • 유한킴벌리“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CONTENTS“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CSR과 대의명분마케팅유한킴벌리의 기원/시작/성장P&G와의 경쟁글로벌 마케팅의 표준화,현지화 전략 유한킴벌리의 실적지속가능경영“우리 강산 푸르게푸르게 캠페인”앞으로의 사업방향“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한국 기업사상가장 성공적인 캠페인”“환경개척자가 아니라위선적 기업”“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CSR과 대의명분 마케팅CSR (Corporate Soc

  • [유한킴벌리 기업분석] 유한킴벌리 경영전략분석 보고서
  • 유한킴벌리 기업분석경영전략분석 보고서목 차Ⅰ. 설비투자 확대 3Ⅱ. 고급 화장지 생산 4Ⅲ. 해외시장 공략 5Ⅳ. 자체 생산 확대 6Ⅴ. 지속적인 매출향상 6Ⅰ. 설비투자 확대 유한킴벌리가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인 1072억원의 설비 투자를 단행한다고 11일 발표했다. 핵심 사업인 화장지, 물티슈, 기저귀의 생산능력을 높여 수출 물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