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갈등관리]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교원평가 사례를 통해 본 집단갈등과 그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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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갈등의 의의
1. 갈등의 개념
2. 갈등에 대한 견해
3. 갈등의 기능
Ⅲ. 갈등의 유형
1. 개인적 갈등
2. 대인적 갈등
3. 조직갈등
Ⅳ. 갈등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집단적 요인
3. 조직관리적 요인
Ⅴ.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교원평가 사례를 통해 본 집단갈등과 그 해결방안
1.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교원평가 사례의 개요
2. 갈등예방을 위한 제언
3. 갈등해결과정의 유의사항
Ⅵ. 결론
본문내용

1) 개방된 자아(open self)
개인 간의 상호작용 중 한 당사자가 자기자신을 알고 상대방도 아는 경우로 갈등의 상황은 드물다

2) 숨겨진 자아(hidden self)
당사자가 자기는 잘 알고 있으나, 상대방은 모르는 상황으로 상대방의 반응을 걱정하여 상대에게 자신을 숨기고자 한다. 이 국면에서는 개인 간에 잠재적인 갈등이 형성된다.

3) 무지의 자아(blind self)
상대방에 대하여 잘 알고 있으나, 자신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어 상대방에게 본의아니게 간섭을 하게 되고 상대방도 충고를 해주게 된다. 여기서도 잠재적 갈등이 형성된다

4) 미지의 자아(undiscovered self)
당사자가 자신과 상대방에 대해 모두 모르는 상황으로 갈등이 확실하게 나타난다.

이 모형에 의하면 자신의 보다 적극적인 노출을 통하여 Hidden Self를 감소시키고 Open Self를 증가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진실해지고, 자신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전달하게 되므로 잠재적인 갈등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

3. 조직갈등

1) 기능적 갈등(functional conflicts)
각기 기능이 다른 집단 간에 생기는 갈등이다. 기능적 갈등은 한 조직 내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집단이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결과를 성취하는 데 서로 다른 집단의 간섭과 방해를 받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대표적인 예가 기업에서 생산부문과 마케팅 부문 간의 갈등, 라인과 스텝 간의 갈등이다.

2) 계층적 갈등(hierarchical conflicts)
조직 내 각 계층 간에 일어나는 갈등이나. 예컨대 이사회는 최고경영자와 중간관리층은 하위관리층과 또는 관리자와 작업자 간에 갈등이 있는 경우 등이다.

3) 경쟁적 갈등(competitive conflicts)
한 조직 내에서 여러 집단이 유사한 기능을 가질 때에 발생한다. 예컨대, 기업에서 특정고객에 대하여 영업부와 영업 2부가 동시에 판매활동을 벌이게 될 경우 이러한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4)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갈등(formal-informal conflict)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과의 규범과의 마찰, 즉 조직목적과 비공식집단의 규범과의 갈등을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연호. (2000). 조직행동론. 박영사
민 진. (2004). 조직관리론. 대영문화사
김준식 외. (2004). 조직행동관리. 대명
박상규. (2004). 조직관리론. 한올
김병섭 외.(2003). 조직의 이해와 관리. 대영문화사
김준식 외.(2004). 조직행동관리. 대명
김호섭. (2002). 조직행태의 이해. 대영문화사
박진. 2006.03.27. 공공부문의 갈등관리 어떻게 해야하나?

♣ 참고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국정브리핑 http://www.korea.kr
교육인적자원부 NEIS 지원서비스 http://helpsys.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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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 v***
    (2010.11.20 03: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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