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자아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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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ⅰ)이론적배경

ⅱ)연구방법
(1) 연구대상

ⅱ)연구방법
(1) 연구대상

(2)조사도구

1)참고한 조사도구
①자아 존중감 설문지(Self-Esteem Questionnaire)

②자아존중감척도

③강종구가 표준화한 자아존중감 척도표

④자아 존중감 척도

2)최종 사용한 조사도구

ⅲ)자료 분석

(1)신뢰도분석
(2)측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표 1> 기술통계량

(3)측정 변인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ⅳ)연구 결과
(1)다중회귀

(2)추가 분석자료

1)성별에 따른 자존감의 차이

2)또래관계 따른 자존감 차이

3)환경에 따른 자존감 차이

①가족관계(부모유형)에 따른 자존감 차이

②가정환경에 따른 자존감 차이

4)기타자료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또래관계 따른 자존감 차이
또래관계에 따른 자존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름이 많이 적힌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아이들의 자아존중감 점수를 이름이 5번 이상 적힌 아이들과 아닌 아이들 두 집
단으로 나누어 비교해 본 결과

로 유의확률 0.055로 유의수준 0.05보다 커 영가설기각, 차이가 없다고 말 할 수 있지만,
0.055 정도면 분석자의 판단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말하기에 충분한 측정치이기도 하다.
따라서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3)환경에 따른 자존감 차이
①가족관계(부모유형)에 따른 자존감 차이
다중회귀 결과 사회적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볼 수 있었는데, 두 부모님의 생
존 여부, 가족관계가 자아존중감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래프 1> 가족관계

그래프와 같이 92%가 부모가 다 계셨고 3%가 편부, 2.5가 편모로 응답해 주었다. 또한 2%는 둘 다 계시지 않는 것으로 나왔으며 0.5는 측정 불가능하였다. 가족관계 또한 92%가 부모 다 계심이 되면서 자존감 차이를 검증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편부나 편모, 둘다 안계시는 표본이 매우 작기 때문이다. 그리고 검증 결과

참고문헌
신현숙, 이은정, 유리향, 배민영, 초등학생의 유능성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전남대학교
김지형, 박경자, 아동의 또래 인정욕구가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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