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목공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공 놀 이
1) 목공놀이의 개념
2) 목공놀이의 특성
3) 목공놀이의 교육적 가치
4) 목공놀이의 발달단계
(1) 1단계 : 2~3세
(2) 2단계 : 4세
(3) 3단계 : 5세
5) 목공놀이의 환경구성
6) 목공놀이용 도구
(1) 목공놀이 도구의 종류
(2) 보관방법
7) 목공놀이의 활동 유형
1) 사전활동계획
2) 지도와 감독
(1) 올바른 도구 사용법 지도
(2) 안전지도
(3) 어린이의 반응 관찰 및 격려
목공놀이 T/C
- 본문내용
-
⑬ 보안경
눈의 안전을 위해 착용하도록 한다.
⑭ 목공놀이용 보조자료
가위, 끈, 못, 압정, 테이프, 가죽, 철사, 종이집게, 작은 바퀴, 스티 로폼, 병뚜껑, 타일, 물감, 페인트, 니스, 붓, 너트, 볼트, 후크, 비, 작업 장갑, 작업 옷, 자석, 고무조각, 순한 목욕비누(톱날에 비누를 칠하면 매끄럽게 작업할 수 있다), 작은 나무 조각(이쑤시개, 아이스 크림 막대등)
(2) 보관방법
① 목공놀이용 도구는 꺼내기 좋고 정돈하기 편리하도록 보관되어야 한 다. 도구장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벽에 나무판이나 합판을 붙여서 도 구를 걸어 두면 효과적이다. 도구장의 벽판에는 도구의 윤곽을 그려 놓거나 이름을 붙여 놓으면 정리 정돈하기도 쉽고 분실된 도구를 빨 리 파악할 수도 있다.
② 목공놀이용 도구 중에 나무 조각이나 못, 나사와 같이 크기가 작은 부품들은 별도로 보관하여야 한다. 나무는 크기나 용도에 따라 분류 하여 상자나 바구니에 보관하여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한 못이나 나사, 경첩은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나 깡통에 크기나 종 류별로 담은 후 명칭을 써 붙이거나 모양을 그려 놓으면 편리하게 찾을 수 있고 정돈 할 수 있다.
③ 가연성 물질이나 페인트 등은 완전히 밀폐된 용기에 넣어서 시원하 고 바람이 잘 통하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도록 한다.
④ 목공놀이용 도구는 수시로 점검하여 필요하면 수리를 하거나 교체해 주어야 한다.
⑤ 목공놀이용 도구는 철 재류가 많으므로 녹이 슬지 않도록 마른 걸레 로 닦아서 보관하고 특히 여름철에는 기름걸레로 닦아서 습기가 차 지 않는 장소에 보관한다.
⑥ 도구 관리에 어린이가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목공놀이 정 돈당번을 정해서 차례로 도구를 관리하도록 한다. 이 때 도구장에 점검표를 붙여 놓고 관리 결과를 기록하게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7) 목공놀이의 활동 유형
① 사포로 나무결 다듬기 : 사포로 거친 목재표면을 문질러 목재표면을 곱게 다듬는 활동
② 접착하기 : 아교, 본드 들을 이용하여 나무 조각이나 장식품을 나무 에 붙이는 활동
③ 못질하기 : 나무에 못을 박고 빼는 활동
④ 조이기 : 목제조각을 다루기 위해 씨-크램프(C-cramp)나 바이스로 목재 조각을 고정시키는 활동
⑤ 구멍 뚫기 : 송곳이나 드릴을 사용하여 목재에 구멍을 내는 활동
⑥ 나사 돌리기 : 목재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나사못을 죄거나 푸는 활동
⑦ 톱질하기 : 톱을 이용하여 주어진 나무나 목재를 자르는 활동
⑧ 볼트너트 돌리기 : 목재와 목재 또는 목재와 다른 물건을 결합시킬 때 볼트, 너트를 이용하여 조이고 푸는 활동
⑨ 대패질하기 : 목재의 거친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기 위하여 대패로 미는 활동
교사의 역할
교사는 어린이가 목공놀이를 통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가운데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획,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1) 사전활동계획
어린이가 목공놀이에 흥미를 갖고 사전에 여러 가지 지식을 얻을 수 있 는 사전 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한다.
① 목공놀이 도구, 목수, 건축물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거나 이에 관 련된 책 종류를 제공한다.
② 제재소, 목공소, 가구 공장, 가구점 등을 견학하여 그곳에서 일어나 는 여러 가지 일과 사람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본다. 교사는 견학 장 소를 사전에 방문해서 장소의 적절성, 어린이의 안전관리 및 학습 내용 등을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견학 계획을 수립, 실천한다.
③ 목공과 연관되는 자원인사, 예를 들어 목수, 조각가, 건축가, 가구 제조업자 등을 초청하여 어린이의 목공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 이도록 한다.
2) 지도와 감독
(1) 올바른 도구 사용법 지도 : 교사는 목공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