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능력의 사회적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능력과 IQ
(1) IQ검사의 사회적 성격 (2) 지능검사의 폐해

2. 학교에서의 능력형성
(1) 능력형성 이론 (2) 평가방식

3. 학업성취의 결정요인들
(1) 교사기대 (2) 계급과 언어
(3) 문화자본 (4) 사회자본
(5) 학업성취와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 관계에 대한 경험적 연구

4. 능력의 신장과 인간의 상호관계성

본문내용
지능검사의 문제점

- 학생들이 낯선 지능검사 도구에 쉽게 적응하지 못한다
는 점

검사결과의 활용에 따른 문제점

-‘인간이 선천적으로 불평등하다’는 낡아 빠진 도식으로
위장하는 과학이 될 위험을 안고 있다는 점

- 현 상태만을 측정



(1) 교사기대
(2) 계급과 언어
(3) 문화자본
(4) 사회자본
(5) 학업성취와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 관계
에 대한 경험적 연구

교사기대란?
- 교사의 기대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것. 교사기대의 정도에 따라 학생은 자기 능력에
대한 정보를 얻으며, 자신의 성취기대를 수정

* 피그말리온 효과(로젠탈&제이콥슨)
- 교사가 학생에게 가지는 성취기대에 따라 학생들
사이의 성적에 변화를 가져온다는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유아 사회교육의 구성 부분이다. 유아교육에 있어서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하겠다. 한 인간이 사회 속에서 하나의 의미 있는 존재로서 생활해 나가는 데는 타인과의 조화를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필수적 요소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적응능력의 기초가 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형성되어진다는 것이 학자들의 연구를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교육을 통해서 사회적인 인간성이 형성되고 사회참여가 가능하게 된다고 말하며 유아들을 교육을 통해서 사회화시킬 때만이 인간다운 인간을 만들 수 있다고 하였다.유아사회 교육이란 무엇이며, 또 무엇이아야 하느냐에 대한 의견은 매우 다양하다. 유아사회 교육을 시생할 때 첫째, 기초생활훈련을 강조할 것인가, 둘째, 인간관계에 관심을 두고 강조할 것인가, 셋째, 사회적 관계나 현상 등에 대한 유아의 지적 능력향상에 관심을 두고 강조할 것인

  • (프로포절) “정신지체 아동의 학교생활 능력향상 프로그램”
  • 형성 기반 (1)프로그램의 이론 및 형성기반가. 통합 교육1) 통합교육의 개념특수교육 진흥법에 명시된 ‘특수학급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에 설치된 학급으로서, 그들의 능력에 따라 전일제․시간제․특별지도․순회교육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이며,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 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 [사회교육]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계획서
  • 사회․학력주의사회와 거의 유사한 개념이며, 고학력사회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능력주의’(meritocracy)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두 종류가 있다. 첫째는 개인이 참여한 ‘학교 교육의 연수’(year of schooling)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는 수직적 학력주의다. 즉 사회 내에서 고졸보다는 전문대졸, 전문대졸보다는 대졸자의 학력이 갖는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사회적 현상이다. 둘째는 수평적 학력주의로서, 동일 단계의 학교를 졸업하였더라도 학교의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놀이치료]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필요성과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내용 및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과정, 방법 분석(전통놀이)
  • 사회적응능력 정도에 따른 분류1급 - IQ34 이하인 자로 일상생활에서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하게 곤란한 일생동안 타인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2급 - IQ35이상 49이하인 사람으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복잡하지 아니하고 특수기술을 요하지 아니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3급 - IQ50이상 70이하인 사람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Ⅳ. 정신지체아의 특성경도와 중등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