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문법수업 교안]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 모의수업 교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학습목표 : 병원에 가서 감기와 배탈의 증상을 설명하고 주의사항 을 들을 수 있다.
□ 어휘수업
<도입>
<제시, 설명>
<형태적 연습>
<유의적 연습>
□ 문법수업
<도입>
<제시, 설명>
<형태적 연습>
<유의적 연습>
- 말하기 과제 -
- 말하기 전
1. 다음 그림을 보고 질문에 대답하십시오.
-말하기
2. 다음 대화문을 읽고 대답하세요.
3. 감기에 걸리고 배탈이 났을 때 경험을 떠올려 메모해보세요.
4. 메모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팠던 경험에 대해 파트너와 이야기해 보세요.
5. 모국에서는 감기에 걸리거나 배탈이 났을 때 어떻게 하는지 파트너와 이야기해 보세요.
4) 평소에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배탈이 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
-말하고 나서
- 본문내용
-
<유의적 연습>
ㅇ 칠판에 판서한 위 대화문으로 학생끼리 짝을 짓고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서로 묻고 답하게 하여 유의적 연습을 시킨다.
☞ 학생 4명이 서로 번갈아 묻고 대답하게 하며, 교사는 짝 활동을 지켜보면서 학생들의 발화 오류를 수정해주거나 모르는 부분에 대해 설명해주며 유의적 활동을 돕는다.
☞ 교사가 제시한 그림 카드 외에 학생이 아는 어휘로 표현하고 대화하도록 한다.
ㅇ 교사가 학생들에게 감기에 걸리거나 배탈이 났을 때 어디가 아팠는지, 어떻게 했는지 발표시킨다.
(예문)
교사 : 어디가 아파요?
학생 :
교사 : 감기에 걸렸네요/배탈이 났네요. 그러면 어떻게 해요?
학생 :
□ 문법수업
<도입>
ㅇ 학생들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통해 ‘-(으)니까’를 사용한 완성문을 제시한다.
(1) 교사 : 감기에 걸리면 어떻게 해요?
학생 : 약을 먹어요.
교사 : 감기에 걸렸으니까 약을 먹어요.
(2) 교사 : 기침이 나면 어떻게 해요?
학생 :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요.
교사 : 기침이 나니까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요.
(3) 교사 : 소화가 안 되면 어떻게 해요?
학생 : 죽을 먹어요.
교사 : 소화가 안 되니까 죽을 먹어요.
☞ 교사는 학생의 대답에 따라 즉석에서 완성문을 구성, 제시하여 ‘-(으)니까’의 용법을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유추시킨다.
<제시, 설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