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2)신체적 성장에 미치는 요인

3) 학령기 아동의 건강

(1) 비만

(2) 사고

2. 인지발달

1)지능

2) 창의성

3)구체적 조작의 사고

4) 인지양식

3. 정서발달

1) 아동 정서의 유형

2)정서이해능력의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인지양식
(1) 인지양식의 의미 : 인지양식이란, 인지행동에 있어서 나타나는 개인차 즉, 인지적 과제에 대하여 자극상황이나, 내적 사태를 초월하여 개인이 일관성 있게 나타내는 반응 양식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개인의 전형적인 정보 처리양식이라 할 수 있다.
(2) 인지양식의 유형
가. 수렴적 사고 대 확산적 사고 : 수렴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문제 해결을 할 때 기존의 지식에서 한 가지 정확한 해답을 찾으려고 하는데 반해서 확산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 여러 방법을 찾고자 기존의 지식을 조작, 활용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나. 장 의존성대 장 독립성
장 의존성 인지양식은 사물의 지각에 있어서 그 사물의 배경 즉, 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의 인지 양식을 말한다.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보다 명료한 지시를 필요로 하고, 자율학습보다 협동학습을 더 선호한다. 인문과학 영역, 행정학, 경영학 등에 관심을 가지며, 사업가, 목사, 카운셀러가 많다.
장 독립성 인지양식은 대상이 있는 환경 즉, 장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는 사람의 인지 양식을 말한다. 교사의 지시 없이도 독자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비 구조화된 자료의 학습에 뛰어나다. 수학, 물리학, 공학, 건축, 정신과 등과 같이 고도의 인지 기술을 요하는 직업이나 기술직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다. 충동적 인지양식 대 반성적 인지양식: 충동적 인지양식을 가진 아동들은 몇 가지 대안들이 가능한 문제 상황에서 가설을 성급하게 검토하고 따라서 실수도 많이 저지르는데 반해서, 반성적 인지양식을 가진 아동들은 서서히 심사숙고 하여 실수를 거의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 한개인이지니고있는 인지양식을 구별할 때 반드시 어느 것이 좋고 나쁜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어떠한 인지양식이 보다 적절한지의 여부는 실제의 문제 상황이 요구하는 특성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3. 정서발달
정서는 인간의 내적, 외적 자극에 대해서 갖는 반응, 또는 상태로서 경험적 요소 (기분, 느낌), 표현적 요소 (얼굴 표정, 신체의 표현, 언어), 생리적 요소 (자율신경계의 흥분)를 포함한다.
1) 아동 정서의 유형
(1) 애정 : 아동기에 나타나는 애정표현은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에 영향을 받고, 아동의 성격 발달에 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발달 - 동문사. 김정희, 김현주, 손은경, 송연숙 공저
아동발달의 이해 - 학지사. 정옥분
아동발달론 - 형설출판사. 강경미 외.
아동간호학 - 형설출판사.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 학지사.
교육심리 - 형설출판사.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 시그마프레스. 정영숙, 김영희, 박범혁 공저
현대사회와 아동발달 - 교육과학사. 허혜정, 김성희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아동기, 아동기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PPT, 프리젠테이션
  • 아동 발달 (아동기)목차아동기 신체발달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사회정서발달신체발달1) 신체크기 및 구조아동의 신체 발달은 영 . 유아기나 청년기에 비해 비교적 완만하다.아동기에는 근육이 증가하고 몸통보다 팔, 다리의 성장이 빨라서 키가 크고 팔, 다리가 유난히 길어 보이는 신체적 특징을 나타낸다.아동기에는 얼굴 아랫부분이 더 빨리 성장하여 볼에 살이 빠지고 얼굴이 길어진다.얼굴과 몸의 비율이 성인과 비슷하게 된다.2)사춘기의

  • [아동발달] 아동기 발달(아동기 신체발달, 운동능력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 아동기 발달아동발달 아동기 발달(아동기 신체발달, 운동능력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CONTENT아동기 발달I. 신체 발달II. 운동기능 발달III. 언어 발달IV. 정서 발달V. 인지 발달1. 보존개념 확립2. 서열화 및 유목화3. 조망능력VI. 사회성 발달* 참고문헌아동기 발달일반적으로 아동기(childhood period)는 초등학교시기로 7세에서 12세까지를 말한다. 흔히 학령기(school period)라고 부르는 이 시기는 부모나 가족 못지않게 또래관

  • 영유아기의 신체발달과 언어 및 정서발달
  • 아동전기 :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 아동후기 :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4. 아동발달의 유형과 본질1) 아동발달의 유형◆ 신체 및 운동발달 : 키, 체중, 골격, 이, 근육과 호르몬 등의 변화과정◆ 언어발달 : 질적 및 양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의 영역으로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련성 있음◆ 인지발달 : 정신적인 사고의 과정과 특징 및 단계를 설명하는 영역, 언어발달과 관련성 있음◆ 사회 및 정서발달 : 대인관계 속에서의 심리적 및 사회적 안정성을

  • ,2주 1강에서 아동발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아동의 신체인지언어사회성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권리와 복지 2주 1강에서 아동발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아동의 신체/인지/언어/사회성/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1.서론아동기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능력과 기술을 획득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정서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현대사회는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영

  • 2주 1강에서 아동발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아동의 신체인지언어사회성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아동발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아동의 신체인지언어사회성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목차Ⅰ. 서론 Ⅱ. 본론1.아동의 신체/인지/언어/사회성/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2,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아동 발달은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