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해본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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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 론


1. 갈등관리의 개념
2. 갈등의 유형과 특징
3. 갈등의 원인과 결과
4. 갈등의 순기능 역기능
5. 갈등의 관리방법

II. 사례 분석


1. 기업소개
2. 사례설명 (원인, 경과)
3. 상생을 위한 노력과 그 결과 및 성과
4. 조직행동론 시점을 통해 관찰한 GM대우 노사 사례


III. 결 론
본문내용
3. 집단 갈등의 원인

(1) 조직갈등의 구체적 원인

① 상호 의존성 - 상호의존성은 주로 작업관계에 있어서 조직내의 집단들이 상호 의존관계에 있는 상태를 말한다
② 부적절한 유인, 보상과 감독 - 제공되는 유인들이 최적화에 도달하지 못하고 미달될 때 갈등이 발생한다
③ 비 대칭성 - 비 대칭성이란 주로 업무관계에서 발생하는 작업, 권력, 권위, 지식 등의 비대칭적이고 불균형적인 상호의존성을 말한다
④ 성과기준 - 각 부처의 업무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각가 상이할 경우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Ex) 참모부처가 변화와 혁신을 추구할 때 계선부처가 안정과 보수를 요구한다
⑤ 조직 분화 - 일반적으로 대규모 조직은 관료적 조직과 인간관계 조직을 모두 가지고 획일화된 작업들과 그렇지 않은 작업들을 모두 처리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갈등이 야기된다
⑥ 역할 불만족 - 역할이 불만족스럽거나 모호할 때 갈등이 야기된다. 이들은 조직성장률, 조직 수준, 계층의 차이 등 조직의 기본 변수들에 주로 관련되어 있다.
⑦ 모호성 - 모호성은 상벌, 절차, 수단, 평가기준 등 다양한 면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들의 모호성은 집단간에 갈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두 부처 사이에 칭찬 또는 배정을 할 수 없을 때 두 집단간에 갈등이 증대될 가능성이 있다.
⑧ 공동자원 - 집단들이 사용해야 할 자원이 무한하지 않고 유한하여 희소하고, 그 희소한 자원을 공동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에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
⑨ 커뮤니케이션 장애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의미가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왜곡되어 전달되면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집단간 협력을 저해하게 된다.
⑩ 개인적 기술과 자질 - 각 집단을 대표하는 대표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 배경, 교육, 나이, 사회적 지위, 성, 인종, 출신지역 등의 요인들이 서로 상이할 경우에는 대표들간에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집단간 협력을 저해하는 경향이 있다.

(3) 집단 내 개인의 방어적 반응

① 체념 - 자신의 주위 환경과 심리적 접촉을 끊거나 개인적 감정적 관여를 억제하여 삼가는 것을 말함
② 억압 - 밖으로 표출하지 않고 내면적으로 억제시켜 의식에서 지워버리고자 하는 반응에 해당하기 때문에 차후에 큰 갈등상황으로 확대될 수 있음

③ 도피 - 좌절, 걱정, 갈등을 겪는 현장으로부터 심리적 또는 신체적으로 물러나는 것을 말한다
④ 반항 - 무의식적 작용에 의해서 적극적 또는 수동적으로 저항하는 심리현상을 말함
⑤ 반동형성 - 의식에 수용될 수 없는 충동들이 억압 되어지고 이들 대신에 그 반대의 태도들이나 행동 방식들이 강하게 표현되는 것을 말한다.
⑥ 전환 - 정서적, 감정적 갈등들이 무능, 고통, 기능 불량 등의 감각적, 신체적 증상으로 표현되는 것을 말한다.
⑦ 전이 - 감정을 유발시킨 근원에게 감정을 표출하기보다는 다른 대상, 생각, 사람 등에게 울적한 감정을 대신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⑧ 환상 - 공상, 백일몽, 가공적 행동으로 현실로부터 도피하거나 상상된 만족을 얻는 것을 말한다
⑨ 합리화 - 모순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신념, 진술, 동기들에 대해서 받아들일 수 있는 설명이나 이유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정당화하는 것을 말한다
⑩ 퇴보 - 좌절감에 직면한 개인이 이제까지의 상태보다 더 못한 이전의 적응수준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⑪ 대상 - 실질적으로 또는 상상으로 부족한 점이라고 느끼는 것에 대해서 갈등을 느끼고 이 부족 분을 메우기 위해서 개인 자신이 열심히 목표에 헌신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⑫ 동일시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여 자신의 행동을 취함으로써 자신의 자부심을 높이고자 하는 심리현상이다 Ex)미워하는 선생님의 흉내를 내어 자기 만족시킨다
⑬ 투사 - 개인이 자기 자신의 바람직하지 못한 자질이나 수용할 수 없는 감정 등을 다른 사람들에게 귀속시킴으로써 그러한 자질이나 감정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⑭ 집착 - 모든 정황들을 고려해볼 때 그 행동이 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비적응적 반응을 지속적으로 고집하는 것을 말한다













4.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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