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랜드의 성공 위기 그리고 탈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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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랜드의 연혁
2. 이랜드의 계열사
3. 기독교적 경영의 정의
4. 이ㆍ랜드의 경영이념
5. 이ㆍ랜드의 기업문화
6. 이랜드의 성공과 성공 요인
7. 이랜드의 위기, 그리고 탈출
8. 이랜드의 화려한 재기와 문제점
9. 이ㆍ랜드의 갈등
10. issue
11. 결론

본문내용
1. 이랜드의 연혁

-. 1980년 ‘잉글런드’ 오픈
이화여대 앞 ‘잉글런드’라는 2평 남짓한 옷가게에서 대한민국 초대 패션기업의 역사 시작.

-. 1986년 ‘이랜드’ 법인등록
‘잉글런드’를 ‘(주) 이랜드’로 법인화하며 공채 1기사원 채용.
첫해 66억원의 매출 달성.

-. 1989년 아동복사업진출 ‘리틀브렌’ 오픈
성인 캐주얼의 성공을 발판으로 아동복 사업 진출. 첫 아동복 브랜드 ‘리틀브렌’ 출범

-. 1990년
․ 시계/주얼리 사업진출 ‘로이드’오픈
국내 최초의 패션 시계&주얼리 시장 개척.
가격 합리화와 투명한 거래관계 확립 등 업계변혁 주도
․ 여성캐주얼 부문 진출 ‘로엠’오픈
최고의 감각과 디자인력을 필요로하는 여성 캐주얼 분야 진출.
당시 최고의 모델 ‘이소라’를 통한 ‘유머 CF '가 화제를 일으키기도 함.

-. 1993년 매출액 5천억원 달성
매출 5천억원 달성. 계열매장 2,000개 돌파

-. 1994년
․ 유통업 진출 ‘2001 아울렛’오픈
백화점식 할인점이라는 국내 최초의 ‘新유통업’인 ‘2001아울렛’1호점(당산점)오픈
․ 한세 클리닉 오픈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위해 1991년 설립된 ‘재단법인 한세’서 의료사업을 펼쳐가기 위해 1994년 종합 검진 센터 ‘한세 클리닉’ 오픈
․ 식품사업 진출 ‘피자몰’오픈
식품사업 진출. 가격거품을 제거한 9,900원대 피자를 선보이며 피자가격 합리화를 선도함.
․ 내의 사업 진출 ‘헌트인너웨어’오픈
내의사업진출. ‘속옷도 패션이다’ 내의업계에 패션화 경향을 몰고 온 프랜차이즈형 내의 브랜드 ‘헌트인너웨어’출범

-.1996년 호텔 사업 진출 ‘켄싱턴 스타호텔’ 오픈
‘가족단위의 건전한 휴식문화 정착’을 목표로 설악산 국립공원 입구에 영국식 ‘컨싱턴 스타호텔’오픈
-. 1997년 ‘여성 우대 기업상’수상
서울시에서 수여하는 ‘여성우대기업상’ 수상.
당시 여성인력 채용 비율 38%, 고위직 비율 13%등 타기업에 비해 여성인력을 우대하는 것으로 평가됨.

-. 1998~99년 외자유치 성공
98: (주)리틀브렌, 美Warburg Pincus社로부터 3,200만불 외자유치.
99: (주)이천일아울렛, SSgA社로부터 333억원 외자유치.

-. 1999년 ‘마포노인 복지관’ 운영
이랜드 한세복지재단, 시립 마포노인종합복지관 개관 및 운영. 신촌사옥 이랜드 직원들 자원봉사 실시.

-. 2000년 ‘CCC 대상’수상
한국기업평가에서 구조조정 우수기업에 수여하는 CCC(Clean Company Club) 대상수상

-. 2000~2001년 ‘지식경영 대상’수상
2000: (주)이랜드, 지식경영 대상 2관왕 (부즈알렌/매일경제신문, 능률협회/한국경제신문)
2001: (주)ELI 로엠사옵부, 지식경영 대상 수상 (능률협회/한국경제신문)

-. 2002 전 브랜드 흑자, 성과급/해외여행 포상
2002년 전 브랜드 흑자달성. 브랜드별 450~1,100%까지 성과급지급. 푸마,로엠,로이드,언더우드,브렌따노 사업부 전 직원 해외 여행 포상.







2. 이랜드의 계열사

-. (주) 이랜드
: 국내 최초의 프랜차이즈형 성인 캐주얼 패션 회사
이랜드, 브렌따노, 언더우드, 헌트, 스코필드, 푸마, 쉐인, 코인, 티니위니

-. (주) 리틀브렌
: 국내 최대 규모의 유/아동복과 내의 사업을 전개하는 패션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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