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분석 -조직구조분석 및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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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대 우 그 룹 의 연 혁

대 우 의 목 표

1.
I M F 구 조 조 정 전

2.
I M F 구 조 조 정 후

3.
대 우 그 룹 의 목 표 에 대 한 자 체 분 석

대 우 에 대 한 조 직 구 조 분 석

대 우 이 념 및 기 업 문 화

1.
대 우 정 신

2.
기 업 문 화

3.
대 우 이 념 및 기 업 문 화 에 대 한 분 석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표3 > 98년 대우의 해외 진출 현황
업 종
자동차
전자
금융
호텔
나라수
13개국
39개국
10개국
8개국
Ⅲ. 대우 그룹의 목표
1. IMF구조조정 전
IMF구조조정 전의 대우그룹의 목표는 사업초창기부터 주로 수출지향(주로 OEM)이며 기업인수를 통한 사업의 다각화전략을 쓰고 새로운 품목개발보다는 Emerge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는 품목에 저가격/대량생산 능력개발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대우는 정경유착으로 우호적인 정부지원정책을 이용한 성장의 극대화를 꾀하는 것이 목표였다. 또한 수출증대를 위한 세계경영 전략도 이용되었다

2. IMF구조조정 후
IMF이후 시대적인 요청에 의해 Globalization과 세계적인 브랜드명 개발 그리고 생산과 마케팅의 국제화, 신규사업의 개발 및 투자, 전자와 자동차의 경쟁력 강화, 기술과 혁신능력 배양등을 들 수 있다.

3. 대우그룹의 목표에 대한 자체분석
대우의 구조조정 이전 목표는 정경유착으로 인해서 기업 재무구조에 대해서 적절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채무가 이루어져 부채비율이 지나치게 높아질 가능성이 높은 목표이다. 이러한 재무구조는 단기적으로는 차입이 늘어나 경영확대와 해외 투자에 대한 자금융통에는 효과적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부채의 비중이 가속화 되었다. 또한 기업의 필요에 의해서 독자적인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아닌 부실기업을 인수하는 다각화 전략은 필연적으로 부실기업의 부채를 떠안기에 상당한 부채의 증가를 예고하는 것이다. 또한 다른 타 전자 업체들이 퍼지 개념이나 카오스이론 등 첨단 제품 개발에 주력하였으나 대우는 첨단보다는 기존의 가전제품에 더욱 주력하는 전략을 취한다. 즉 대우는 초일류제품을 개발하기 보다는 중진국이나 후진국들이 당장은 따라오기 힘든 제품을 만들었을 뿐 선진국을 능가하는 제품개발에는 소홀하였다. 국가경제나 수출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에는 어떤 의미에선 범용기술만 갖고도 단기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경쟁력이 언제든지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것이다. 즉, 규모는 계속 커지는데 비하여 세계 1등의 주력제품이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부각되는 것이다. IMF 구조조정 이후 목표에 대한 분석은 현재 대우그룹이 사실상 해체되었고, 일부 살아남은 계열사가 지금 다시 시작하는 단계이기에 평가하기엔 아직 이르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구조조정 이후의 목표에선 우선적으로 대우의 높은 취약점인 재무구조의 건실화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표4 >를 보더라도 외부적인 확장만을 꾀했을뿐 IMF 구제금융이후 제기된 대우문제에 대한 시정적인 목표가 없다.

참고문헌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 조직설계를 중심으로』, 무역경영사 , 1991
FRITJOF CAPRA , 『THE WEB OF LIFE』, 범양사 , 2000
조계현, 『위기관리 PR 』- 조직위기관리 ,
정세균 (국회의원), 재벌개혁의 방향과 정책과제 - 기업구조조정의 성과를 중심으로, 1999.9
KBS일요스페셜 , 『재벌에의 경고, 김우중의 성장신화는 왜 무너졌는가?』
기획연재, http://www.booksori.or.kr/download/e014201.hwp
월간조선 4월호 . [독점 인터뷰 5시간] 金宇中의 대리인 石鎭康 변호사
[세상읽기] 시장지상주의의 실패작ꡐ대우그룹ꡑ
http://newsmaker.khan.co.kr/politics_northkorea/n410a08.htm
http://www.daewoolov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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