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유럽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유럽자동차시장 분석개요

1. 유럽자동차시장의 현황
2. 한-EU FTA 발효 후 전망

Ⅱ 현대, 기아자동차의 유럽진출사례

1. 현대자동차의 유럽시장 진출사례
1) 터키
(1) 현대자동차의 터키 진출 동기
(2) 터키 내 현대자동차의 진출 전략
(3)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4) 터키 진출 후 평가 및 향후 전망
2) 체코
(1) 현대자동차의 체코 진출 동기
(2) 체코 내 현대자동차의 진출 전략
(3)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4) 체코 진출 후 평가 및 향후 전망

2.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 진출사례
1) 슬로바키아
(1)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진출 동기
(2) 슬로바키아 내 기아자동차의 진출 전략
(3) 기아자동차의 성공요인
(4) 슬로바키아 진출 후 평가 및 향후 전망

Ⅲ 현대,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에서 나아갈 방향

1. 상품경쟁력 강화
2. 브랜드 가치 향상
3. 품질 향상
4. 유럽에 맞는 맞춤 전략
5. 차별화 전략
6. 스포츠 마케팅
7. 트랜드에 맞게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폐차인센티브지속 여부가 판매좌우

독일은 9월에 폐차인센티브가 종료되면서 3분기와 4분기 연속 전분기와 대비하여 감소하였다. 그리고 영국은 폐차인센티브가 아직 시행중이나 3분기에 최대 판매를 기록하고 4분기 들어서는 전분기 대비 감소하였다. 하지만 폐차인센티브가 올해까지 지속되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안에서는 판매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http://daum.net→뉴스홈→경제→기업/산업→올해 세계車시장, 낙관 이르다…지속적인 지원 '필요'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view.html?cateid=1038&newsid=20100325080014552
<표2> 유럽 내 연간 승용차 판매 추이

년도
판대대수(만대)
전년대비(%)
2005
1,525
-0.6
2006
1,582
+3.7
2007
1,600
+1.2
2008
1,474
-7.9
2009
1,448
-1.7

출처 : http://kari.hmc.co.kr→KARI→정기간행물→자동차산업리포트→"2009년 4/4분기 세계자동차시장 동향"

4) 증가폭 확대에도 불구하고 회복세 진입은 불투명

08년 4분기 판매급감에 따른 기저효과로 09년 4분기 판매 증가율이 4.1%에서 17.7%로 확대되었지만 판매 대수는 2분기에 연중 최대치를 기록한 후 감소하였다. 따라서 분기 추이상 판매 대수가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어 10년 판매 회복전망은 불투명하다.
출처 : http://daum.net→뉴스홈→경제→기업/산업→올해 세계車시장, 낙관 이르다…지속적인 지원 '필요'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view.html?cateid=1038&newsid=20100325080014552






















2. 한 -EU FTA 발효 후 전망


<표3> 한-EU FTA 자동차 부문 관세인하 스케줄
구분
한국시장
EU시장
현행세율
양허내용
현행세율
양허내용
완성차
승용
1.5ℓ이하
8%
5년간 단계적
철폐
10%
5년간 단계적 철폐
1.5ℓ초과
8%
3년간 단계적
철폐
10%
3년간 단계적 철폐
1.5ℓ초과
SUV디젤엔진
8%
5년간 단계적
철폐
상용
5톤이하
10%
즉시철폐
10~22%
5년간 단계적 철폐
5~20톤
10%
3년간 단계적
철폐
22%
3년간 단계적 철폐
20톤초과
10%
5년간 단계적
철폐
버스
10%
즉시철폐
10~16%
즉시 철폐

출처 : http://kari.hmc.co.kr→KARI→보고서→CEO Report→한-EU FTA의 자동차산업에 대한 영향 및 대응 방향

1) 유럽시장의 FTA 후 전망

EU수출 주력 차급이 비교적 조기에 개방되므로 수출증대 효과가 매우 클것으로 기대되어 EU시장 점유율 확대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2010년 한-EU FTA발효를 가정할 경우 1.5ℓ 초과 승용차에 대해서는 매년 3.3%씩 관세가 인하되어 2012년부터 무관세로 수출이 가능해 진다. 아반떼, i30, 쏘나타, 스포티지 등 EU로 수출되는 대부분의 승용차가 이에 해당된다. 그리고 10% 가량의 가격 인하시 EU시장에서 일본 및 미국산 자동차 대비 가격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므로 수출증가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1.5ℓ이하의 소형자동차 관세는 매년 20%씩 인하되어 2014년부터 무관세로 수출이 가능하나 해당되는 수출용 모델이 많지 않다. 상용차의 경우 EU관세가 대부분 22%로 매우 높은데 다가 주력 수출 차종이 대부분 3년간 단계적 철폐품목에 속해 있어 상용차 수출 증대 효과도 기대된다.
출처 : http://blog.naver.com/lucio65?Redirect=Log&logNo=140074600521 한-EU FTA 시장 및 업종 영향 (한국투자증권)

2) 국내시장의 FTA 후 전망

국내완성차시장은 EU산 자동차에 대해 2년이내에 거의 완전 개방됨에 따라 경쟁 격화가 예상된다. 한-EU FTA가 2010년 발효될 경우 배기량이 1.5ℓ를 초과하는 승용차는 2012년부
참고문헌
-책-

◇ 최혁준(2008), “창조적 자본주의”, 디프넷
◇ 이장우(2009), “마케팅 빅뱅”, 위즈덤하우스

-논문-

◇ 김미란(2007), “기업의 타이틀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국회도서관, p.43-46
◇ 정승환(2008), “국내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향후 전략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 p.175
◇ 김대현(2008), “한국자동차산업의 동유럽 해외직접투자 동기분석” 국회도서관, p.36-45
◇ 박중근(2004), “현대/기아의 투자, 슬로바키아로 결정된 까닭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안터넷 사이트-

◇ http://www.eo.co.kr→뉴스속보→국제헤드라인→폐차 인센티브`, 독일차 구세주되다..판매 급증
http://www.eo.co.kr/internews_view.htm?ViewNo=355085&cate=7◇
◇ http://kari.hmc.co.kr→KARI→정기간행물→자동차산업리포트→"2009년 4/4분기 세계자동차시장 동향"
◇ http://daum.net→뉴스홈→경제→기업/산업→올해 세계車시장, 낙관 이르다…지속적인 지원 '필요'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view.html?cateid=1038&newsid=20100325080014552
◇ http://blog.naver.com/lucio65?Redirect=Log&logNo=140074600521 한-EU FTA 시장 및 업종 영향 (한국투자증권)
◇ 한국수출입 경제연구소 KIET.GO.KR→통합검색→터키→터키최근 정치,경제동향
http://keri.koreaexim.go.kr/02_oeis/01_info/issue_view.jsp?regno=8842&cContinent=914&cNation=275&ctn=914&nat=275&flg=914 터키 국가신용도 리포트 조양현
◇ http:/naver.com→통합검색(현대차 터키진출전략)→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사례 현대자동차 해외공장소개
http://cafe.naver.com/ajoumarket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
◇ http://news.mk.co.kr→자동차→현대차 할부금융 앞세워 유럽시장공략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112414 2010.3.4
◇ http://news.mt.co.kr->통합검색→현대차 터키법인, 시장점유율 1위 비결은
http://news.mt.co.kr/mtview.php?no=2009101211213144088&type=1 2009.10.12
◇ http:/naver.com→통합검색→현지공략 위기넘는 현대차 터키공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912188 2009.10.12
◇ http://news.mk.co.kr→통합검색→7300만 터키 내수시장은 車·전자·IT `기회의 땅`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123212
◇ http://www.google.co.kr/→통합검색→2008년 상반기 자동차→2008년 자동차 생산및 수출급증
www.kexim.co.kr/kr/file/publication/05_Co_Turkey.pdf
◇ http://www.yonhapnews.co.kr→통합검색→현지공략 위기넘는 현대차 터키공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912188 2009. 10. 12
◇ http://naver.com→통합검색→현대차 국민차로 자리매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oid=052&aid=0000269457 2009. 10. 12
◇ http://blog.daum.net/gsphill/16561068 현대자동차경쟁력의 산실...
◇ www.naver.com→benzsaja 카페 검색→2008년 2월 21일자료
◇ www.google.co.kr⟶슬로바키아 마케팅 전략
◇ http://cafe.naver.com/cariver100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977 기아 씨드 유럽서 충동안전 ‘굿’
◇ www.kmcir.com →IR자료실→월별판매실적→해외공장부분
http://www.kmcir.com/kor/kirk6000/kirk6200.asp
◇ www.naver.com →Cee'd검색→이미지
◇ www.naver.com→sportage검색→이미지
◇ 슬로바키아 자동차산업협회(ZAP), 유럽 자동차협회(ACEA) 등 관련자료 종합http://www.globalwindow.org ->검색 유럽자동차협회->결과 내 검색 슬로바키아
◇ http://www.asiae.co.kr→경제→글로벌기업 신성장동력 찾아라]품질·브랜드 경쟁력 업그레이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32313051465962 2010.03.23
◇ http://www.storysearch.co.kr→리빙→자동차→ 현대자동차i30 - 유럽서도 통하는 성능, 디자인 와우
http://www.storysearch.co.kr/story?at=view&azi=121010 2008.5.12
◇ http://naver.com→뉴스→뉴스홈→현대·기아차, '비포 서비스' 도입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oid=057&aid=0000044750 2006-10-17

-동영상-

◇ http://pr.hyundai.com/Pr/MediaCenter_MovieView.aspx?no=7&idx=3878&nCurPage=1&strSearchColumn=titlecontent&strSearchWord 현대자동차 체코 준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기업과 중소기업관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 현대차에 17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기아차에는 연25% 이자를 물려 46억 원을 부품 업체에 지급하도록 결정했습니다.3)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부족문제- 대기업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지원육성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함에도 불구,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에 인색한 모습을 보인다. 중소기업이 애로를 겪고 있는 문제로는 부족한 자금, 인력, 기술, 경영노하우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우수한 인력의 지원회피, 기술개발 능력 부족 등의

  • [국제마케팅]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
  • 1. 서론현재 세계의 자동차 시장을 보면 내수시장은 물론이지만 미국과 유럽지역이 포화상태에 있다. 진출할 여지가 많은 동남아 시장도 IMF 체제 하에 있어서 시장 진출이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벤cm-크라이슬러 합병, 폭스바겐-롤스로이스 합병 등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그리고 대우 전자와 삼성자동차와의 빅딜이 이루어지려고 하는 등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재 현대 자동차는 기아 자동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는 해마다 이전의 기록을 갈아치우며 성장을 거듭하여 창사 이래 최대 매출, 창사 이래 최대 이익, 창사 이래 최대 판매 등의 수식어를 달고 다니고 있다. 게다가 국내생산에만 머물지 않고 인도, 터키, 중국 그리고 미국에 이르기까지 세계 여러 시장에 진출하여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국내 1위 완성차 업체이다. 또한,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며 세계 6위의 자동차회사이다.(2) 경영이념창의적 도전정신을 바탕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유럽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자동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인도공장은 생산설비에서부터 성능시험설비, 주행시험장 등의 연구시설 일부까지 갖추고 있으며, 인도 현지 시장상황에 맞는 상품을 연구 개발하고. 시험, 제조, 판매 등을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종합 자동차 공장이다. 터키공장은 1997년 현대자동차가 해외진출을 본격적으로 모색하면서 세운 공장으로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의 초석인 동시에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지역의 공략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 방향
  • 현대자동차의 새 역사가 여기서부터 다시 시작된다는 의미이다. 2008년 1월 8일 제네시스 신차 발표회에서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오랜 꿈을 이뤘다. 선진 메이커들이 주도하는 세계 고급차 시장 경쟁에 본격 진출하려는 오랜 목표를 실현했다”고 말했다. 즉 중저가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는 현대차가 유명 세계 브랜드들과 경쟁해야 하는 프리미엄 고급차 시장에 진출에 나선 것으로 신시장 개척을 선언한 것이다. 정몽구 현대차 회장은 유럽 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