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문화관광부 조직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환경변화와 시사점
3. 고객 및 이해관계자 분석
4. 비전, 미션
5. SWOT분석 및 전략적 과제

II. 기능 분석 및 인력조정
1. 정책 지원 기능
2. 문화 산업정책 개발 기능
3. 관광산업 진흥기능
4. 종무 기능
5. 문화정책 기능
6. 예술정책기능
7. 체육정책기능
8.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추진기능
9. 도서관 정보정책 지원 기능

III. 조직 재설계
1. 기능진단과의 관계
2. 조직변경 전
3. 조직 재설계 안
4. 조직재설계안의 특징

IV. 성과관리
1. 전략적 성과관리 관점(BSC: Balanced Score Card)
2. 전략목표, 성과목표, 성과지표체계
본문내용
3. 관광산업 진흥기능

(1) 문제점
그리스,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의 주요 관광국가의 경우 그 나라 인구의 2-3배가 관광을 위해 그 국가를 방문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내한 관광 수요가 아주 미약한 실정이다. 이는 급격한 경제 발전의 성과와는 달리 관광에 대한 산업적 기반이 구축되지 못하였고,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전통문화의 표현에 실패하였고, 편의시설의 부족과 같은 기반시설의 육성에 미흡한 노력을 투자하였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관광관련 조직이 한국 관광공사와 같은 산하기관의 기능과 중복되어 효율적인 정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2) 개선방안
관광 산업육성을 위한 제반 시설 확충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즉 지방의 경우 제대로 된 숙박시설과 식당이 부족하고 교통편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대한 정책적 노력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 관광 강국으로의 도약은 어렵다. 한편 현재 관광레저도시추진기획단이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독립적 운영 논리를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관광산업본부와의 통합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3) 현재 관련조직


관광 정책


대기능
중기능
단위과제명
현재비중
바람직한 비중
관광
진흥
관광정책
관광진흥장기발전계획 및 연차별계획의 수립
5
6
관광관련법규의 연구 및 정비
2
3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조성 및 운용
3
3
남북관광교류·협력의 증진
3
5
관광종사원의 교육 및 훈련
3
5
관광학술 및 연구단체의 육성관광연차보고 그 밖에 통계의 종합에 관한 사항
3
3
한국관광공사 및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관련 업무
3
3
관광산업의 정보화 촉진
3
5
관광복권의 발행 및 관광복지 증진에 관한 사항
2
2
관광에 대한 인식의 개선 및 건전관광의 홍보에 관한 사항
2
3
그 밖에 국내 다른 팀의 주관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3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문화관광부【체계도】(1) 부서별 추진현황□ 부적응 학생 지도 및 특기․적성교육 강화◦ 초등학교 3학년 기초 학력 진단 평가 실시, 보정교육 프로그램 보급◦ 선도 프로그램 이수 : ‘02년: 10,814명, ’03년: 5,949명 ◦ 방과후 학교 시설 활용 연구학교 운영 : 96개 기관□ 학교상담 운영 체제 혁신◦ 상담실 및 상담교사 확보 : 9,425개교(91.23%), ◦ 전문상담교사 양성 : 2,202명(‘03년)◦ 사이버 상담망 구축 : 10,188교□ 대안교육시설

  • 대한민국 행정개혁의 발전 방안
  • 조직론」(법문사, 1997), p.424.L. Greiner는 변화과정이 성공하려면 조직 속에서 권력 재배분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압력과 반응, 개입과 자세변화, 진단과 인정, 발명과 공언, 실험과 탐색, 보강과 수락 등 여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조석준, 「조직론」(법문사, 1986), pp.427-429.Mosher는 개혁과정을 긴장의 증가, 개혁필요성 인식의 촉발, 개혁방안의 검토, 결정의 도달, 가능성 검토, 개혁의 실행 등 여섯 단계로 구분F. C. Mosher, op. cit, 1967, p.142하여 설

  • 사회과학 프랑스와 한국의 행정개혁의 비교
  • 조직 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이라는데 착안, 공공관리 자가진단,(CAF) 매뉴얼을 각 부처 및 부서에 제공했다.이 공공관리 자가진단 (CAF) 매뉴얼은 1998년 EU 행정국장회의 때 공공조직 개선방안 연구를 위해 구성한 T/F팀 Innovating Public Service Group (IPSG) 이 작성한 Common Assessment Framework을 프랑스 행정현실에 맞게 재구성한 것으로 현재 제 2 판까지 나와 있다. (2) 행정서비스 헌장 제정 DUSA는 또한 2005년 1월을 기점으로 프랑스판 행정서비스 헌장

  • 도서관 경영론 요약 및 문제자료(사서직 공채 시험 대비)
  • 문화관광부, 교육기술부,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자치단체, 모기관⑤ 압력단체 - 도서관협회, 시민단체(학교도서관살리기 시민연대), 학생회 - 정동열 저에서는 별도의 장에서 설명하고 있으나, 계획수립의 과정으로도 볼 수 있음. - 진단적 평가 (계획과정에서도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음)* 봉사지역 및 이용자 분석* 도서관 분석 ▫ 도서관의 기능 (분류기준은 학자 및 이론서마다 다양하므로 유의할 것 !)․ 보존, 문화, 교육, 여가, 정보

  • [사회체육] 사회체육지도자 양성 및 역할
  • 조직과의 관계스포츠를 둘러 싼 주민의 요구와 문제해결을 위한 움직임, 행정기관과 스포츠단체가 행하는 여러 가지 행사에 대한 협력(1) 지역사회 체육지도자의 역할지역사회 체육조직의 구성요소에 대한 행동 혹은 활동의 여부로 포착할 수 있는데, 역할이란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는 행위자에게 기대되는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지도자는 역할수행을 통해서 시스템 요소들에 영향을 주므로 조직론적인 측면에서 보면 표3-1 에있는 지역주민 및 회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