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도입의 성공사례 -삼성 S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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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주제선정 동기)
■ ERP 도입의 성공사례 (삼성 SDI)
1. 회사소개
(1) 개요
(2) 주요연혁
(3) 이사회 구성
2. ERP 도입배경과 구축과정
(1) 사전준비
(2) 패키지 및 컨설팅 업체선정
(3) 프로젝트 추진과정
(4) 비져닝 단계
(5) 프로세스 재설계 및 매핑 단계
(6) 적용준비단계
3. ERP 도입 후 프로세스의 변화 및 효과
(1) 프로세스의 변화
(2) 도입효과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KPMG컨설팅사를 선정하기까지
ERP시스템 구축과 프로세스 혁신에 참여하고 자문해줄 컨설팅사로는 독일의 KPMG사를 선정하였다. 삼성SDI에서는 컨설팅사를 선정하기 위해서 세계 유수의 컨설팅사들로 부터 제안서를 받았으며 컨설팅사를 선정하기 위해 살펴본 기준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 이었다.

첫째, 컨설턴트의 능력과 성실도
둘째, 자사와 유사한 업종의 기업에 대한 ERP시스템 구축 경험의 유무
셋째, 보유 방법론과 툴(TOOL)
넷째, 노하우 이전 의지 및 방법
다섯째, 자사의 프로젝트 추진 목표 일정의 수용 의지 등이었다.
이 가운데 가장 중점을 둔 것은 프로젝트 추진 목표 일정의 수용 의지였으며 프로 젝트 에 투입될 컨설턴트 요원은 삼성SDI에서 직접 개인별로 인터뷰를 거친 후에 선임하였다.

(3) 프로젝트 추진 과정
프로젝트 추진은 크게 SAP R/3 구축 업무와 프로세스 혁신활동 (PI), 변화관리 (MOC,Management of Change), 인프라 정비 등 4개 부문의 업무가 병렬적으로 진행되었다.
프로젝트의 진행에서 역점을 둔 것은 각 부문을 맡은 팀들 간의 의사소통과 조정 활동 이었다.

(4) 비져닝(Visioning) 단계
비져닝(Visioning) 단계에서 각 부문별로 추진한 내용은 PI팀에서는 프로세스 혁 신 비전을 명확하게 세우고,R/3 구축 팀에서는 SAP R/3의 모듈별 주요 기능을 분 석하는 등의 업무를 추진하였다.

PI팀에서 추진한 프로세스 비져닝 작업은 세부적으로 진행되었는데 품질, 원가, 납기, 서비스 측면에서의 현황분석, 벤치마킹, 고객요구분석, 회사의 전략분석, 가치 사슬 도출, 프로세스별 영향력 평가, 프로세스 비전 및 원가 측정지표 설정 등이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중점을 둔 것은 벤치마킹을 했던 기업보다 보다 더 높은 목표를 설정코자 한 것과 고객 요구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한 것이었다. 또한 비저닝작업의 결과는 경영층에 검증케 하고 조직 구성원 전체에게 체계적인 홍보활 동을 벌임으로써 전체 임직원이 PI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이루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한편 R/3 구축 팀에서는 프로세스 혁신을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정보 시스 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세부적인 활동을 수행했으며, 특히 전체 트랜잭션의 현황과 각 트랜잭션별 세부 필드를 파악하였으며 SAP R/3 개발언어인 ABAP4를 익히고 모듈 식서와 SAP R/3용어집을 작성하였다. R/3 구축 팀에서 수행한 업무는 현행 정보 시스템의 현상분석과 현행 업무분석 및 데이터 모델링, 경영진 요구사항 조
참고문헌
1. 『고성장의 미련을 버려라』경영연구회, 매일경제신문사, 2002. 8. 30
2. 『중소기업 재도약 위한 IT화 전략 컨퍼런스』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 6. 10
3.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4. 삼성SDI (http://www.samsungsd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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