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의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하고 내용에 따라 적합한 교실환경을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의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하고 내용에 따라 적합한 교실환경을 제안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의 목표
1) 3~5세의 건강생활의 목표
2) 3~5세의 안전한 생활의 목표
3) 3~5세의 바른 생활의 목표
2.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의 내용
1) 3~5세의 건강생활
2) 3~5세의 안전한 생활
3) 3~5세의 바른 생활
3. 3~5세 유아의 기본생활영역에 따른 교실환경
1) 3~5세의 건강생활에 따른 교실환경
2) 3~5세의 안전한 생활에 따른 교실환경
3) 3~5세의 바른 생활에 따른 교실환경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2004년 영유아보육법 전면개정을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개발, 보급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으며 2006년 11월,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표준보육과정을 구체화하였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보편적 보육내용으로,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고 어떤 경험과 학습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기준과 교사지침을 제시한다. 즉, 표준보육과정은 보육시설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을 제시한다.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그 중에서 기본생활영역은 “영유아가 일생의 기초이며 사회생활의 기본이 되는 건강, 영양, 안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것”을 보육목표로 하여,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의 세 가지 범주로 보육내용을 구분한다(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의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하고 내용에 따라 적합한 교실환경을 제안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은진, 부모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안내, 다음세대, 2002
박상미, 아이는 유치원에서 세상을 배운다, 예담, 2010
김혜금 외 11인, 보육과정, 서울: 창지사, 2006
여성가족부, 표준보육과정 연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위한 목적 설립의 중요성2.교육영역의 목적3.교육영역의 내용4.교육 방법Ⅴ.몬테소리의 개혁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1.몬테소리 교육학으로서 교육 개혁의 의미2.몬테소리의 교육학 과정Ⅵ.몬테소리 의 열린 교육으로 자유 학습의 개념1.열린교육으로 자유 학습이 개념2.몬테소리 교실의 교육적인 의미Ⅶ몬테소리 교육학의 새로운 방향1.새로운 교육학으로서 기본적인 요인2.몬테소리의 새로운 교육학의 장점과 단점3.현대교육에의 공

  • 유치원의 실내환경 구성
  • 환경에 따라서 천장의 높이를 고려해야 한다. 3 . 유희실 ( 실내 놀이터 )유희실은 유아들이 일상적으로 즐겁게 놀 수 있는 곳으로 주로 신체적 발달을 위한 교육 공간과 행사 공간 등 다목적 공간으로 사용한다.비나 눈이 오는 경우 실외놀이를 하기 곤란할 때 체육장을 대신해서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체육설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교실보다 더 넓은 놀이공간이 요구되며, 유희실 안 또는 가까운 곳에 화장실, 손 씻는 곳, 물 마시는 곳과 교구 및

  • 정부의 대안 레포트
  • 기본적인 것은 학교 수업을 통해 충분히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정책은 그 구체적 내용은 각각 다르지만 국가의 역할이 부모 보다도 훨씬 크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 유아교육시설이 3~4세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원과 5세를 대상으로 한 유치원으로 나뉘어져서 유아원의 경우 지방정부와 부모가 교육비를 분담하고, 유치원은 정부가 전액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프랑스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목표로 잡았다. 김치에 대한 주제를 다양한 영역에서 구성하였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김치를 소개하고, 그 김치를 담가보고, 맛보고 그 활동을 역할놀이로 연계하여 김치가게를 만들어보면서 유아들이 김치를 다양한 영역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3. 경험중심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경험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교육의 내용을 사회에 있어서의 생활과 경험에서 찾고 이것을 조직화하여 학습자에게 활동시키는 것이다. 경험중심 교육과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해양보전교육계획(지도계획), 독서교육계획(지도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계획(지도계획), 개별화교육계획(지도계획), 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분석Ⅰ.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1. 기본방향2. 내용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3)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4) 교원의 전문성 신장5) 교육환경 개선 및 유치원 운영 관리Ⅱ. 해양보전교육계획(지도계획)1.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