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판타지영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설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환상(환상성)의 의미

Ⅲ. 동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Ⅳ. 판타지영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시공을 초월한 사랑
1) 전설적 motif의 차용
2) 시간의 혼재
3) 영혼과 인간의 사랑
4) 신과 인간의 사랑
2. 의식의 분리․탈 주체화
1) 존 말코비치 되기(Being John Malkovich)
2) 큐브
3) 애스트로넛

Ⅴ.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인물의 환상성
2. 사건의 환상성
3. 배경의 환상성

Ⅵ. 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줄거리
2. 동양적 환상성
1) 서술적면에서의 고찰
2) 내용면에서의 고찰
3. 현대적 의미

Ⅶ. 설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백과사전은 “환상문학이란 초자연적인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있을 수 없는 사건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 환상문학은 18, 19세기 서유럽문학의 주류였다고 여겨지는 리얼리즘문학이 일단 고갈 점에 이르고, 그 이전의 환상 성을 풍부히 가진 문학이 재평가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에는 모더니즘문학이후 기법상의 환상성과 인간의 세계인식의 상징적 픽션성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종래의 리얼리즘에 대한 환상문학이라는 장르의 정립이 성립되었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가 부진했던 것은 소위 19세기에 환상문학이라고 칭할 수 있었던 작품들은 대개 고전주의적 미학기준에 미달하는 반고전주의적이며 대중적인 통속소설이나 키치로 평가 절하되어 해석할 가치도 못 느꼈던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20세기 초에도 환상적인 문학에 대해서 많은 평론가들은 문학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다른 한편으로는 환상문학을 이해하고 포괄할 수 있는 개념을 정리하고 그 미학적 기준들을 도출하는데 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이다. 환상성이나 환상문학에 대한 이론전개에 있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정의와 설명들은 이 개념들의 복합적인 함축성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70년대에 들어서서 갑자기 환상성에 대한 이론적 논쟁이 많아졌고 조형예술과 영화에도 동일한 붐이 형성되었으며 드라큘라, 과학공상 소설 등 환상문학 장르들의 작품들이 새롭게 출판되는 등 활성화되었다.
환상문학은 장르개념으로 단초를 잡기도 힘들고 내용적으로 환상성 역시 독립된 범주규정보다는 대개는 괴기성(그로테스크), 매너리즘(반고전주의적 성향), 부조리, 무시무시함 그리고 경이로움과 연관짓거나 그에 기대어서 고찰되었다. 프랑스에서 독일작가 호프만의 작품이 수용된 뒤인 19세기에 환상문학 conte fantastique 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으며, 그밖에는 명백한 문학사적 범주로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성곤(2003) - 왜 지금 판타지 문학인가, 대산문화
고대민족문화연구소(1995) - 박씨전, 한국고전문학전집15
심진경(2001) - 환상문학 소론·한국문학과 환상성, 서울 : 예림기획
장덕순(1983) - 설화문학개설, 이우출판사
황병하 - 환상문학과 한국문학
홍문표(2003) - 현대문학 비평이론, 창조문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화론] 소설, 영화, 게임을 통해 본 현대 속의 판타지
  • 판타지의 시대- 소설, 영화, 게임을 통해 본 현대 속의 판타지 -< 목 차 >1. 들어가며 2. 포스트모더니즘과 판타지의 정의 1) 포스트모더니즘 2) 판타지란 무엇인가 3. 과거의 판타지 1) 민속설화 속의 판타지 2) 동양적 판타지들 3) 북유럽 신화 4) 근대 환상문학 5) 과거 환상문학에 대한 평가 4. 현대의 판타지 1) 우리나라의 판타지 소설 2) 영화 속의 판타지 3) 게임과 판타지5. 판타지 세계의 명암 1) 판타지의 긍정적 측면 2) 판타지의

  • [프랑스소설] 환상 문학과 `LA MORTE AMOUREUSE`
  • 환상 문학과 『LA MORTE AMOUREUSE』*차례*1. 환상문학의 정의2. 환상문학의 역사3. 환상문학의 특징4. 환상문학의 기능5. 환상문학의 전통적인 주제들6. Théophile Gautier7. Théophile Gautier의 문학의 특징8. LA MORTE AMOUREUSE 줄거리9. LA MORTE AMOUREUSE에 나타난 환상성①환상문학과 특징과 LA MORTE AMOUREUSE②환상문학의 기능과 LA MORTE AMOUREUSE10. LA MORTE AMOUREUSE와 현대 뱀파이어 영화11. 생각해보기1. 환상문학의 정의문학 사전 상에 환상문학(Fantastic Literature)은 초자

  • [구술문학] `반지의 제왕`의 뮈토스와 로고스, 새로운 신화적 개념인 순환이론에 대한 고찰
  • 서론1-1. 개괄은 50년대에 톨킨에 의해 쓰여지고 출판되어 당시부터 지금까지 여러 소설과 창작물에 영향을 끼치며 많은 인기를 누려왔다. 이 소설은 90년대에 피터 잭슨 감독에 의해서 영화화되면서 다시 한 번 큰 반향을 일으켰다. 판타지 소설이나 중세풍 혹은 신화풍의 소설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영화란 매체적 특성에 을 보러 가게 되었고, 에 대한 관심은ꡐ반지 열풍ꡑ이라는 말을 만들어낼 정도로 뜨겁

  • [환상문학] 환상문학의 역사와 종류
  • 날 짜 : 2004. 04. 01과목명 : 비교문학과 한국현대소설담 당 : 발제자 : Ⅰ. 들어가며Ⅱ. 연구의 시각 Ⅲ. 환상문학의 역사A. 서양의 경우B. 동양의 경우Ⅳ. 환상문학의 종류 및 분류A. ‘비(非)’현실로서의 환상-공포와 경이의 감정 B. ‘탈(脫)’현실로서의 환상-욕망충족과 도피C. ‘반(反)’현실로서의 환상-위반과 전복D. ‘초(超)’현실로서의 환상-대안으로서의 유토피아Ⅴ. 나오며환상문학의 역사와 종류Ⅰ. 들어가며환상문학의 개념과 정

  • [고전문학] 영웅소설 연구
  • 영웅소설 연구 - 목차 -1. 서론 2. 영웅소설의 발생배경3. 영웅소설의 서사구조4. 영웅소설의 독자층5. 영웅소설의 현대화(1) 판타지 소설(2) 사극(3) 헐리우드의 영웅영화6. 결론1. 서론 조선중기에 등장한 영웅소설은 유형적인 캐릭터와 상투적인 사건설정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의 지지를 받았다. 전쟁이라는 흥미로운 소재와 영웅들의 비범한 능력을 통한 환상성으로 유행한 영웅소설은 뒤에 여성영웅소설이라는 또 다른 갈래를 탄생시키고 수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