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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의 특성
1. 편리성
2. 다양한 발음의 표기성
3. 한글은 한겨레의 자존심
4. 무한한 발전 가능성

Ⅲ.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의 음성문자체계

Ⅳ.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의 로마자표기

Ⅴ.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의 중국어표기

Ⅵ.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의 학습

Ⅶ.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과 자음표기숫자판

Ⅷ.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과 한글날

Ⅸ.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의 연구 사례
1. Terrien de Lacouperie
2. James Scott

Ⅹ. 향후 한글(우리말, 우리글, 한국어)의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흰샘 주시경 선생님은 "말이 오르면 나라가 오르고 말이 내리면 나라도 내린다."고 했으며, 외솔 최현배 선생은 "말은 얼을 나타내고 글은 말을 나타낸다. 그러한즉, 얼-말-글은 셋이면서 하나이다. 배달겨레의 얼이 가는 곳에 말과 글이 가고, 말과 글이 가는 곳 에 또한 얼이 간다." 고 말했다.
이와 같이 선각자들이 말했듯이 언어를 단순히 전달 도구로만 보지 않고 언 어 자체가치 이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얼과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말들을 종합적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언어는 인간의 사유를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고, 인간의 감각적 지각에도 작용하기 때문에 인간이 이해하는 삶을 세계는 사실 언어를 통해서 구성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결국 우리들은 언어를 통해 객관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객관적인 세계를 재창조함으로써 곧 우리의 삶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언어가 언어 자체의 구조에 따라서 인간의 생각을 이끌어가고, 인간의 감성적 지각에 작용하고, 인간의 삶의 세계를 형성한다면, 모든 민족들의 문화와 역사와 그 나라의 모국어에 특이한 의미를 갖게 된다. 곧 그들의 모국어에 의해서 이끌려 사유하고 지각하고, 모국어의 구조와 성격에 의해서 생각하고 지각하고, 삶 의 세계를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얼은 언어를 양식으로 하여 문화라는 객관적 세계를 만들어 내고 그렇게 만들어진 문화는 다시 언어를 통해 얼속에 축적되는 것이다. 말과 얼의 관계가 이러하다면 한글전용과 국어순화의 이유가 될 수 있을 듯 하다.
우리의 말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 일제시대의 잔재가 아직 남아있는 일본식 한자어와 일본어, 요사이 마구 쏟아져 들어오고 있는 영어를 비롯한 서양외국어 따위를 아무런 의식 없이 쓴다는 것은 우 리의 말글이 오염되었던 것처럼 우리의 얼도 오염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말과 얼과의 관계를 고려 해보았을 때 우리의 말과 글을 갈고 닦아 우리의 얼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어심의회 표기법분과위원회(2000), 새로운 한글 로마자 표기법
김석득(1992), 우리말 형태론-말본론, 서울 : 탑출판사
김형주(1997), 우리말연구사, 세종출판사
엄익상(1994), 중국어 한글 표기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중국언어연구 제4집
이현복(1989), 국제음성문자와 한글음성문자, 과학사
이강로, 한글과 한자의 만남, 신구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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