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방기문학 배경,이념, 한국 해방기문학과 좌우대립, 한국 해방기문학과 정착, 한국 해방기문학 시문학, 한국 해방기문학 소설문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한국 해방기문학의 배경
Ⅱ. 한국 해방기문학과 이념
Ⅲ. 한국 해방기문학과 좌우대립
1. 문학과 정치에 관한 논의
2. 여성문학론
Ⅳ. 한국 해방기문학과 정착
Ⅴ. 한국 해방기문학 시문학
Ⅵ. 한국 해방기문학 소설문학
1. 소설 문학의 특징
1) 귀향 의식 반영
2) 식민지의 삶을 극복하고자 하는 작품을 발표
3) 분단 의식 형상화
4) 순수의식, 순수 문학 지향
5) 해방 이후의 정치`사회적 혼란
2. 작가와 작품
1) 염상섭
2) 김동리
3) 채만식
4) 황순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국 해방기문학의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일제 식민지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속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본인의 철수로 인해 전 산업이 마비되었으며 해외 동포들의 대거 귀국으로 인해 실업 문제, 식량 문제, 주택문제 등이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이러한 혼란은 1948년 남한 단독 정부가 수립됨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어느 정도 안정과 질서를 회복하는 듯이 보였으나, 내부적 모순은 날로 심화되어 갔다.
일제에게 잃었던 우리말과 글을 되찾게 되어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일제 강점 하에서 억압되고 왜곡되었던 민족 문화의 진흥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좌익과 우익의 대립은 문화 부분이라고 해서 예외일 수 없었다. 문학에서도 이러한 대립이 `민주주의 민족 문학`을 표방한 좌익 진영과 `순수 문학`을 표방한 우익 진영의 대립으로 표출되었다. 이와 함께 일제말의 암흑기를 어떻게 보냈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문학인들의 자기 반성 문제가 심각하게 거론되었다.
해방을 맞이하여 문단은 재빨리 변신을 모색한다. 이데올로기의 갈등으로 우리 문단은 좌익과 우익으로 양분되어 각각 문학 단체를 결성하여 대립하였다. 좌․우익의 이념적 갈등은 문학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였다.
Ⅱ. 한국 해방기문학과 이념
한국은 1945년 해방과 함께 일제 식민지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되었으나, 사상과 이념의 분열 대립 속에서 열강의 정치적 책략에 휩쓸려 남북한의 분단을 면할 수 없게 된다. 해방 직후 정치적 측면에서의 좌우 세력의 사상적 대립은 분단에서도 여러 분파의 갈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 참고문헌
-
◇ 권영민, 해방직후 민족문학론 연구, 서울대출판부, 1985
◇ 김진기 외, 현대소설의 이해, 보고사, 2004
◇ 송희복, 해방기 문학비평 연구, 동국대 박사학위논문, 1991
◇ 신두원, 해방 직후 북한의 문학비평, 한국학보, 1994
◇ 장신애, 허난설헌의 시문학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하정일, 해방기 민족문학론 연구, 연세대박사학위논문,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