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소설 특징, 1930년대 소설 흐름,배경, 1930년대 본격소설론, 1930년대 농민소설,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1930년대 소설의 특징
Ⅱ. 1930년대 소설의 흐름
1. 채만식과 풍자세태 소설
2. 이효석의 서정 소설과 유진오의 지식인 소설
3. 이상과 심리 소설
4. 김유정과 반어적 소설
Ⅲ. 1930년대 소설의 배경
1. 식민지의 상흔은 현재진행형-분단과 전쟁이라는 민족현실이 원인
2. 식민지 정책으로 인한 기간산업의 황폐화
3. 극심한 가난과 농민층 분해-유랑과 도시 노동자화
4. 강제 징용과 징집, 징발로 인한 민족적 삶의 유린
Ⅳ. 1930년대 본격소설론
Ⅴ. 1930년대 농민소설
1. 프로레타리아 농민소설
2. 계몽파 농민소설
3. 고발문학적 농민소설
4. 귀농 농민소설
Ⅵ.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1930년대 소설의 특징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도입으로 새로운 '국가 만들기'에 대한 소설적 자아를 원천적으로 모색하였다. 이는 카프 결성(1925)으로 시작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으로 의욕적인 출발과 활동을 보여주었지만, 새로운 이념의 확산과 좌절이라는 비극을 맛보아야 했다. 즉 해방이후 한국전쟁과 분단이라는 민족 모순을 통해 최근까지 파행적이며 단절된 우리 문학사의 흐름을 지켜보아야 했다. 부르주아 자본가들을 타도한 후 무산계급의 노동자가 정권을 쥐면서 착취와 소외 없는 유토피아 공산사회가 이룩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1930년대 소설 속에 나타난 인물의 현실 대응양상으로 채만식의 에 나오는 주인공 윤직원은 바로 식민지 치하의 기득권 세력을 상징적으로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최근 월북 작가들 작품의 해금(1988.7.19) 조치와 함께 북한의 많은 작품과 이론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1930년대 식민지 조국의 어두운 시대 상황 속에서 꿈꾸던 새 이념의 집짓기를 찾아볼 수 있겠다.
일제 식민지 조국의 암울한 시대상황에 따른 대응방식은 크게 시대 조류에 편승 자신의 부귀만을 꾀하였던 의 윤직원, 현실세계의 개조를 위한 적극적인 독립투쟁에 몸을 던졌던 의 장훈, 서러운 삶을 떠나지 못하고 생명을 부지하기 위해 절망한 채 떠돌며 살아가는 의 성순이나 진억, 그리고 김유정 작품 속의 수많은 민중 형상들처럼 크게 세 가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1930년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런 시대의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 소설의 흐름
1930년대 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 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다는 소설의 표현미와 기법에 상당한 성과를 이룬 반영론과는 거리를 두는 예술주의적 입장, 그리고 현실세계와 내적 자아의 왜곡된 표현의 태도 등으로 정리할 수
- 참고문헌
-
강상희(1997),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연구, 서울대 대학원
강영주(1991), 한국 역사소설의 재인식, 창작과 비평사
김준(1990), 한국 농민소설 연구, 태학사
국학자료원(1997), 현대 소설의 언어와 현실, 국학자료원
유성하(1987), 1930년대 한국심리소설의 기법연구, 계명대 박사학위논문
홍성암, 1930년대 한국심리 소설의 양상, 한국학 논집 8, 한양대 한국학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소설] 박태원 단편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을 중심
- [현대문학사] 농촌문학과 서정적 토속성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K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
- [방통대 2019-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