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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의 의의
1. 모국어
2. 연령
3. 노출
4. 선천적 발음 능력
5. 정체성과 언어 자아
6. 우수한 발음에 대한 동기와 관심

Ⅱ.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의 필요성

Ⅲ.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의 내용

Ⅳ.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와 표준발음법

Ⅴ.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와 표준발음사전

Ⅵ.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와 장단음

Ⅶ.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의 사례
1. 〈ㅏ〉와〈ㅓ〉소리의 길이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낱말 찾기
1) 불러 주는 말 듣고 그림 알아 맞히기
2) 〈ㅏ〉와〈ㅓ〉소리의 길이에 주의하여 정확하게 발음하기
2. 〈ㅗ〉와〈ㅜ〉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하기
3. 정확하게 발음하기
1) 말소리의 길이에 주의하며 정확하게 발음하기
2) 말소리의 길이를 정확하게 발음하기

Ⅷ.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의 의의

오늘날에는 강세, 리듬, 억양 등을 강조하는 하향식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단어 또는 구 단위의 조음대신 담화의 전반적인 흐름에서 조음의 역할이 지도되고 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언어의 개별적인 소리 요소(sounds of language)보다 그것들이 어떻게 조직되는가가 이해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원어민 화자가 발화를 처리하기 위하여 의존하는 두 가지 주된 조직적 요소는 리듬과 억양이다. … 의사소통에서 차지하는 역할 때문에 발음 지도 프로그램에서 리듬과 억양은 개별적인 소리보다 우선시되고 있다.
언어 교사는 발음 지도의 목표를 이해 가능한 발음 기능의 습득이라는 보다 현실적인 차원에 두어야 한다. 초급 단계의 학습자들이라면 의사소통이 가능한 최소한의 발음기능을 습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반면 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은 의사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요소에 초점을 맞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발음 기능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은 무엇이며, 이들은 어떻게 다룰 수 있는가?

1. 모국어

교사가 학습자의 모국어 소리 체계를 잘 알고 있으면 학습자가 겪게 될 영어 발음상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

2. 연령

사춘기를 넘어선 학습자는 영어 발음 기능 습득에 있어 연령의 혜택을 누릴 수 없고, 성인 학습자는 아무리 연습해도 “외국어 악센트”를 벗어 던질 수 없는 법이다.

3. 노출

단순히 같이 생활하는 시간의 양보다 노출의 질과 강도가 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국어연구소 편(1988), 표준어 규정 해설
권인한(2000), 표준 발음, 새국어생활 제10권 제3호, 국립국어연구원
박주경(1987), 현대 한국어의 장단음에 대한 소고, 말소리11˜14. 대한음성학회
성철재(1991), 표준 한국어 악센트의 실험 음성학적 연구, 서울대 언어학과 석사논문
이은정(1988), 한국어 맞춤법·표준어 해설, 대제각
이현복(1998), 한국어표준발음(음성학적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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