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과 물어문학, 일본문학과 군기문학, 일본문학과 일기문학, 일본문학과 정인문학,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일본문학과 여성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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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문학과 물어문학

Ⅱ. 일본문학과 군기문학

Ⅲ. 일본문학과 일기문학

Ⅳ. 일본문학과 정인문학
1. 성립배경
1) 정인 계급의 발흥
2) 인쇄기술의 보급과 학교 교육
2. 특색
1) 현세주의
2) 향락주의
3) 웃음의 문학

Ⅴ.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Ⅵ. 일본문학과 여성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문학과 물어문학

土佐日記와 蜻蛉日記 시대의 많은 작품들의 제목이 物語, 私歌集, 日記 등의 명칭을 병용하고 있었다. 그 시대의 장르 의식이 불분명했으리라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또한 두 작자 모두 物語나 私歌集의 영향과 모방을 근거로 하고 있다. 우선 蜻蛉日記가 그 시대 같은 산문 형태인 物語文學의 특징을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는가를 살펴서 그 유사점을 살피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일본의 일기문학에 대비되는 문학으로 서구의 自傳文學의 예를 들어 蜻蛉日記의 일기문학으로서의 특징을 살피고자 한다.
물론 物語와 일기의 차이는, 작품 제재가 가공인지 사실인지 그 진위에 있을 것이며, 작자와 작중 인물이 일치하는 가에도 있을 것이다. 일기는 자신의 추억에 근거하여 쓰여 졌고, 物語는 작자가 만들어낸 제재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두 장르 모두 독자 의식을 갖고 서술했음은 확실하다. 物語 발상의 표현 유형을 분석한 연구에 高橋亨의 「物語發端の表現構造」(『日本文學』1974年6月, 『物語文學の表現史』)의 論이 있다. 物語에 있어서 그 定型과 요소를 다음과 같이 예시하고 있다.
(1) 시간, 공간적 규정
(2) 가족 구성(주인공의 양친과 그 결혼)
(3) 주인공의 탄생․소개
(4) 주인공의 특이성
(5) 예언
(6) 성인과 결혼․命名
이상의 物語的 발상의 요소들을 蜻蛉日記는 거의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첫째 요소인 「1. 시간, 공간적 규정」을 蜻蛉日記는 「이와 같이 덧없이 살아온 과거 반생도 지나가 버리고, 진정으로 의지할 곳 없이, (かくありし時過ぎて、 世の中にいとものはかなく、)」라는 物語的 발상법에 근거하여 시작하고 있다. 앞의 항에서 밝혔듯이 작자는 여기서 작자 스스로가 자신의 생에 대한 총괄적 자각으로 느낀, 이 작품의 주제가 된 「はかない身の上」라는 총체적 인생의 시간 설정을 하고 있다. 「2. 가족 구성(주인공의 양친과 그 결혼)」의 요소는 서문 직후에 양친을 등장시키고 결혼을 이야기하고 있다. 즉 서문의 바로 다음 기사인 兼家의 구혼 장면 인 「さて、 あへなかりしすきごとどものそれはそれとして、 柏木の木高きわたりより、 かくいはせむと思ふことありけり。」라고 하는 부분부터가 결혼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 속에 「親とおぼしき人」라고 하여 작자의 아버지인 藤原倫寧를 아버지처럼 보이는 사람으로 표현하여 삼인칭 표현에 의한 物語的 수법을 쓰고 있다. 어머니 역시 「古代なる人ありて」라고 하여 예스럽고 보수적인 사람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3. 주인공의 탄생․소개」는 서문의 의미에서 상세히 밝힌 그대로이다. 물론 주인공 탄생의 설명은 蜻蛉일기에서는 보이지 않는 점이다. 4. 주인공의 특이성 이 점 역시 앞의 항에서 다룬 사항으로, 蜻蛉일기 서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발상 표현이다. 「かたちとても人にも似ず、 心魂もあるにもあらで、」는 자기 부정적이긴 하지만 용모나 재능에 대한 표현 기법이 物語의 전형적인 소개 방법과 유사하다.
참고문헌
김문길 외 - 일본문학 이해, 형설출판사, 1998
신선향 - 일본문학과 여성, 울산대학교출판부, 2005
일본고전문학전집 今昔物語集一, 소학관, 1971
정인문 - 문학과 일본문학, 도서출판 영한, 2001
玉井幸助 - 일기문학개론, 目黑書店, 1945
志賀直哉 - 城の崎にて, 小僧の神, 角川文庫,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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