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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문학 청령일기(가게로 일기)의 정의

Ⅲ. 일본문학 청령일기(가게로 일기)의 저자

Ⅳ. 일본문학 청령일기(가게로 일기)의 본질

Ⅴ. 일본문학 청령일기(가게로 일기)의 주제

Ⅵ. 일본문학 청령일기(가게로 일기)의 구성
1. 上巻
2. 中巻
3. 下巻

Ⅶ. 일본문학 청령일기(가게로 일기)의 언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蜻蛉日記는, 平安時代 여류 문학을 대표하는 日記文學 장르의 출발점이 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蜻蛉日記 이전에 土佐日記가 있지만, 蜻蛉日記에 이르러 자신의 일상생활과 존재 의미를 차원 높게 문제시했다는 점에서 후대의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蜻蛉日記는 종래 「物語的 日記」, 「自敍傳的 物語」「心境小說」「私小說로서의 蜻蛉日記」등의 말로 이해되어져 왔다. 즉 이 작품은 物語에 근접한 독자적인 양식을 갖춘 것으로, 일관된 주제에 따라 구성된 사실적 소설로 평가가 되어 있다.
蜻蛉日記는 작자 자신의 자부와 겸양이 거의 동시에 일체화 되어 표현되고 있다. 작자는 記述처럼 남다른 미모를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문학적인 재능까지 겸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작자가 미미한 일개 受領이었던 藤原倫寧(후지와라노토모야스)의 딸로서, 당대 제일의 섭관가의 아들에게 구혼을 받아 긴 결혼 생활을 하고, 兼家의 형 兼通(가네미츠)의 마음을 끌기도 했던 점 등으로부터 작자의 자부심과 동시에 겸손함을 알 수 있겠다. 그리고 작가는 스스로의 생활이 고귀한 신분이라는 점만은 확실히 인정하고 있다. 아무튼 작자는 자신의 생활 실태를 적극적으로 타인에게 보이려 하고 있다. 귀족 중에서도 최상류의 攝關家 일족인 사람들의 생활에 깊은 관심을 갖으면서, 그러나 物語에 그려진 가상 세계를 통해서 밖에 그러한 생활을 접할 수 없는 중류, 하류 귀족의 자녀들-소녀 시대의 작자와 같은 처지의 여성들에게 작자는 자신을 표현하려고 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蜻蛉日記의 독특한 서문과 발문을 검토해 보면, 작자의 작품 집필 의지를 쉽게 읽어 낼 수 있다. 동시에 平安朝 일기 문학의 특징을 알아낼 수도 있다. 물론 선행 일기 작품으로는 土佐日記가 있지만 이후의 작품은 蜻蛉日記의 계통을 따르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이상의 蜻蛉日記 서문, 발문에서 발견해 낼 수 있는 점은, 우선 작자가 이 작품의 집필이 前例가 없는 첫 시도라는 점을 강조하려 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 작품이 자신에 관하여 있는 그대로를 기록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 점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일을 기술한 이 작품을 독자 앞에 내 보이려는 의지가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김상규(2007), 신편 일본문학사, 도서출판 책사랑
◉ 동아대학교 출판부(1998), 일본 고전문학의 산책
◉ 박윤호, 청령일기의 ‘아와레’에 관한 일고찰
◉ 木村正中(1980), 日記文學について, 鑑賞日本의 고전7 尙學圖書
◉ 玉井幸助(1965), 일기문학연구, 埼書房
◉ 吉田精一 편, 유정 역(1984), 현대일본문학사, 정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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