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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말(우리글, 한글, 국어)의 특징
1. 과학적인 문자
2. 체계적인 문자
3. 배우기 쉬운 문자
4. 유일한 자질문자
5. 모든 소리를 적을 수 있는 문자
6. 정보화의 기능이 우수한 문자
7. 세계 석학들의 견해

Ⅲ. 우리말(우리글, 한글, 국어)의 어원

Ⅳ. 우리말(우리글, 한글, 국어)의 문제점
1. 외래 요소와 본애 바탕의 문제
2. 언어의 층위별 문제
3. 말의 문제와 글의 문제
4. 어문 규정의 문제

Ⅴ. 우리말(우리글, 한글, 국어)과 띄어쓰기
1. `공부하고서부터입니다`의 띄어쓰기
2. 의존 명사 `데`, `바`, `뿐`, `수`, `지`
3. `한번`의 띄어쓰기
4. `십만 원`의 띄어쓰기
5. `및` 과 `등`의 띄어쓰기
6. `알 만하다`의 띄어쓰기
7. `한국 농업 협동 조합`의 띄어쓰기

Ⅵ. 우리말(우리글, 한글, 국어)의 사례

Ⅶ. 우리말(우리글, 한글, 국어)의 내실화 과제
1. 소리는 분명하고 아름답고 쉬워야 한다
2. 낱말은 싱싱하고 풍부하게 써야 한다
3. 짜임은 조직적으로 쉽게 해야 한다
1) 영어식 짜임의 말을 쓰는 일을 고쳐야 한다
2) 자기 자신도 남으로 생각하며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의 말을 피한다
4. 소리와 사물을 결합시켜야 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이스게르버는 언어를 <민족의 기억>이라고 말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에서이다. 즉, 과거의 노력에 의해 오늘의 우리들이 다다를 수 있는 것은, 그 언어에 갈무리되어 있는 것만이며, 반대로 현재의 우리들이 우리의 모국어 속으로 들어가 성장한다면, 수천 년 동안의 긴 경험들이 우리의 눈앞에 펼쳐지는 것이다. 많은 세대의 사람들이 자연 속에 살며 자신의 세계를 형성해 온 것이 여기에 놓여 있는데, 이것은 <지식>으로서가 아니라, 살아 있는 언어재로서이며, 이 언어재 안에서 전체 언어 공동체가 사유하고 체험하고 행동하며 계속 활동하는 것이다.
모든 민족에게는 그의 언어 속에 하나의 세계관이 갈무리되어 있는데, 우리는 이를 언어 공동체의 운명, 그 지리적, 역사적 형세, 그 정신적 조건과 외적 조건 속에서 형성된 그 민족의 <세계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모든 상태가 두 민족에게 동일하지 않듯이, 두 언어에 있어서도 이러한 상태에서 생겨나서 그 언어 속에 갈무리되어 있는 세계상 역시 동일한 것일 수가 없다. 언어보다도 한 민족의 운명과 견고하게 결합된 것은 없으며, 한 민족과 그 언어와의 사이에서보다 더 밀접한 상호 작용은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는다.
언어 공동체는 다른 모든 공동체의 전제이다. 그 이유는 그것이 단순히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기 때문만이 아니며, 무엇보다도 의사소통의 토대가 되는 공통의 세계관을 매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인간의 공동생활과 공동 작용에 대한 전제가 어디엔가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언어 공동체 안에 있는 것이며, 그렇게 해서 한 언어의 효력 범위는 한 민족에게 자연적인 영역이 된다. 한 언어에 속하는 모든 이들은 그 어떤 다른 공동체보다도 서로 가까이 있으며, 그들은 운명적으로 서로, 그리고 그들의 언어와 결합되어 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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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수(1997), 정보시대의 한글, 한국어학 제 7집, 학국어학회
교수회사랑방, 한글은 왜 뛰어난 문자인가
남태현(1999), 새한글 맞춤법 띄어쓰기와 교정의 실제, 연암출판사
반재원·허정윤(2007), 한글 창제 원리와 옛 글자 살려 쓰기, 역락
이현복·임홍빈·김하수·박형익(1997), 한글 맞춤법, 무엇이 문제인가?,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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