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유형,특성,중요성,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청취력,수행평가,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사례,방법,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의 유형
1. 듣고 반복하기(Listening to repeat)
2. 듣고 이해하기(Listening to understand)
3. 외국어 학습에서 생성보다 이해 우선의 듣기(listening as the primary focus in the comprehension approach to second/foreign language learning)

Ⅲ.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의 특성

Ⅳ.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의 중요성

Ⅴ.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와 청취력
1. 청취력이 말하기 능력에 주는 전이 효과
2. 청취력 과정 및 단계의 이해와 적용
1) 1단계 : 내용을 전혀 이해 못하는 단계
2) 2단계 : 일반적인 내용의 최소한의 이해
3) 3단계 : 국부적 이해
4) 4단계 : 최소한의 실용적 이해
5) 5단계 : 자연적인 상황에서 일반적인 구어의 이해

Ⅵ.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와 수행평가
1. 단답형 문항(short answer question)
2. 정보 격자 찾기
3. 듣고 그림 그리기

Ⅶ.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의 사례

Ⅷ.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현장 속으로 시각을 돌려 영어 수업의 장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 속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즉, 다인 수 학급에서의 지도상의 곤란함, 고학년으로 갈수록 점점 커지는 아동들의 수준 차이,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방법, 영어 지도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 부족, 오류 현상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승복은 현재 대다수 초등 영어 교사들이 교실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있고, 이 두 문제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은 상당 수준 습득하고 있지만, 이러한 문제를 당면하면서 해결하고 싶어도 그 방법을 몰라 그냥 넘어가는 경향이 너무나 많다고 하였다. 그러한 이유는 교육 현장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발견하기 어렵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나 문헌에 의지하여 자신의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고자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교실에서 일어나는 수업 활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교사 스스로 주체가 되어 진단․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업 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에 이승복은 Action Research란 교수․학습 개선을 위해 교사 자신이 가르치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학습 활동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함을 목표로 삼고 있는 연구 방법으로 1980년대 이후 외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예를 들면, 듣기․말하기의 음성 언어가 중시되는 3학년을 지도하면서 말하기 능력에 많은 수준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수업 시간에 영어를 전혀 말하지 않거나, 주어진 과제에서 영어로 표현하기가 매우 힘든 아동들이 자주 발견되었으며, 말하기 평가 결과 성취도가 낮은 아동들이 많았다. 또한 교육 과정에서는 영어 교과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운영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특히 보충 과정은 보충 학습을 받는 학생의 학습 결손 요인을 빨리 치료하여 모든 학생들이 동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특별히 보충 지도를 받는 학생들에게 심혈을 기울여, 영어 교육의 초기 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알맞은 말하기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Ⅱ.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의 유형

1. 듣고 반복하기(Listening to repeat)

이 유형에서는 외국어 학습 과정을 모방- 암기(mimicry-memorization) 과정으로 보는 청각 구두 교수법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외국어로 문장, 구, 단어 또는 소리를 듣고 모방 연습하도록 함으로써 암기하게 된다. 이 유형은 초보 단계의 학습자에게 외국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배우게 하는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박영예(1997)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 문진미디어
박현정(2003) - 영어 받아쓰기 연습이 듣기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박찬식(1995) - 영어 청취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학습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이계순(1986) - 영어 교육, 서울 : 개문사
양동휘(1993) - 영어음성학, 서울 : 범한서적주식회사
주희철(1987) - 영어 듣기 지도와 변음 현상,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교수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문제점,개선방안
  • 영어과(영어교육)의 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영역별지도와 교수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행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와 성격1. 목표1)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 소통 능력의 함양2) 외국 문화의 이해2. 성격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필요성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영역별지도1. 듣기1) 지도 절차2) 듣기 지도 방향3) 지도 방법

  • 유아기 언어발달
  • 지도방법을 취하므로 자연스러운 학습과정을 중시한다.1990년대에 이르러서 언어사용에 대한 지식과 인간의 언어습득의 본질에 대한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철학과 재고와 함께 총체적 언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총체적 언어교육은 단순히 특정 프로그램이나 수업방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기본 단위는 의미이고, 언어교육은 언어의 제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들을 인위적으로 구분하여 시킬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시켜야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이란 수학, 과학 , 지리학과 같은 다른 지식의 영역들에 대하여 가르치고 배우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서고 있다. 이것은 현대 미디어의 의사 소통 방식과 표현 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가르치는 독립적 연구체제이다. - 미디어교육이란 학생들이 매일 즐겨 보고 이용하는 미디어(텔레비전, 컴퓨터, 비디오, 신문, 영화, 잡지)가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올바로 분석, 평가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미디어와 능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 목 차 >Ⅰ. 서론- 들어가기Ⅱ-1.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2.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실제가. 운영되고 있는 현황과 실태나.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Ⅲ.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결과 나타난 문제점 1. 시행상의 문제점 2. 거시적 문제점3. 사회학적 문제점Ⅳ. 제언 Ⅴ. 맺음말Ⅰ. 서론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큰 흐름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아동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 1995년 이래로 교육 개혁이 꾸준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교과재량활동의 목적과 필요성, 교과재량활동의 기능, 국어과교육과 영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수학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사회과교육과 과학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의 현안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과재량활동의 목적과 필요성1. 교과재량활동의 목적2. 교과재량활동의 필요성Ⅲ. 교과재량활동의 기능1. 재량 활동은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2. 재량 활동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