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원리,배경,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현황,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언어,한국어,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원리
1. 메트카프 논변
2. 히브루 복원 논변

Ⅲ.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배경

Ⅳ.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현황
1. 아시아
2. 오세아니아
3. 유럽
4. 아프리카
5. 아메리카

Ⅴ.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언어

Ⅵ.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한국어
1. 국제어의 가능성
2. 현대의 한국어

Ⅶ.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어를 공용어로 하자는 얘기가 나온 지도 오래다. 최근에는 영어로 강의하는 대학을 만들겠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이 나라의 화두는 인터넷을 빼고 나면 영어만 남는 형국이다. 서점가의 베스트셀러 차트 1위에 영어 관련 책이 차지한지 오래다. 영어 관련 책이 수주 동안 연속 1위 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영어 관련 책 몇 권 더 10위권 안에 포진해 있다.
이 같은 영어 열기는 아무래도 세계화와 인터넷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국경이 없어지고 세계와의 빈번한 교류 속에서 영어를 모르면 경쟁에서 낙오하게 된다는 위기감에서 영어 정복의 당위성은 부각된다. 인터넷 역시 영어를 모르면 제대로 서핑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영어 사이트 일색이다. 인터넷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인 미국의 `잉크터미`와 일본의 NEC가 전 세계 웹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495만개 웹 사이트에 올라있는 웹 문서(documents) 10억 개 중 86.55%가 영어로 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쯤 되니 영어의 열기는 점점 더해 불난 집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되고 있다. 특히 아시아권의 영어 열기는 도가 지나칠 정도다. 홍콩, 필리핀, 싱가포르는 모국어 수준으로 영어를 구사하는 나라이고, 세계 2위의 인구대국 인도를 비롯하여 극단적인 아시아주의를 표방해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 하나같이 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심지어 경제적 영향력을 내세워 자국 언어의 세계 공용어 꿈을 키워 온 일본마저 영어 열기에서 예외는 아니다. 아시아 각국 토플(TOEFL) 성적에서 북한과 함께 최하위로 추락했던 일본은 이번에 꼴찌는 면했으나 15위인 북한에게 추월당해 18위에 랭크됐다. 상황이 이쯤 되자 오부치 게이조 총리의 자문기관인 `21세기 일본의 구상`은 영어를 아예 제2공용어로 채택하자고 건의하기까지 이른다. 일본에서 영어가 공용어가 될지는 두고 봐야 하겠지만 일본에서조차 영어 공용어 얘기가 공공연히 나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영어 공용어론이 물밑에서 공공연하게 퍼지고 있는 우리에게 이 문제를 수면 위로 꺼내는 역할을 했다.
참고문헌
민현식(2000) - 공용어론과 언어정책 :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회
박병수(2001) - 언어학에서 본 영어 공용화 : 언어 생태학적 시각, 새국어생활 11.4, 국립국어연구원
복거일(1998) - 국제어 시대의 민족어, 문학과지성사
서정곤 외(2003) - 한국어가 사라진다면, 서울 : 한겨례신문사
조동일(2001) - 영어를 공용어로 하자는 망상 -민족문화가 경쟁력이다, 나남출판
정시호(2000) - 21세기의 세계 언어전쟁, 경북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문학, 어문, 영어 교육]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회적 측면3) 기능론적 측면2.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1) 언어학적 측면2) 심리. 사회적인 측면 3) 갈등론적 측면 Ⅳ. 초등영어 교육과정Ⅴ. 중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과제1. 회화교육에 대한 비판과 변명2. 국제화, 정보화 시대와 전 국민의 영어능력3. 제언Ⅵ.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및 교사양성Ⅶ. 영어사용 학습 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영어특별교실활용

  • 영어공용화에 대하여
  • 영어 공용화론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난관에 봉착한다. 첫째, 영어 공용어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국민들의 영어 구사 능력이 필수적이다. 공용어화가 가능할 정도의 사회에서는 공용어화의 필요성이 없어진다. 논의의 본질은 영어가 국제어인 현실에서 우리의 낙후된 영어 교육환경을 개혁하는 것이다. 이는 현재 문제가 심각한 교육 기회의 불평등 문제와도 직결된다. 또한 모든 국민이 영어를 잘해야 한다는 주장엔 의문을 제기한다. 우리 사회가

  • 국어(우리말, 한국어)정의,격문법이론,기본어휘,로마자표기, 국어(우리말, 한국어)고유어접두사,사회생활,말뭉치, 국어(우리말, 한국어)정책과제
  • 한국어)의 정의① ‘국어’라는 용어는 다중의 창조적이고 다양한 언어 사용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아니라 언어 규범을 만들어 표준화하고 하나의 정체성 속에 가두어서 다양성을 부정하는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② ‘국어’ 용어는 민족주의 이데올로기로도 작용하지만, ‘국어’라는 용어를 포기하고서도 언어 민족적인 문화 정체성을 탈식민주의 전략으로 구성할 수 있다. Ⅲ.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격문법이론주지하는 바와

  •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배경,중요성,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인식,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모국어,지식,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문제점,과제
  •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배경,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중요성,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인식,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모국어,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지식,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문제점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배경Ⅲ.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중요성Ⅳ.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의 인식Ⅴ.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모국어Ⅵ.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지식Ⅶ. 영어공용

  • 공용어 개념, 영어 중요성,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 배경, 문화적다양성, 주의사항,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문제점, 시사점
  • 공용어의 개념, 영어의 중요성,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배경,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와 문화적 다양성,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주의사항,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문제점,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공용어의 개념Ⅲ. 영어의 중요성Ⅳ.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배경Ⅴ.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와 문화적 다양성Ⅵ.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주의사항Ⅶ.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문제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