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지식][창의력][사고][의사소통][추론][퍼즐]수학적 지식, 수학적 창의력, 수학적 사고, 수학적 의사소통, 수학적 추론, 수학적 퍼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적 지식
1. 수와 연산
2. 패턴, 함수, 대수
3. 기하와 공간 감각
4. 측정
5. 자료의 분석, 통계와 확률
6. 문제 해결
7. 추론과 증명
8. 의사소통
9. 연결성
10. 표현

Ⅱ. 수학적 창의력

Ⅲ. 수학적 사고

Ⅳ. 수학적 의사소통

Ⅴ. 수학적 추론
1. 수학적 추론이란
2. 수학적 추론의 사고 양식
1) 분석적인 측면
2) 창의적인 측면
3) 실용적인 측면

Ⅵ. 수학적 퍼즐
1. 수학적 퍼즐이란
2. 수학적 퍼즐의 학습 효과
3. 수학적 퍼즐 활용 시 고려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적 지식

1. 수와 연산

모든 학생들이 ① 수의 다양한 표상 방법, 수 사이의 관계, 수의 상대적 크기, 수 체계를 이해하여야 하며 ② 연산의 의미와 그것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이해해야 하고 ③ 계산 도구와 전략을 능숙하게 사용하고 적절하게 어림할 수 있어야 한다.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수와 연산의 지식에 기초한 계산 전략을 발달시키고, 그들이 사용한 절차를 설명하고 정당화 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능숙함이 없는 이해는 문제 해결 과정을 저해할 수 있다. 능숙함을 발달시키는 데는 개념적 이해와 절차적 계산 사이의 균형과 연결성이 요청된다.

2. 패턴, 함수, 대수

교수 프로그램은 패턴, 함수, 기호 그리고 모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들은 ① 다양한 형태의 패턴과 함수 관계를 이해하기, ② 수학적 상황과 구조를 표현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기호적 형태 사용하기, ③ 구체적 상황과 추상적 상황 모두에 수학적 모델 사용하고 변화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패턴, 함수, 대수는 기호의 사용, 수학적 구조의 대수적 특성, 현상의 모델링을 포함한다. 이러한 개념들은 수와 연산 그리고 기하 등 수학의 다른 영역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수학의 모든 분야에 핵심적이며 수학을 표현하는 기본 언어이다.
패턴, 함수, 대수 학습은 저학년에서는 비형식적으로 시작되어야 하며 진급해 가면서 깊이와 범위를 확대해 가야 한다.

3. 기하와 공간 감각

수학 프로그램은 기하와 공간 감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그 결과 학생들은 ① 2, 3차 기하 물체의 특성과 성실을 분석하기, ② 좌표 기하와 그래프 이론을 포함하여 상이한 표현 체계를 선택하고 사용하기, ③ 수학적 상황을 분석하는 데 변환과 대칭의 유용성을 인식하기, ④ 수학의 내외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각화와 공간 추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기하와 공간 감각은 수학교육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서 물리적 환경을 추상화를 통해 해석하고 반영하는 방법을 제공하며, 수학과 과학에서 다른 토픽들을 공부하기 위한 도구로 사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ⅱ. 박재문(1998), 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서울 : 교육과학사
ⅲ. 서울특별시 교육청(1995), 창의성 교육 문을 열다
Ⅳ. 이종희·김선희(1998), 수학교수 학습에서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Ⅴ. 유니유니, 샘로이드 퍼즐, 네이버 블로그
Ⅵ. 한길준·이영주(2000),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수준과 수학적 문제해결력, 추론능력간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지식과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하고 깊은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 청소년들은 영상 매체의 범람으로 인쇄매체를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이다.신문활용교육(NIE) 활동을 통해 신문과 보다 친숙해지고,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함으로써 문장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 등의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신문을 통해 항상 자기 자신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는 훈련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즉 이전까지 우

  • 영유아기 놀이와 인지발달의 관계에 대해서 쓰시오.
  • 사고는 보다 풍부해지고 창의적일 수 있다. 즉, 유아의 놀이는 문제 해결과 창의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며, 유아는 놀이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재조직 할 수 있게 해 준다. 따라서 놀이는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을 돕는 도구적 역할을 한다. 5) 마음이론 발달마음이론은 마음상태를 추론하는 능력으로 다른 사람이 한 말이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하게 될지 예측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마음 상태에 대한

  • [수학교육]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의 필요성
  • 수학은 과학적 데이터, 측도, 관찰 등을 다루고; 추론, 연역, 증명을 다루며; 자연현상, 인간 행동, 사회 제도의 수학적 모델을 다루는 다양한 학문이다. 교육에서 수학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수학의 보편적 응용 가능성 때문이다. 수학의 결과-정리와 이론들-는 중요할 뿐만 아니라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 정리를 통하여, 수학은 과학에 진리의 근거와 확실성의 기준을 제공한다. 정리와 이론 외에도, 수학은 특유의 사고 양식 수학적 사고 양식 (1) 모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지식을 적절히 활용하여 글을 쓸 줄 앎. ‘긴 여행 짧은 생각(차병직)’, ‘여행할 권리(김연수)’, ‘강석경의 경주 산책(강석경)’과 같은 여행 에세이를 읽고 수학 여행기를 써서 교지에 실음. 문자를 매개로 필자와 독자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음. 문필가의 재능이 엿보임. 104. (2학기) 한시에 매력을 느껴 ‘한시 미학 산책(정민)’, ‘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정민)’, ‘우리가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한시 99편(

  • [규칙성][학습모형][지도방법][지도방향 및 유의점][함수][패턴][문제해결]규칙성의 학습모형, 규칙성의 지도방법, 규칙성의 지도방향 및 유의점, 규칙성과 함수, 규칙성과 패턴, 규칙성과 문제해결 분석(규칙성)
  • 수학을 ‘언어’로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학습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수학적 통찰을 개발하고, 수학적 소양(literacy)을 길러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와 수학에 대한 관점의 변화에 따라 수학교육연구(MSEB, 1989, 1990; NCTM, 1989, 1991, 1993, 2000)에서도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수학의 재구성을 주장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제 7차 수학 교육과정에서도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