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서사체][서사와 서사교육][서사와 서사문학]서사 개념, 서사 기능, 서사 요소, 서사와 서사체, 서사와 서사교육, 서사와 서사문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사의 개념
Ⅱ. 서사의 기능
1. 이야기는 아름답다
2. 이야기는 즐거움을 준다
Ⅲ. 서사의 요소
1. 내용의 형식
2. 내용의 실체
3. 표현의 형식
4. 표현의 실체
Ⅳ. 서사와 서사체
Ⅴ. 서사와 서사교육
Ⅵ. 서사와 서사문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사의 개념
서사는 넓은 의미에서 서사행위(강화講話;discourse) 자체와 서사행위에 의해 생산된 결과로서의 이야기(story), 그리고 그 결과를 글이나 다양한 매체로 고정시킨 본문(本文; text)을 모두 함축하는 말이다. 미케 발의 서사학 개론은 이 순서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다.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을 상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영화 한편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대단한 인력과 자원이 소요된다. 배우들을 모집하고 각본을 개발하고 세팅을 건축하는 등 복잡하기 이를 데 없다. 거기에다 실제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이 따로 있고 자금을 공급하는 제작사가 따로 있다. 실제 촬영 현장을 살펴보더라도 우리 눈에 보이는 영상과는 전혀 다른 풍경임을 알 수 있다. 영화를 촬영하는 현장으로서의 맥락과 영상자체의 맥락은 판이하게 다르다. 수많은 사람들(영화 속에서는 등장인물만 보인다)이 분주하게 움직이며 영화의 한 장면 한 장면을 촬영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행위가 서사행위(discourse)인 셈이다. 서사 행위를 통해 무형의 이야기(story)가 탄생한다. 이야기는 시간과 공간과 인물의 인과관계에 따른 순차적 배열이다. 그러나 여기까지도 아직은 텍스트가 아니다. 이렇게 생산된 이야기를 다시 편집과정을 통해 필름이나 비디오테이프에 고정했을 때 그것을 텍스트(text)라고 한다. 서사행위로서의 강화(講話)와 이야기, 그리고 텍스트는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으면서도 전혀 다른 차원의 서사요소인 것을 알 수 있다. 서사로서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서사적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개념은 사물을 담는 그릇과 같아서 우주 만물은 개념 없이 파악되지 않는다.
Ⅱ. 서사의 기능
1. 이야기는 아름답다
이야기에는 심미적 기능이 있다. 문학이라는 장르는 이야기의 이러한 심미성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것이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후 “보시기에 좋았더라.”라고 감탄하신 것처럼 작가는 서사라는 우주를 창조한 후에 “심히 아름답구나.”라고 경탄하는 사람이며 독자 또한 그런 아름다움에 심취하기를 기대한다.
- 참고문헌
-
민병욱, 한국 서사시와 서사시인 연구, 태학사, 1998
송동준, 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사재동, 한국서사문학사의 연구, 중앙문화사 1995
임경순,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 2003
안에노, 서사, 일반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2003
정제한 외 3명, 서사문․묘사문 쓰기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낭만주의문학, 문학과 황순원문학, 문학과 김동인문학, 문학과 도스토예프스키문학 분석
- [서사][서사도덕][서사체][작가]서사의 의미, 서사의 구성, 서사의 전략, 서사와 서사도덕, 서사와 서사체, 서사와 작가 분석
- [구술][구술자료][구술사][구술성][구술예술][구술문학][청취구술교수법][사고구술]구술과 구술자료, 구술과 구술사, 구술과 구술성, 구술과 구술예술, 구술과 구술문학, 구술과 청취구술교수법, 구술과 사고구술
-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의 혼종적 글쓰기-논설란에 나타나는 단형서사양식을 중심으로
-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