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서사체][서사와 서사교육][서사와 서사문학]서사 개념, 서사 기능, 서사 요소, 서사와 서사체, 서사와 서사교육, 서사와 서사문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사의 개념

Ⅱ. 서사의 기능
1. 이야기는 아름답다
2. 이야기는 즐거움을 준다

Ⅲ. 서사의 요소
1. 내용의 형식
2. 내용의 실체
3. 표현의 형식
4. 표현의 실체

Ⅳ. 서사와 서사체

Ⅴ. 서사와 서사교육

Ⅵ. 서사와 서사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사의 개념

서사는 넓은 의미에서 서사행위(강화講話;discourse) 자체와 서사행위에 의해 생산된 결과로서의 이야기(story), 그리고 그 결과를 글이나 다양한 매체로 고정시킨 본문(本文; text)을 모두 함축하는 말이다. 미케 발의 서사학 개론은 이 순서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다.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을 상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영화 한편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대단한 인력과 자원이 소요된다. 배우들을 모집하고 각본을 개발하고 세팅을 건축하는 등 복잡하기 이를 데 없다. 거기에다 실제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이 따로 있고 자금을 공급하는 제작사가 따로 있다. 실제 촬영 현장을 살펴보더라도 우리 눈에 보이는 영상과는 전혀 다른 풍경임을 알 수 있다. 영화를 촬영하는 현장으로서의 맥락과 영상자체의 맥락은 판이하게 다르다. 수많은 사람들(영화 속에서는 등장인물만 보인다)이 분주하게 움직이며 영화의 한 장면 한 장면을 촬영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행위가 서사행위(discourse)인 셈이다. 서사 행위를 통해 무형의 이야기(story)가 탄생한다. 이야기는 시간과 공간과 인물의 인과관계에 따른 순차적 배열이다. 그러나 여기까지도 아직은 텍스트가 아니다. 이렇게 생산된 이야기를 다시 편집과정을 통해 필름이나 비디오테이프에 고정했을 때 그것을 텍스트(text)라고 한다. 서사행위로서의 강화(講話)와 이야기, 그리고 텍스트는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으면서도 전혀 다른 차원의 서사요소인 것을 알 수 있다. 서사로서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서사적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개념은 사물을 담는 그릇과 같아서 우주 만물은 개념 없이 파악되지 않는다.

Ⅱ. 서사의 기능

1. 이야기는 아름답다

이야기에는 심미적 기능이 있다. 문학이라는 장르는 이야기의 이러한 심미성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것이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후 “보시기에 좋았더라.”라고 감탄하신 것처럼 작가는 서사라는 우주를 창조한 후에 “심히 아름답구나.”라고 경탄하는 사람이며 독자 또한 그런 아름다움에 심취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민병욱, 한국 서사시와 서사시인 연구, 태학사, 1998
송동준, 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사재동, 한국서사문학사의 연구, 중앙문화사 1995
임경순,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 2003
안에노, 서사, 일반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2003
정제한 외 3명, 서사문․묘사문 쓰기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낭만주의문학, 문학과 황순원문학, 문학과 김동인문학, 문학과 도스토예프스키문학 분석
  • 문학, 문학과 김동인문학, 문학과 도스토예프스키문학 분석Ⅰ. 문학의 장르1. 장르의 의미1) 라틴어 genus2) 프랑스의 비평가 브륀트에르2. 장르의 분류 1) 2분법2) 3분법3) 4분법Ⅱ. 문학의 디지털화Ⅲ. 문학과 문학예술1. 문학예술의 개념2. 문학예술의 사회적 역할 3. 문학예술인의 위상 Ⅳ. 문학과 낭만주의문학Ⅴ. 문학과 황순원문학Ⅵ. 문학과 김동인문학Ⅶ. 문학과 도스토예프스키문학1. 모더니티의 의미와 요소2. 자기 정

  • [서사][서사도덕][서사체][작가]서사의 의미, 서사의 구성, 서사의 전략, 서사와 서사도덕, 서사와 서사체, 서사와 작가 분석
  • 요소이다. 작품에서 공간은 단지 물리적 의미만 지니는 것이 아니라 상징적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공간구조는 하늘, 땅, 사람이라는 삼원구조이다. 여기에서 탄생의 공간으로 회귀(모천회귀)라는 공간구조도 있고 내연과 외포(안과 밖)라는 공간구조를 사용할 수도 있다. 문학작품의 공간구조에 관해서는 이어령이 공간의 기호학이라는 책에서 실제 작품을 분석하여 매우 깊이 있게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Ⅳ. 서사

  • [구술][구술자료][구술사][구술성][구술예술][구술문학][청취구술교수법][사고구술]구술과 구술자료, 구술과 구술사, 구술과 구술성, 구술과 구술예술, 구술과 구술문학, 구술과 청취구술교수법, 구술과 사고구술
  • 문학적 서사체의 형태를 추정하는 일종의 역시간적인 재구작업을 벌이지 않을 수 없다. 물론 과거의 구술 스타일과 오늘날의 구술 스타일이 세세한 부분까지 같을 리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큰 틀 안에서 볼 때, 그리고 심층구조적 차원에서 볼 때에는 대동소이하다는 믿음을 가져도 무방하리라 생각한다.대개념(對槪念)으로서 기술성(記述性)이 항상 상정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것은 잠재적 가정으로서만 전제될 뿐 기술성(記述性)이 구체적으로

  •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의 혼종적 글쓰기-논설란에 나타나는 단형서사양식을 중심으로
  • 『독립신문』의 혼종적 글쓰기-논설란에 드러나는 단형서사양식을 중심으로목차1. 들어가며-소통공간으로서의『독립신문』2. 혼종적 글쓰기의 개념3.『독립신문』에 사용된 단형서사양식의 갈래 3.1. 정론적 서사3.2. 대화체 형식3.3. 의인문학 형식3.4. 몽유록 형식 4. 개화기 지식인의 비전5. 나오며-전통적 글쓰기와『독립신문』1. 들어가며-소통공간으로서의 독립신문『독립신문』은 서재필의 주도로 1896년부터 1899년까지 4년 남짓한 기간 동

  • [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
  • 문학 공간을 지시하는 공간지시어로 기능한다는 전제 하에서, 인터넷 상에서 창작되어지고 있는 모든 문학을 사이버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이버문학을 한마디로 정의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진행과정과 특성을 살핌으로써 개념을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이버문학의 진행 과정에서 세대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선정하여, 그것의 구체적인 예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사이버문학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