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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체의 구성요소
1. 선택된 어휘의 특질
2. 비유적 표현이나 상징적 표현
3. 운율의 유형
4. 문장의 구조
5. 접속어의 사용 빈도와 유형, 여러 가지 문장 부호의 활용 여부

Ⅱ. 문체와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2. 정조의 탕평책 속 문체반정

Ⅲ. 산문의 문체론
1. 서사체 산문
1) 서사체 산문의 발생과 발전
2) 서사체 산문의 예술 기법
2. 전기체 산문
1) 전기체 산문의 원류와 변화
2) 전기체 산물의 예술적 특징
3) 전기체 산물의 종류

Ⅳ. 문예문의 문체론

Ⅴ. 동문선의 문체

Ⅵ. 다산 정약용 송의 문체

Ⅶ. 이규보 론(論)의 문체
1. 굴원불의사론(屈原不宜死論)
2. 반유자휴수도론(反柳子厚守道論)
3. 당사살간신론(唐史殺諫臣論)

Ⅷ. 한문문류 잠(箴)의 문체
1. 「箴」의 形式
2. 「箴」의 類別

Ⅸ. 김유정 소설의 문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체의 구성요소

1. 선택된 어휘의 특질

동일한 의미의 말도 선택된 어휘에 따라 어감이나 뉘앙스의 차이가 난다.

2. 비유적 표현이나 상징적 표현

사용되는 비유와 상징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문체가 나타난다.

3. 운율의 유형

가사문학이나 산문시의 경우 어휘의 반복적 사용이나 어감의 조화 등을 통하여 내적인 운율 을 이루어낸다.

4. 문장의 구조

문장의 길이와 짜임새

5. 접속어의 사용 빈도와 유형, 여러 가지 문장 부호의 활용 여부

독자는 글의 축어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만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문체를 파악하서 읽는 훈련도 쌓아야 한다. 문체를 이해함으로써 독자는 의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에 나타난 필자의 개성을 확인하고 이를 즐길 수 있게 된다.
흔히 문체는 필자 자신이라고 말을 한다. 그만큼 문체에는 필자의 개성이 스며들어가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글의 개성을 비판하고 감상함으로써 독자는 보다 고차원의 독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Ⅱ. 문체와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연암 시대 조선 지식인 사회의 주요 사건 중에 문체반정이 있다. 문체반정은 도(道)가 없는 신식 문체(文體)를 도(道)가 있는 옛 문체로 바꾸자는 운동이다. 조선 정조(正祖)는 고문의 엄격한 틀에서 벗어난 소품문이 유행하자 이에 격분해 과거 시험을 포함한 사대부 계층의 글쓰기 전반에 대해 대대적 검열에 나선 사건이다. 연암은 그런 글쓰기의 원흉으로 지목됐
참고문헌
김기동(1983), 고전소설의 문장과 문체, 한국문학 문체론 작가작품론 연구, 집문당
김상홍(1985), 다산 정약용 문학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김경수(1979), 이규보 연구, 단국대학원
김상태(1982), 문체의 이론과 해석, 새문사
민현식(1994), 개화기 국어 문체 연구, 국어국문학
유인순(1985), 김유정의 소설공간, 이화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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