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특성,배경,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목적,임용관계,문제점,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수의 특성

Ⅲ.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의 특성

Ⅳ.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의 배경
1. 수요의 측면
2. 공급의 측면

Ⅴ.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의 목적
1. 대학간 교원의 이동 촉진
2. 우수 교수의 영입
3. 교수사회의 경쟁력 제고와 교수의 자기계발 의욕 고취

Ⅵ.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와 임용관계
1. 대학교수 임용관계의 실질
2. 임용기간의 법적 의미

Ⅶ.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의 문제점

Ⅷ. 향후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의 과제
1. 합리적인 교수 업적 평가제의 정착
2. 교수노동시장의 존재
3. 사학 재단의 건전성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교원의 기간제임용이나 계약교수제와 관련하여 한 가지 부정할 수 없는 것은 대학의 경쟁력 제고가 사회적으로 요청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대학교원으로 임용되는 것이 곧바로 정년을 보장받은 것으로 해석되던 종래의 관행이 설 자리가 없음은 당연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현재의 기간제임용이나 새로 도입된 계약교수제가 곧바로 대학교원의 경쟁력을 제고 할 것이라는 섣부른 기대 또한 금물이다. 사실상의 계약교수제인 재임용제가 도입된 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재임용제가 교수의 연구능력을 제고하는 데 혁혁한 공헌을 했다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수십년 이상 재임용제가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연구능력 없이 정년을 보장받는 교수가 있는가 하면 탁월한 연구능력에도 불구하고 재단에 밉보였다는 이유로 하릴없이 대학을 등지는 교수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 우리 현실이다. 해야 할 일은 교수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건만 한 것이라곤 학교법인의 권한을 강화시킨 것밖에 없는 것이 교수재임용제의 현실인 것이다.
대학교수의 경쟁력, 즉 연구능력을 강화하는 진정한 방안은 먼저 연구능력이 있는 사람을 다른 이유로 대학에서 쫓아내는 것을 막아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을 우대하는 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능력 이외의 사유에 의한 교수직 박탈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교수직 박탈의 기준이 명문화되는 것은 가장 기본적 사항에 속한다. 아울러 교수직을 박탈당하게 된 사람에게는 당연히 적법절차가 보장되어야 하며, 이는 법률로 상세히 규정되어야 한다. 아울러 일정한 수준 이상의 연구능력이 입증된 교수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충분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다. 수준미달에 대한 제재보다는 우수한 연구에 대한 지원・보상이 연구능력의 제고에 더욱 유용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참고문헌
* 김종서(2001), 교수계약제 연봉제와 대학교육 개혁, 민주법학 제19호, 민주주의법학연구회 편
* 김종철(2001), 사립대학교수 재임용제의 헌법적 근거와 한계, 헌법실무연구 제2권
* 교수재임용탈락과 그 구제에 대한 헌법적 고찰
* 박거용(2000), 교수계약임용제 무엇을 위한 것인가?, 미간초고
* 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학지사
* 조벽(2000), 새시대 교수법, 한단출판사
* 한겨레(2003), 기간제 교원 차별은 평등권 침해, 국가인권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고위공무원단의 구성과 이해
  • 특성과 환경에 부합하는 성과주의 예산제도 구축 10)총체적 재난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재난 관리 조직의 위상과 기능 강화 11)재난 유발 위험시설등에 대한 관리 실명제 실시 12)자연재해보험제도 도입검토가 언급되었다. 동아일보 2003년 2 월 21일 노무현 정부의 정부개혁은 성과중심에 역점을 두고 조직재편이나 조직 재설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 노무현 정부의 정부개혁에 대한 평가와 방향 2005년 상지대학교 김태룡이러한 현 정부의 강한 개

  • [A+ 추천레포트]교원양성제도, 교원 임용시험제도의 분석과 문제점 및 임용시험 개선방안
  • 제도 도입 이후 교원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범대학의 정체성을 보상하기 위해 1990년 12월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선정 경쟁시험규칙’ 제 8조의 개정을 통하여 국 ․ 공립과 사립을 막론하고 사범대학 출신자들에게 임용 시험시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2004년 3월 25일 헌법재판소는 사범계 대학 및 복수 ․ 부전공 가산점 부과에 관한 헌법 소원 판결에서 “가산점 항목에 관하여는 법률에서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는 이

  • [교육행정] 교원인사제도
  • 계가 작고 한단계 오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경력)을 요한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각계에서는 여러 개선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공립학교에 한해, 현재 시행하고 있는 교장임용에 대한 대안들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교원의 교수 동기를 진작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승진제도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Ⅰ. 서론1.교원인사제도 혁신의 필요성교원인사제도는 일반조직처럼 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재

  • 여성교수 임용 과정에 있어서 성차별적 현상 분석 여성교수 임용 성차별 현상 조사
  • 계5p(1) 동국대학내 여교수와 여학생수 (2) 여성 교수 임용 비율(3) 여학생 비율 Ⅲ.임용과정에 있어서의 문제점 분석18pⅣ.현재 대안이 되는 여성 임용 목표제 고찰30pⅤ.장기적 측면에서 새로운 모색-교수임용 CIRCLE42pⅥ.결론45pⅦ.별첨-교수 신규 임용제도 국제 비교(박남기)-46pⅧ.참고 문헌82pⅨ.동국대 여성교수 임용에 대한 인식 조사 분석

  • [교육정책론] 교원양성 및 임용
  • 제도 도입 이후 교원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범대학의 정체성을 보상하기 위해 1990년 12월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선정 경쟁시험규칙’ 제 8조의 개정을 통하여 국 ․ 공립과 사립을 막론하고 사범대학 출신자들에게 임용 시험시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2004년 3월 25일 헌법재판소는 사범계 대학 및 복수 ․ 부전공 가산점 부과에 관한 헌법 소원 판결에서 “가산점 항목에 관하여는 법률에서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는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