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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역사

Ⅲ.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필요성

Ⅳ.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지위
1. 교육과정에 나타난 국어과 각 영역의 단위 수
1) 중학교
2) 고등학교
3) 고등학교
2. 고등학교 국어 교과의 과목 분포 상황

Ⅴ.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내용
1. 우리말 알기
1) 우리말 알기 (1)
2) 우리말 알기 (2)
2. 우리말 가꾸기
1) 국어사용의 태도 및 습관
2) 단어와 문장의 올바른 구사
3) 표준어와 맞춤법

Ⅵ.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현황

Ⅶ.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문제점

Ⅷ.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 문법 교육`, 즉 `국어 지식 교육`은 우리말, 국어의 운명과 같은 길을 걸을 것이다. 이 점에 생각이 미치면, 문법 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기 전에 먼저 검토해야 할 문제가 있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오늘의 상황은 21세기는커녕 바로 며칠 뒤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지에 대해서조차도 예측하기가 힘든 실정인데, 이런 와중에서 우리말의 장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인터넷을 비롯한 전자 매체의 급속한 보급으로 국제화가 진전되면서,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 중에서 군소(群小) 언어들의 대부분이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가 하면, 우리나라에서도 영어를 공용어로 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기도 하다. 문법 교육의 앞날을 생각하려면 우선 이런 상황들을 고루 감안하여 국어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만약 21세기가 다 가기도 전에 우리말이 사라져 버릴 것이라면 이 자리에서 국어 지식 교육의 앞날에 대해 논의한다는 것 자체가 한낱 부질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논의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전제가 되는 것은 "미래에도 국어는 존재한다."는 명제를 의심하지 않는 일이다. 그래야만 이 글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국어는 발전되어야 한다. 국어 지식 교육도 이를 위해서 발전되어야 한다."고 하는 명제들이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미래에도 국어는 존재한다."는 명제는 의심할 여지가 없는가? 이에 대해서는 비관적인 예측과 낙관적인 예측이 모두 가능하지만, 우리는 낙관적인 예측 쪽을 선택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우리말(국어, 한국어)은 최소한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는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영어가 차지하는 위상처럼 단순한 `도구` 같은 것으로 간주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최근에 영어 공용어화 주장 같은 것이 불거진 일도 있지만, 이런 주장은 거의 실현될 가능성이 없는 가공(架空, fiction)의 주장에 불과하다. 현재 우리의 국어는 우리 민족의 모어(母語)인데, 우리의 국어는 아무 언어 중에서나 하나를 골라 도구로 삼은 것이 아니다. 이 말은 우리가 태어나기 전부터 누천년 동안 이 땅에서 사용되고 발전되어 온 말로서 우리 민족에게는 선험적(先驗的)인 성격을 가지는 존재이다. 우리말과 우리 민족은 분리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며,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는 매우 각별한 의미를 지니는 존재가 되었다. 우리말, 곧 국어는 우리 민족이 오랜 역사적 과정 속에 형성해 낸 것이기 때문에 이 속에는 우리 민족의 정서, 혼, 세계관 같은 것들이 깃들여 있다. 모국어를 두고 민족정신, 민족혼, 국민성이 구현되는 자체라고 말한다거나, 민족어가 바로 민족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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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현식 / 문법교육의 목표와 내용-현행 학교 문법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79·80, 1992
박영순 / 국어문법 교육으로서의 의미론에 대하여, 한국어문교육, 창간호, 1986
이현희 / 국어 문법사 연구 30년(1959-1989), 국어학 19, 1989
이도영 / 문법 교육의 목표 정립을 위한 제언, 국어교육 91, 1996
한영목 / 문법 과목 지도,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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